◇ 페린부리고래 : Mesoplodon perrini Dalebout, Mead, Baker, Baker & van Helden
► 외국명 : (영) Perrin's beaked whale,(일) Perinougihakujira (ペリンオウギハクジラ)
► 형 태 : 크기는 성체의 전장이 수컷 3.9m, 암컷 4.4m 정도이다. 체형은 전형적인 부리고래의 모습으로 작은 머리, 긴 몸통, 폭이 넓은 꼬리를 가지고 있다. 머리의 멜론은 부풀어 있다. 입술 모양은 직선에 가깝고, 주둥이는 다른 보리고래류(뉴질랜드이빨고래와 페린부리고래 제외)보다 짧다. 또한 후구(喉溝 throat groove)를 갖는다. 이빨은 비교적 크고 뒷쪽(꼬리쪽)으로 경사져 있다. 수컷의 체색은 등 쪽은 짙은 회색이고 배 쪽은 흰색이며, 배꼽 주위나 꼬리지느러미 배 쪽에 회색 반점이 있다. 암컷의 체색은 유일한 암컷 개체의 상태가 좋지 않았기 때문에 불분명하다. 어린 개체의 체색은 등 쪽은 밝은 회색 또는 진한 회색이며, 아래턱과 목을 포함한 배 쪽은 백색이다. 체표에는 상어에 물린 상처 등을 가지는 경우가 많다.
► 설 명 : 소수가 무리를 이루어 생활하며, 주된 먹이는 오징어로 추정된다. 다른 부리고래류와 마찬가지로 수컷은 동종 수컷과 싸우기도 하며, 몸에는 이로 인해 생긴 성처가 발견되기도 한다. 생태에 대해서는 별로 알려진 것이 없다. 서식 수는 불명확하다.
► 분 포 :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에서 몬터레이까지의 해역에 분포한다. 다른 해역에도 서식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증거는 없다.
► 비 고 : 2002년 신종으로 보고되었으며, 부리고래류 중에서는 가장 새롭게 발견된 종이다(2007년). 1975년 미국 캘리포니아 주 앞바다에서 발견된 개체가 최초의 보고였으며, 1997년 9월까지 다른 4개체가 보고되었다. 당시에는 처음 발견된 개체는 주둥이고래(Ziphius cavirostris), 나머지 4개 개체는 뉴질랜드이빨고래 각각 여겨졌다. 최근 유전자 분석을 통해 이들 5개체는 주둥이고래나 뉴질랜드이빨고래와는 다른 종으로 밝혀졌다.
종명인 페린(perrini)은 미국의 해서 포유류 학자인 W. F. Perrin에서 유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