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해분홍꼼치 : Careproctus notosaikaiensis Kai, Ikeguchi and Nakabo
► 외국명 : (영) Notosaikaibikunin, (일) Notosaikaibikunin (ノトサイカイビクニン)
► 형 태 : 크기는 최대 전장 18㎝ 정도이다. 몸통은 체고가 약간 높고 측편되어 있으며, 꼬리로 갈수록 가늘어진다. 머리는 적당히 크고 약간 압축되어 있으며, 머리는 오목하다. 눈은 비교적 크고 동공은 둥글며, 눈 앞에 위치한 한쌍의 콧구멍은 관형이다. 주둥이는 둥글고, 상하 턱의 길이는 동일하다. 윗턱의 뒤쪽 끝은 눈의 중간 부분에 도달한다. 이발은 작고 잘 발달되어 있으며, 삼엽형으로 7~11개의 비스듬한 줄로 배열되어 있으며 양쪽 턱에 넓은 띠로 모여 있다. 안쪽 이빨은 강한 삼엽형이고 바깥쪽 이빨보다 크다. 머리의 구멍은 잘 발달되어 있으며, 비강 구멍 2개, 상악 구멍 6개, 전두엽 구멍 7개, 상악 구멍 2개이다. 아가미의 위쪽 가장자리는 눈의 등쪽 가장자리 수준에서 갈라지며, 5번째 가슴지느러미 선까지 확장된다. 아가미 껍질은 짧고, 위쪽 엽은 26개의 광선이 있어 항문 지느러미의 기원에 도달하지 않는다. 하엽은 약간 짧고, 9개의 광선이 항문을 넘어 확장된다. 등지느러미는 가슴지느러미의 중간 이상에서 기원한다. 꼬리지느러미는 좁고 잘린다. 배쪽 흡반은 작고 둥글며, 항문은 흡반에 가깝다. 살아있을 대의 체색은 몸과 머리가 대체로 분홍빛을 띠며, 복강은 약간 검은색, 두개의 구멍과 관 모양의 콧구멍은 흰색이다. 뚜렷한 붉은 여백을 가진 등지느러미, 항문지느러미, 가슴지느러미는 옅은 붉은색이며, 눈은 일반적으로 공막이 없는 검은색이다.
► 설 명 : 수심 200m의 심해에 서식한다.
► 분 포 : 한국(동해안), 일본 등 극히 제한된 해역에 분포한다. 일본에서는 이시카와현 노토 반도 서부 해안 사이카이 앞바다의 일본해 중부에서만 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