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비만에 좋은 차, 음식 & 운동법
■ 복부비만이란?
부분비만 중 복부의 비만도가 높은 상태를 말한다. W/H(허리둘레/엉덩이둘레)의 비율로 보면 여자는 0.8 남자는 0.9이상이면 복부비만으로 본다. 허리둘레를 기준으로 보면 남자는 36인치(90cm), 여자는 34인치(85cm) 이상이면 복부비만으로 본다. 지방이 생기게 되면 남자는 주로 배에 살이 찌고 여자는 하체 쪽으로 많이 찌지만 여자도 폐경기이후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면 배에 살이 찐다.
■ 복부비만의 종류
① 내장지방형 : 표피는 두텁지 않은데 배가 볼록 나온 경우로 피하에 있는 지방은 적지만 내장사이사이에 지방이 있다. 윗배가 볼록한 경우가 많고 남자에게 많다.
② 피하지방형 : 배를 잡으면 지방이 손에 잡히는 경우로 피하에 지방이 많고 상대적으로 내장지방은 적다. 여자에게 많다.
■ 복부비만의 위험성
복부비만은 전신비만보다 위험하고 그중 내장지방형 복부비만은 피하지방형보다 훨씬 위험하다. 내장지방이 많으면 혈액에도 지질이 많아져서 심장과 혈관에 부담을 준다. 그 결과 심근경색, 협십증, 뇌경색, 뇌출혈, 당뇨 등 각종 성인병의 위험인자가 되므로 반드시 줄여야 한다.
■ 복부비만의 원인
① 운동부족 : 복근은 운동을 따로 하기가 힘든 부위이고 운동이 부족하면 복근의 약화를 초래하여 복부지방의 원인이 된다. 오래 앉아 있는 사무직의 남성들이 복부비만이 될 확률이 많다.
② 나쁜 식습관 : 고지방식, 당분의 과잉섭취는 노폐물이 쌓이기 쉽고 내장의 활동과대사가 저하되므로 내장에 지방이 생기게 된다.
③ 스트레스 : 스트레스를 받으면 분비되는 호르몬(코티졸)들이 복부에 지방을 축척하는 경향이 있다. 스트레스에 민감한 사람일수록 복부비만이 심할 수 있다.
④ 술, 담배도 복부비만을 심하게 만드는 원인이 된다.
■ 복부비만의 예방과 대처
➀ 저녁과식, 야식을 피해야 한다. 술자리를 줄여야 한다.
➁ 지방질, 당분이 높은 음식을 줄인다.
➂ 지방과 당분은 복부에 살이 더 잘 찌게 한다.
➃ 오래앉아 있는 걸 피한다. 오래 앉아서 일 하는 사람일수록 복부지방이 더 잘 쌓인다. 식이조절을 하고 유산소운동을 하면 자연스럽게 빠진다.
■ 먹으면 득이 되는 음식
➀ 정제하지 않은 곡류나 이를 섞은 밥(잡곡밥이나 현미밥)
➁ 채소는 매 식사 때마다, 과일은 하루 1~3번, 콩·두부·달걀흰자 하루 1~2번, 저지방 우유·요구르트·뼈째 먹는 생선 1~2번, 식물성 식품(올리브·옥수수 등), 견과류 하루 0~2번, 어패류·닭고기 하루 0~2번
■ 먹으면 해가 되는 음식
버터·마가린·설탕·과자·청량음료·쇠고기·돼지고기, 흰밥·빵·떡
■ 뱃살 빼는 데 좋은 식품들
➀ 유산균 음료
유산균 음료는 대장에 좋은 균을 제공하고 대장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변비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➁ 차
[결명자]
선천성 비만이나 비만체질로 뱃살이 오른 사람들에게 좋다. 생결명자를 곱게 갈 아 하루에 세 번씩 식후 30분에 반 티스푼씩 약처럼 물과 함께 먹는다. 결명자는 몸속의 노 폐물을 배설시키므로 변비가 있는 사람에게 특효가 있다.
[모과해동피차]
산후 후유증이나 운동부족으로 인한 복부비만에는 모과해동차가 좋다. 모과 4g과 해동피(엄나무)를 같은 분량에 3잔의 물을 부어 1잔이 나올 만큼 달여서 수시로 마신다. 3개월 이상 마시면 효과가 있다.
[율무차]
율무는 비장을 튼튼하게 하고 폐를 보호하는 작용을 한다. 이뇨작용, 항균 작용이 있어 체중 조절에도 도움이 된다.
[대나무·감잎차]
운동부족이나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비만이 된 경우에 복용하면 좋 다. 대나무 20장과 감잎 10장을 넣고 차를 끓인다. 매일 한 잔씩 3개월 이상 마시며 효과를 볼 수 있다.
[우슬초·구기자차]
허리, 배, 다리 등 군살이 붙은 비만체질은 우슬초 1근과 구기자 1근 을 진하게 달여 차 마시듯 장복한다.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된다.
[모밀]
모밀국수, 모밀묵, 모밀냉면 등 모밀로 만들어진 음식을 먹으면 뱃살은 물론 전체 비만을 해소하는데 효과가 있다.
[옥수수 수염차]
옥수수수염은 신장에 별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이뇨작용을 도우므로 보리차 대신 옥수수수염을 말려 놓았다가 끓여 마시면 이뇨 작용을 원활하게 해 비만 치료에 도움을 준다. 소변이 잘 나오지 않거나 부기가 있으면서 체중이 증가하는 비만환자에게 좋다.
[팥·미나리]
부기가 제대로 빠지지 않으면 곧바로 살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부기를 빼 주는 대표적 식품으로 팥이 있다. 팥은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하고 물살이 찌는 것을 방지한 다. 또한 미나리는 생리불순으로 오는 부기에 효과가 있다.
➂ 해조류
미역이나 김 같은 해조류에는 요오드 성분이 많아 인체의 호르몬 대사에 영향 을 주어 뱃살이 붙는 것을 예방한다.
※ 영국의 영양학자로 '음식이 당신을 결정한다(You Are What You Eat)', '음식 바이블(Food Bible: How to Use Food to Cure What Ails You)' 등 베스트셀러의 저자 길리안 맥키스 박사가 권하는 복부비만에 좋은 음식 7가지를 소개한다.
➀ 미지근한 물
: 살이 쪘다고 느껴지면 미지근한 물을 마신다. 식사 전 상온(약 20℃)의 물 한 잔을 마시는 게 좋다.
➁ 생강차 : 생강에는 복부 팽만감을 가라앉히는 성분이 있다.
➂ 현미와 잡곡
: 현미와 수수, 조 등 잡곡에는 식이섬유가 많아 장 기능을 촉진하고, 소화를 돕는 박테리아 활동을 촉진한다.
➃ 바나나
: 체내 나트륨 수치를 조절해 가스가 참으로써 배가 빵빵해지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을 주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➄ 파인애플
: 소화를 촉진하고 복부 팽만을 줄여주는 효소인 브로멜린을 함유하고 있다.
➅ 파슬리 : 소변이 잘 나오도록 돕는 이뇨 촉진 성분이 들어있다.
➆ 치커리
: 복부 팽만감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되고 장 속의 좋은 박테리아를 돕는다.
■ 복부비만의 운동법
복부는 원래 살이 잘 찌기도 하는 부위이지만 살이 빠지면 제일 먼저 빠지기도 하는 부위이기도 하다. 빨리 걷기, 달리기, 수영, 자전거 같은 유산소운동만으로도 복부비만은 해소가 잘 되는 편이다. 옆구리운동이나 복근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주는 것도 복부비만의 해소에 도움이 된다. 윗몸일으키기는 무산소운동이 되기 쉬워서 지방분해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 복부비만에 좋은 체조
복부비만 체조는 바닥에 누운 준비 자세로 시작한다. 바닥에 누워 무릎을 세운 후, 양손은 머리 뒤에서 깍지를 낀 뒤 상체를 일으켜 오른쪽 팔꿈치와 왼쪽 무릎이 맞닿도록 상체를 천천히 튼다. 또 윗몸일으키기 자세로 상체를 유지하는 운동법도 있다. 윗몸일으키기 자세로 상체를 일으킨 채로 10초가량 유지하면 된다.
잠깐!~~마음에 드셨다면, 추천 꾸~욱!~~, 댓글도 달아 주시면 힘이 됩니다!!!
Daum 부동산 마법사들의 모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