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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라면식탁에 평화를... 원문보기 글쓴이: 이안드레아
가톨릭 신,구약성서, 종합교리 문제풀이(136) (1-40)
1. 가톨릭 사회교리의 기본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답 (④ )
① 가톨릭 사회교리의 기본 원리에는 '인간 존엄성의 원리', ‘공동선의 원리’, '연대성의 원리', '보조성의 원리'
등이 있다.
②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인간 존엄성의 원리’이다.
③ ‘연대성의 원리’란, 공동선의 실현을 위해 개인들, 집단들 그리고 전체 사회가 각각 연대성에 입각해 자기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④ ‘보조성의 원리’란, 개인이나 집단들이 무조건 국가에 보조해야 한다는 것이다.
<해설> : 보조성의 원리란, 개인이나 집단들이 자력으로 할 수 있는 것을 국가가 떠맡거나 빼앗지
않고 당사자들이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공동선의 실현을 도모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2. 현대 가톨릭 교회의 사회적 가르침(사회교리)의 효시로 간주되는 문헌은? 답 ( ① )
① 새로운 사태(Rerum Novarum) ② 현대 세계의 사목헌장
③ 민족들의 발전 ④ 지상의 평화
<해설> : 가톨릭 교회의 첫 번째 사회적 가르침은 1891년 레오 13세가 발표한 「새로운 사태」 (노동헌장 Rerum
Novaurm)입니다. ‘노동 헌장’이라고도 부르는 회칙 「새로운 사태」는 산업노동자들이 겪고 있는 비참한
노동조건의 부당성을 지적하고 대안을 제시한 문헌입니다. )
다음 ( ) 안에 알맞은 말을 보기에서 찾아 적으세요.
<보기> 신앙, 민족들의 발전, 정당한 임금, 노동, 하느님의 백성, 사랑
3. 민족들의 발전은 교회의 중대한 관심사이다. 특히 기아와 빈곤, 질병과 무지로부터 해방되려고 노력하는 민족들,
인간의 자질을 더욱 적극적으로 향상시키고 좀더 문명의 혜택을 입기 바라는 민족들, 굳은 결의로써 완전한
발전을 성취하려고 노력하는 ( )에 관하여 교회는 깊은 관심을 가진다. (「민족들의 발전」 1항)
답 (민족들의 발전)
<해설> : 바오로 6세 교황이 1967년에 발표한 회칙 「민족들의 발전」은 발전이 계속되면서 부유한 나라들과
가난한 나라들 간의 불평등을 보편적 연대성과 정의의 이름으로 비판하고 있습니다. 국제 개발 문제만을
다룬 최초의 회칙이며, “발전은 평화의 새 이름”이라는 표현으로도 유명하지요. )
4. 정당한 임금은 사회 경제 체제 전체의 정의를 실증하는 구체적인 수단이며, 또한 어떠한 경우이든 그 체제가
정의롭게 운용되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는 구체적인 수단이 된다. ( )은 판단의 수단일 뿐 아니라 특별히
중대한 수단, 즉 핵심 수단이 된다. (「노동하는 인간」 19항)답 (정당한 임금)
<해설> : 회칙「노동하는 인간」은 레오 13세 교황의 회칙 「새로운 사태」 반포 90주년을 맞아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이 발표한 회칙입니다. 인간 노동에 관한 문제를 주목하면서 인간의 노동은 사회 문제 전체에
대한 ‘본질적인 핵심’이고 근본적이고도 결정적인 중요성을 띤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5. ( )은 세상에 충만하신 주님의 성령께 인도되고 있음을 믿으며 현대의 다른 사람들과 함께 직면하고 있는
사건과 요구와 염원을 체험하면서 하느님의 현존과 그 계획의 참된 표지는 과연 무엇인지를 그 안에서 알아
내려고 노력한다. ( 「사목헌장」 11항) 답 (하느님 백성)
<해설> : 「사목 헌장」은 제2차 바티칸 공의회(1962-1965)의 문헌 중 하나입니다. 신앙과 생활의 관계, 교회
와 사회 생활의 여러 분야와의 관계에 대한 가르침을 담고 있는 대헌장이라고 할 수 있지요.)
6. 가톨릭 사회운동에 대한 설명입니다. 맞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답 (④ )
① 좁은 의미에서 가톨릭 사회운동은 가톨릭 신자들이 가톨릭 교회의 가르침에 따라 현세 질서의 변혁을 위해
벌이는 활동이다. 넓은 의미로는 교회가 사회 문제 전반에 대해 보이는 관심과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한 노력을
가리킨다.
② 가톨릭 사회운동의 주체는 하느님 백성이다.
③ 가톨릭 사회운동은 사회 문제 전반의 개선과 해결을 목적으로 한다.
④ 가톨릭 사회운동에는 가톨릭 노동운동을 비롯하여 가톨릭 농민운동과 정의평화 운동 등 여러 유형이 있는데,
새마을운동도 여기에 포함된다.
7. 그리스도교의 입장에서 보는 노동의 개념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답 ( ④ )
① 그리스도인은 인간의 노동에서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한 부분을 발견하며,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십자가를 받아들이신 것과 같은 구속의 정신으로 그 십자가를 받아들인다.
② 노동은 인간과 인간성을 나타내는 특별한 표지이다.
③ 노동은 인간의 지상 실존에 있어 근본적인 영역이다.
④ 노동은 아담의 죄로 말미암은 것이므로 인간의 노동에는 죄의 보속 이상의 의미가 없다.
8. 다음은 예수님을 부르는 여러 칭호들입니다. 예수님의 칭호와 그에 대한 올바른 설명을 연결해 봅시다.
① 예수 답-->㉲ ㉮ 종말에 나타나 만민을 심판할 천상 주권자
② 그리스도 답--> ㉯ ㉯ 기름부음을 받은 이
③ 하느님의 아들 답-->㉰ ㉰ 하느님 아버지와 항상 함께 하시며, 그분을 사랑하시고 그분께 순종하시는 분
④ 사람의 아들 답 -->㉮ ㉱ 하느님의 주권을 뜻하며, 예수님의 신성에 대한 믿음의 표현
⑤ 주님 답-->㉱ ㉲ 하느님께서 구원하신다
9. 성전(聖傳)에 관한 설명 중 바르지 않은 것은? 답 ( ③ )
① 가톨릭 교회는 성서와 함께 성전을 계시의 두 가지 원천으로 인정하고 있다.
② 성서와 함께 하느님 계시가 전달된 중요한 통로로, 교회의 문화와 역사, 신앙인들의 삶을 통해 전해진다.
③ 교회의 건물을 일컫는 말이다.
④ 개신교에서는 성전을 인간의 전통으로 여겨 거부하고, 오직 성서만을 유일한 계시라고 받아들인다.
※ 시노드에 관한 다음의 글을 읽고 맞으면 ○표, 틀리면 Х표를 하십시오(16-20).
10. 시노드는 ‘함께’라는 단어(syn)과 ‘길 여정 방법’을 뜻하는 단어(odos)가 합쳐서 된 말로, 함께 모여 같은 목표를
향해 공동의 노력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함께 하는 여정’을 의미한다. ( ○ )
11 크게 교구 시노드와 주교 시노드로 나눌 수 있는 시노드는 하느님 백성의 친교를 드러내는 중요한 표지이다. (○ )
12. 교구 시노드에 참석하는 대의원 자격은 오직 사제에게만 있고 평신도는 그 자격이 주어지지 않는다. (× )
13. 교구 시노드 준비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교회와 사회의 문제를 파악하는 방법의 일환으로 실시되는 설문조사,
토론회, 연수회, 발표회 등의 모임에 적극 참여해 마음에 담고 있던 이야기를 솔직하고 용기있게 나누는
것이다. ( ○ )
14. 교구장의 서명으로 최종 확정된 교구 시노드 공식 문서는 자료로 보관되는 것으로만 끝맺게 된다. (×)
※ 루가 복음서에 나오는 지명들입니다. 어디일까요? 보기에서 알맞은 지명을 찾아보세요(16-25)
<보기> 갈매못, 갈릴래아, 호수, 엠마오, 베다니아, 올리브산, 그리짐산, 나자렛, 예리고, 브엘세바, 가파르나움,
코라진, 예루살렘, 나인, 사마리아, 나바테아, 베들레헴
15. 북부 갈릴래아 지방의 작은 고을로, 예수님께서 자라나신 고향이지요. 공생활 중에 이곳 회당에서 당신의
사명을 선포하시지만 배척당하시지요. 이곳에는 천사 가브리엘이 마리아에게 예수의 탄생을 알린 것을
기념하여 성모 영보 기념 성당이 세워져 있답니다.답 (나자렛(루가 1, 26-38 ; 2, 39 ; 4, 15-30))
16. 남부 유다 지방의 작은 고을로,??‘밥집\'이라는 뜻을 지녔지요. 야곱의 아내 라헬의 무덤이 있는 곳이자,
사무엘이 다윗에게 기름을 부은 곳이기도 합니다. 무엇보다도 이곳은 예수께서 탄생하신 곳으로 더 유명하지요.
이곳에 있는 예수 성탄 성당 지하에는 예수님께서 태어나신 자리라는 표식으로 은으로 된 별이 반짝이고 있지요.
답 (베들레헴(창세 35, 19 ; 48, 7 ; 1사무 16, 1 ; 루가 2,1-5) )
17. 이곳에서 흐르는 물은 요르단강을 거쳐 사해에까지 이어진답니다. 성서에서 예수님의 공생활을 전해주는
대부분의 무대는 바로 이 호수 주변이었기 때문에, 오늘날 예수님의 발자취를 기념하는 성당들로 가득하지요.
이 호수는 겐네사렛 호수라고도 불렸고, 너무 넓어서 바다라고 불리기도 한답니다
답.(갈릴래아 호수(루가 4, 31; 5,1; 8, 26 등))
18. 예수님은 복음 선포 활동에 있어서 갈릴래아 지방 가운데 이곳을 중심지로 여기셨다고 합니다. 예수께서는
이곳에 있는 회당에서 사람들을 가르치셨을 뿐 아니라, 베드로 장모의 열병을 고쳐 주시는 등 많은 치유 이적을
베푸셨답니다.답 (가파르나움 (루가 4,31-41) )
19. 복음서는 예수님에 의해서 죽었다 살아난 사람 셋을 전해줍니다. 라자로와 회당장 야이로의 딸, 그리고 이곳에
사는 과부의 아들이었지요. 이곳에서 이루신 ‘소생 이적\'을 두고 사람들은 “하느님이 당신 백성을 찾아오셨다”
며 기뻐했지요.답 나인(루가 7, 11-17 ; 8, 40-56 ; 요한 11, 38-44)
20. 북왕국 이스라엘의 수도였으나, 아시리아의 이주 정책에 의해 이곳 사람들은 순수 유다 혈통을 지키지 못했다 하여
남부 유다인들로부터 부정한 사람으로 취급당했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참된 이웃이 누구냐는 율법학자의
질문에 대해, 이곳 사람을 비유의 주인공으로 삼아 대답하셨지요. 지역만이 아니라 종교적으로도 반목하며 갈라져
있는 백성들에게 고정된 관념을 넘어서도록 초대하셨던 것이지요 답 (사마리아(루가 10, 25-37))
21. 이집트를 탈출한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에 들어와 처음으로 정복한 고대 도시랍니다. 예수께서는 이곳의 세관장인
키 작은 자캐오를 만나 그의 집에서 머무셨다고 하지요.답 (예리고 (여호 4, 10-14 ; 6,1-27 ; 루가 19, 1-10))
22. 다윗 왕에 의해 이스라엘의 수도가 된 곳으로, 지성소를 모신 성전이 세워져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이곳은 종교적인
중심지이기도 했답니다. 루가 복음사가는 예수님의 공생활을 이곳을 향해 나아가는 과정으로 묘사하고 있는데,
예수께서는 평화의 길을 외면하는 이곳을 바라보며 눈물을 흘리셨다고 하지요.
답 (예루살렘(1열왕 3, 1 ; 11, 41-43 ; 루가 19, 41-44))
23. 낮은 지역 예리고에서 예루살렘으로 올라가 입성하실 때 넘어오신 산으로, 최후의 만찬 이후 홀로 기도하셨던
게세마니 언덕도 이 산에 있답니다. 예루살렘 동편에 자리잡고 있지요.답 (올리브산 (루가 19, 29 ; 22, 39) )
24. 신구약성서를 통틀어 루가복음서에 딱 한 번 나오는 이곳은 오늘날 그곳이 어디인지는 정확히 알 수는 없답니다.
다만 길 위에서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난 제자들이 예루살렘으로 돌아온 것으로 보아 예루살렘 근교였을 것이라고
추정할 뿐이지요.답 (엠마오 (루가 24, 1-35))
25. 교회는 오래도록 하느님을 '자비로운 아버지'라고 고백해 왔습니다. 이에 대한 설명 중 알맞은 것을 고르세요.답 (⑤)
① 학자들의 연구 결과 남성으로 판명되었기 때문에 하느님은 아버지시다.
② 무엇이든, 언제든 달라는 대로 다 주시는 맘씨 좋은 아버지시기 때문이다.
③ 고해성사만 보면, 아무리 크고 많은 죄를 지어도 용서해주시는 분이시기 때문이다.
④ 신자만 되면, 하느님께서는 특별한 혜택을 주는 분이기에 자비로운 아버지라고 고백한다.
⑤ 온 세상의 주인이신 하느님을 아버지로 부른다는 것은, 우리의 생명이 그분에게서 왔다는 고백이며,
세상의 모든 사람들과 생명체를 형제, 자매로 받아들인다는 고백이다.
26. 주님의 기도에 나오는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라는 구절에 대한 설명 중 알맞은 것을 고르세요답. (⑤ )
① 무한하신 하느님께서 유한한 이 땅에 머물 수 없다는 뜻이다.
② 우주 비행사들의 증언을 앞서 보시고 미리 가르쳐 주신 것이다.
③ 불의와 부정으로 가득한 이 세상과는 관계 없으신 분이라는 뜻이다.
④ 인간의 손으로는 도무지 닿을 수 없는 하늘에만 계시다는 뜻이다.
⑤ 누구에게나 가까이 계시는 분이기에 '우리 아버지'시지만, 인간과 지상의 모든 것을 넘어 계신
분이기에 '하늘에 계시다'는 뜻이다.
27. 예수님에 대해 설명한 것 중 알맞은 것을 모두 고르세요.(5개)답 (①③④⑤⑦ )
① 약 2000년 전 유다인 문화권 안에서 태어나고 자라신 분이다.
② 율법 폐지 운동을 벌여 민중들로부터 많은 인기를 얻으셨던 분이다.
③ 하느님 나라를 설교하면서 하느님과 함께 사는 길을 가르치셨다.
④ 세례자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셨다.
⑤ 죄인들, 세리들과 어울렸다.
⑥ 금욕생활과 고행을 적극 권장하셨다.
⑦ 하느님을 ‘아빠’라고 부르셨다.
⑧ 최후의 만찬 때, 바오로 사도부터 시작해 모든 제자들의 발을 씻어주셨다.
⑨ 사제와 율사, 바리사이들과 논쟁하느라 매우 바쁘셨다.
⑩ 유다인의 왕이 되고자 했으나 실패하여, 정치범으로 오랜 기간 투옥되기도 하셨다.
28. 예수님께서 하느님을 드러내신 방법이 아닌 것은 무엇일까요? 답 (③ )
① 예수님께서는 기적을 통해서 하느님의 자비를 드러내고 사람들을 가르치셨다.
② 예수님께서는 쉽고 재미있는 비유를 들어 하느님 나라를 설교했다.
③ 예수님께서는 성서를 저술하여 하느님의 영광을 드러내셨다.
④ 예수님께서는 호숫가나 배 위, 산이나 들, 길가나 성전 뜰 등 장소를 가리지 않고 하느님에 대해
가르쳤고 기적을 베풀었다.
29. 예수님의 기적에 대한 설명 중 적당하지 않은 것을 고르세요.답 (② )
① 예수님께서는 기적을 통해서 하느님 나라를 선포하셨다.
② 예수님께서는 당신의 권력과 능력을 보여주기 위해서 기적을 행하셨다.
③ 예수님께서 기적을 통하여 보여주신 하느님 나라의 새로운 가치들을 신앙인들도 실천할 수 있도록
초대하는 성격을 지니고 있다.
④ 초기 교회 신앙인들은 기적 이야기 안에 해방과 구원, 생명의 체험을 담으려고 했다.
30. 미사의 주체는 누구일까요? 답 (③ )
① 사제 ② 신자 ③ 예수님 ④ 해설자
<(해설> : 현실적으로 사제가 없으면 미사를 드릴 수 없지만, 미사의 주체는 사제도 아니고 신자들도
아닙니다. 몸을 내어주고 피를 쏟으신 예수님이 미사의 주체입니다. 신앙인들이 예수님의 삶과
죽음과 부활을 기억함으로써, 그분처럼 몸을 주고 피를 쏟는 사랑을 현실에서 재현해내려는 의식이
미사입니다.)
31. 보기 중에서 사도신경에 나오지 않는 내용은 무엇일까요?답 (③ )
①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 ② 예수님의 부활 ③ 예수님의 활동 ④ 예수님의 승천
<해설> : 사도신경에는 예수님의 말씀과 행적이 들어있지 않습니다.)
32. 제2차 바티칸 공의회 문헌 중 ‘교회에 관한 교의헌장’에서 선언한 교회상은?답 (②)
① 이스라엘의 후손 ② 하느님의 백성 ③ 주교의 백성 ④ 사제의 백성 ⑤ 평신도 공동체
※ 제2차 바티칸 공의회 문헌의 내용 중 ( ) 안에 들어갈 말은 무엇일까요? (10-11)
33. "( )들은 모든 선의의 사람들과 협력하여, 모든 참된 것과, 모든 옳은 것과, 모든 거룩한 것과, 모든 사랑스러운
것을 추진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모든 선의의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고, 그들보다 먼저 현명과 친절을 베풀며,
사회적 내지 정치적 여러 체제들을 어떻게 복음의 정신대로 완성할 수 있겠는지를 연구해야 한다.
(평신도 사도직에 관한 교령 3장 14항)답 (④ )
① 주교 ② 사제 ③ 수도자 ④ 가톨릭 신도
34. "교회 안에는 여러 가지 직책이 있지만 그 사명은 오직 하나뿐이다. 사도들과 그 후계자들은 주의 이름으로
가르치고 성화하며 다스리는 임무를 그리스도한테 받았다. ( )도 또한 그리스도의 사제직, 예언자직, 왕직에
참여하며 교회와 세계 안에서 하느님의 백성 전체의 사명을 자기 나름으로 완수하고 있다. ( )들은 복음
선포와 인간 성화에 힘쓰며, 현세 질서에 복음 정신을 침투시켜 현세 질서를 완성하고는 활동으로써, 세계
안에서 그리스도의 명백한 증인이 되고, 인간 구원에 이바지하므로, 이런 활동으로써 그들은 사도직을
수행하고 있는 것이다." (평신도 사도직에 관한 교령 1장 2항) 답(④)
① 평신도 ② 주교 ③ 사제 ④ 수도자
35. 판공성사에 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을 고르세요.(3개) 답 (①②③ )
① 교회는 모든 신자의 의무사항으로 일 년에 한 번 이상 고해성사를 보고 영성체 하도록 규정하였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사순시기와 대림시기 두 번에 걸쳐 부활과 성탄을 준비하면서 판공성사의 형태로 이루어진다.
② 판공성사라는 말은 고해성사를 보기 전에 본당 사제가 관할 신자들을 구두 면접하여 신앙생활의 성숙도를
판정하여 고해성사를 주었던 데서 유래한다.
③ 신자들의 신앙생활의 성장을 돕기 위해 마련되었다.
④ 찰고(察考)는 판공성사를 보기 위해서는 반드시 거쳐야 하는 자격시험이다.
⑤ 자격시험에 합격한다는 것은 성사표를 받아 고해성사를 볼 수 있는 자격을 얻었음을 뜻한다.
⑥ 따라서 성사표는 신앙생활의 성숙도를 판가름하는 참된 기준이다.
36. 대림(待臨)시기에 관련된 아래의 설명 중 알맞은 것을 고르세요.(4개) 답 (①③④⑥)
①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시작된 새로운 구원 역사를 기념하고, 지금-여기서도 그분의 다스림이 시작되기를
기다리는 때이다.
② 예수께서 오시면 모든 것이 해결되므로, 세상 일에 무관해지는 시기이다.
③ 우리들의 마음과 생활 안에서 탄생하실 주님을 맞이하는 준비를 하는 시기이다.
④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미\' 오셔서 펼쳐 보이신 하느님의 나라가 ’아직\' 완성되지 않았음을 고백하고,
하느님의 다스림이 이 땅 위에 온전히 실현될 날을 염원하며 희망하는 때이다.
⑤ 교회는 대림절 동안에도 사순절과 마찬가지로 금식과 금육을 권고한다.
⑥ 대림시기는 예수 그리스도의 성탄 전 4주간을 말한다.
⑦ 교회력은 성탄 대축일에서 시작해 대림시기로 일년을 마감한다.
⑧ 예수 부활을 체험한 제자들이 초기 교회부터 전례에 도입했다.
37. 교구 시노드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무엇일까요.답 (③ )
① 교구 시노드의 기원은 초대 교회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② 제2차 바티칸 공의회와 세계 주교 시노드의 연장선상에 있다.
③ 그 지역의 복음화를 위해 주교들이 모이는 회의이다.
④ 교구 시노드에서 교구장이 서명한 문서는 그 교구 안에서 법적 효력을 지닌다.
38. 교구 시노드에서 성찰할 문제와 거리가 먼 것을 고르세요.답 (④ )
① 지역 교회의 현재 모습 ② 교구가 속해있는 지역 사회의 특성
③ 교구민이 바라는 바 ④ 세계 교회의 당면 문제
39. 한국에서 시노드를 이미 실시했거나 하고 있는 교구입니다. 현재 시노드가 진행 중인 교구는
어디일까요. 답(① )
① 서울 ② 인천 ③ 수원 ④ 대구 ⑤ 부산
40. 한국 교회의 교구 시노드에 관한 설명입니다. 관계되는 것끼리 연결해 보세요.답 (①-㉡, ②-㉣, ③-㉠, ④-㉢)
① 조선교구 제1차 시노드(1857년) · ·㉠ 조선교회 지침서 - 칠성사, 교회 활동 책임자에 관한 규정
② 조선교구 제2차 시노드(1868년) · ·㉡ 장주교윤시제우서 - 신자들의 일상적 생활 지침과 성사규범
③ 조선교구 제3차 시노드(1884년) · ·㉢ 서울교구 지도서 - 사제, 성사, 교리교육, 재정, 신심단체에 관한 규정
④ 서울교구 제4차 시노드(1922년) · ·㉣ 병인박해, 무너진 교회 조직 재건, 선교 정책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