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한 팬덤과 무너지지 않는 커뮤니티를 만드는 힘 – 강력한 팬덤과 무너지지 않는 커뮤니티를 만드는 힘
사람의 영혼을 움직이는 힘, 마침내 팬이 되게 하는 힘은 세계관에 있다
수많은 팬덤 브랜드를 탄생시킨 브랜드 전문가의 깊이 있는 통찰과 실전 전략
브랜드가 꾸는 꿈, 세계관 : 브랜드의 특별함은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다. 세계관은 관점, 철학, 조직, 실천, 변화를 포괄한 개념이다. 제품을 이야기하는 브랜드는 퍼포머, 세계관을 이야기하는 브랜드는 크리에이터다.
브랜딩은 본질을 증명하는 것이다
스토리, 설정, 그리고 세계관 : 세계관은 진심이어야 하고, 지속되어야 한다. 세계관은 내부로부터 시작되어 계속 발전되어야 한다. 브랜드 스토리와 브랜드 설정은 세계관의 일부일 뿐이다.
브랜드 스토리 그리고 설정 – 말하고 싶은 메시지를 노래한다
세계관이 있는 브랜드가 살아남는다 ; 변화하는 가치를 가진 모든 것이 브랜드다.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세상에 변화를 일으키는 것이다. 변화는 이 세상을 남다르게 보는 것, 즉 남다른 세계관을 전제로 한다.
세계관 만들기 : 1단계- 지금의 세상 다시 보기. 2단계- 이상적 세상 그리기. 3단계- 내 역할 재정의 하기. 4단계- 지속적으로 행동하기
강력한 세계관을 만들고 싶다면 : 세계관은 완성형이 아니라 진행형이다. 단순한 세계관이 지속 발전될 수 있다. 보편적 메시지를 담아, 삶의 관점에서 전달해야 한다.
브랜드는 브랜드 세계관의 주인공이다. 그러므로 자신만의 매력으로 사람들을 세계관 안에 초대할 수 있어야 한다
매력의 탑노트 : 매혹의 시작, 선명한 감각 – 1)가장 가성비 높은 투자. 시각. 2)마음을 움직이는 숨은 힘, 청각. 3) 감정은 기억된다, 후각 4) 브랜드를 풍성하게, 미각. 5) 오감 가장 깊은 곳에 촉각.
매력의 미들노트 : 1). 브랜드의 본질, 나다움. 2). 비로소 마침내, 진정성. 3) 극복한 또는 극복할 결핍.
매력의 베이스노트 : 1) 마법의 언어, 생동감. 긍정적 놀라움, 의외성
브랜드와 고객이 브랜드 커뮤니티로 함께할 때 브랜드의 꿈, 즉 브랜드 세계관은 이루어진다.
브랜드 커뮤니티 만들기 : 시작, 연결에서 연대로. 스킨십 그리고 피드백
브랜드 커뮤니티 키우기 : 사랑은 두 갈레 길, 역조공. 착함이 이긴다, 선한 영향력. 스며들게 하라, 콘텐츠 aka 떡밥
브랜드 커뮤니티 지키기 ; 불편한 진실, 탈덕
브랜드 세계관, 변화하며 성장하라 : 우리는 모두 변화하며 성장한다. 변화하며 성장하라, 프레임을 넘어서. 변화하며 성장하라, 고객의 삶 속에서. 변화하며 성장하라, 더 큰 목적을 찾아.
강서도서관 도서
2025. 2. 7 읽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