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wBrowser를 공개하다 보니 가끔 한국에 있었을 때 좋았다, 여기 어디는 인터넷 속도가 아주 꽝이어서 너무 답답하다는 말씀이 있어서 인터넷 속도는 우리나라가 최고인 줄 알았습니다. 광 인터넷 100Mb 속도는 이제 놀라운 일도 아니어서 아파트뿐만 아니라 일부지만 일반 가정집에도 보급되고 있습니다.
저는 이름에만 광(光)자가 들어간 이상한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이전에 사용하던 ADSL 보다는 빨라서 그저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골목마다 고속 인터넷 광고가 자주 보여서 바꾸어 볼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만 전화선도 인터넷 선을 사용하고 있어서 바꾸지를 못하고 있죠. 물론 070 전화번호를 이용하면 되지만 제 집은 일반 전화번호처럼 8자 입니다.
이렇게 고속 인터넷 광고를 골목에서도 자주 볼 수 있는 우리나라가 고속 인터넷 속도나 보급률이 제일 높을 줄 알았는데, 일본이 1위군요.
경향일보::인터넷 속도 한국 ‘5위’…日 가장 빨라
독일, 스페인, 호주, 이탈리아는 유튜브를 이용하기에도 인터넷 속도가 떨어진다는 점은 좀 놀랍네요.
「공격 트래픽」발신원, 워스트 1위는 일본
2008년 9월 11일
미국 Akamai사가 발표한 2008년 2/4분기의 인터넷 현상 조사(PDF)에 의하면, 미국의 인터넷 영향력은 몇개의 나라들보다 뒤쳐지고 있다. 또한 한국은 매우 고속의 인터넷 접속을 실현하고 있으며 일본은 「공격 트래픽」의 발신원으로서 세계를 리드하고 있었다.
인터넷 영향력(Internet Penetration)에 관해 미국을 앞서가는 나라 및 지역은 스웨덴, 노르웨이, 아이슬랜드, 핀란드, 네델란드, 영령 케이만 제도였다. 미국은 그 다음의 7위에 랭크. 이 인터넷 영향력은 총인구에 대한 유니크 IP주소의 수로 산출하고 있다.
공격 트래픽의 발신원, 즉 「분산형 서비스 거부」(DDoS)공격이나 해킹 행위, DNS 하이잭의 트래픽이 특히 많았던 것은, 일본[30.07%, 3.56%(7위)로부터 급부상], 미국[21.52%], 중국[8.90%], 독일[5.56%]이었다. 그 다음을 우크라이나, 한국, 대만, 프랑스, 러시아, 폴란드가 이었다.
인터넷 접속의 속도는 위에서 한국, 일본, 홍콩, 스웨덴, 벨기에, 미국, 루마니아, 네델란드, 캐나다, 덴마크의 순서였다.[인터넷 접속에 차지하는 5Mbps 이상의 고속 브로드밴드 접속의 비율을 산출한 것. TOP 3는 한국64%, 일본52%, 홍콩37%]
보고서에 의하면 한국은 정부에 의한 지원 덕분에 브로드밴드 접속의 보급율로 타국을 크게 앞서가고 있다. 게다가
한국은 광섬유의 부설이 보다 간단한 아파트가 전 주택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것도 브로드밴드 보급율에 도움을 주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