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본상황 소개 |
산업단계 (1.무역, 2.제조, 3.시스템 및 R&D, 4. IC 설계와 소프트웨어) |
소비유형 |
MP3/4 800만-1000만/월, PND 1000만/년, 기본적으로 주강삼각주 R &D제조 |
제4단계 |
통신설비 |
HUAWEI가 세계 2위, 1491억 : ZTE 602억, 세계 4위 |
제3단계에서 제4단계로 넘어가는 과정 |
휴대폰 |
전 세계 12억 대, 중국 6억 대, 광동 5억 대 |
제3단계에서 제4단계로 넘어가는 과정 |
디지털TV |
전 세계 2.1억 대, 중국 1억 대 근접, KONKA, SKYWORTH, TCL에서 평균 연생산 천만 대 이상의 생산능력을 구비 |
제3단계 |
공업자동화 제어 |
研祥(옌샹-기업명칭)이 중국 1위 |
제2, 3단계 |
의료 |
2009년 광동성 수출액은 28.82억 달러, 중국 총수출액의 23.54%, 2009년Mindray 매출액은 6.34억 달러 |
제2, 3단계 |
자동차 |
2009년 중국 1300만 대, 전 세계 6000만 대. BYD44만여 대, HONDA 36.56만 대 |
제3단계로 점차 진입 중 |
□ 산업업그레이드 수요
[미래]
- 의료전자/바이오칩 등
- 자동차응용:자동자엔터테인먼트/차체전자제품/파워트레인
- 산업응용:산업자동화/태양에너지/스마트그리드
[현재]
- 통신장비:HISILICON반도체회사(45nm)/VIMICRO 전자회사
- 디지털홈/보안/스마트홈:TV/셋톱박스/보안감시장비
- 지문도어잠금/백색가전/LED조명
- 3C 융합류:3G 스마트폰/e-book/smartbook/넷북
[과거]
- 휴대용소비제품:MP3P4/학습기기/디지털앨범/휴대폰/PND/CD/저가형DSC
- 저가형소비제품:전자완구/전자손목시계/터치펜/전자오락기
○ 주강삼각주 산업의 기회
- 해외시장:브릭스, 아세안과 같은 신흥시장에 초점
- 내수시장:저가 스마트폰, 태블릿PC(PAD), 디지털 홈, 자동차 전자, 의료 전자 등
- 산업시장: 보안 시스템, 모바일 결제 장치, 전력 전자, 스마트 그리드, 사무 자동화 시스템, 장비 시장 등
- 정책시장:물류유통망, 에너지 절약, 신에너지 차량, integration of three networks 등
□ 2011 주강삼각주 전자제품의 주력상품
○ 중국 시장에서 한국기업의 기회와 전략
- 우수한 기술로 중국 제조업체의 요구 만족. 중국 제조업체 주력상품으로 정의한 신흥시장에 적극 진출 : 3G/TD휴대폰, 스마트폰, 디지털 TV
- 우수한 기술로 중국의 국가지원산업 시장에 진출. 물류 유통망, 스마트TV, 시스템 설비, 신형에너지
- 선진기술로 중국 IC설계기업에 OEM 서비스 제공. 심천 BYD의 칩 가공은 한국에서 담당
- 고성능 제품으로 주강삼각주 생산산업사슬에 투입되는 동시에 기술 서비스 제공, 주강삼각주 전자제품 시장의 업그레이드에 따라 업그레이드 최선책은 중국의 솔루션 제공업체 및 에이전트와 협력하는 것. 또한 중국의 선도업체와 협력해 중국시장의 제품 요구사항을 알아내는 것. 이것이 현재 한국 전자제품이 중국에 진출하는 데에 가장 큰 걸림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