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5.월 새벽예배 설교
*본문; 시 34:18~19
*제목; 의인이 왜 고난이 많은가?
“18 여호와는 마음이 상한 자를 가까이 하시고 충심으로 통회하는 자를 구원하시는도다
19 의인은 고난이 많으나 여호와께서 그의 모든 고난에서 건지시는도다” (시 34:18~19)
오늘 읽은 본문의 가장 큰 은혜는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마음이 상한 자를 가까이 하신다”는 것입니다.
마음은 우리 모든 삶의 근간이요 에너지입니다. 그런데 마음이 상하면 아무 것도 할 수가 없는 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이때 우리를 너무도 잘 아시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찾아오시고, 그 마음을 회복시키시고 새 힘을 주시는 것입니다.
우리 하나님은 항상 고통 가운데 빠진 자녀들을 “찾아오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아멘.
이런 하나님께서 구원하시는 자는 누구인지 다윗은 명확하게 밝히고 있습니다. “충심으로 통회하는 자”입니다.
우리는 모두가 다 죄인이요, 하나님의 구원을 허락받아야 하는 자들입니다. 그러나 그 삶과 영혼의 구원을 허락받는 사람들은 마음 깊이 통회하고 회개하는 자들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또 하나의 매우 이해되지 않는 말씀이 등장합니다.
“의인이 고난이 많다”는 것입니다. 왜 의인들은 고난이 많습니까? 의롭지 않은 세상을 살아가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결이 다른 세상 속에서 힘이 들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이 의인을 무너뜨리려는 악한 세력(사탄)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바로 사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이 살아 계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그리고 어리석은 자들의 고난을 기억하시는 하나님께서 그 의인의 고난을 주목하지 않을 수가 없고, 또 도우지 않으실 수가 없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19절’의 선포입니다.
“19 의인은 고난이 많으나 여호와께서 그의 모든 고난에서 건지시는도다” (시 34:19)
우리 하나님은 항상 자녀들을 향하여 눈과 귀를 열어놓고 계십니다. 그리고 자녀들의 신음에 반응하셔서 찾아오셔서 역사하십니다.
항상 하나님의 의지하고 하나님께 피합시다. 하나님께서 의인을 고난을 기뻐하시지 않고, 반드시 건지시고 회복시키십니다. 아멘.
첫댓글 왜 의인들은 고난이 많습니까? 의롭지 않은 세상을 살아가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결이 다른 세상 속에서 힘이 들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이 의인을 무너뜨리려는 악한 세력(사탄)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바로 사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이 살아 계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그리고 어리석은 자들의 고난까지 기억하시는 하나님께서 의인의 고난을 주목하지 않을 수가 없고, 또 도우지 않으실 수가 없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