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청주-오송 간 광역교통망 개선을 위한 36번 국도 선형 개량·지하화 계획과 관련, 청원군 강내면 일대 주민들이 강도 높게 반대 의견을 피력해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청원군 강내면 탑연리와 월곡리, 석화리 주민 등 100여명은 31일 강내면사무소에서 열린 주민 설명회 자리에서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 광역교통망 개선(청주~오송 간 도로 확장 등)과 관련한 용역 중에서 청원군 강내면 월곡리 사거리 및 탑연 삼거리 지하화와 탑연리 일대 도로 선형개선 사업에 적극적 반대 입장을 밝혔다.
주민들은 36번 국도의 경우 1980년대 2차선을 4차선으로 확장할 당시부터 6차선으로 확장하기 위해 국가에서 이미 확보한 도로 용지가 있다며 선형개량을 위해 당초 계획을 변경 할 경우 추가로 인근지역 토지를 수용하는데 상당히 많은 국가예산이 소요돼 결국 국민의 세금을 낭비하는 대표적인 사례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이 일대는 음식점과 주유소, 일반상가 등이 다양한 형태로 밀집돼 있는 이 지역에서 가장 경제활동이 활성화 돼 있는 곳으로 지하화와 선형개선이 이뤄질 경우 주민 생존권도 위협받게 될 수 있다는 게 주민들의 설명이다.
결국 탑연 삼거리와 월곡 사거리를 지하화해 이 지역을 고속 통과지역으로 하겠다는 계획은 강내면을 행복도시로 가기 위한 고속국도 주변의 유령도시로 만들겠다는 것으로 지역주민들에게 받아들여져 더욱 심한 반발을 사고 있다.
게다가 약간의 곡선도로가 도로공학적으로 졸음운전 방지와 감속에 따른 안전 확보 기능이 있고 현재와 같이 철도와 일정한 간격을 유지함으로써 차와 철도간의 대형 사고를 방지할 수도 있다는 게 주민들의 주장이어서 논란은 쉽게 수그러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주민들은 이날 도로교통량을 어떤 기준과 근거로 산정을 했는지는 모르지만 기존 도시계획대로 도로를 확장해도 원활한 소통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며 개량하고자 하는 현재 교통량 분석 정보 및 연도별 교통량 산정기준, 인근도시 인구 전망 등 도로확장을 위한 논리적 근거를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 김규철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