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속 작은 힐링 쉼터
전라남도는 지난 7월 5일, ‘2022 예쁜 정원 콘테스트’에서 수상작 11선을 선정했다. 총 46개 정원을 접수 받아 개인정원, 근린정원 2개 부문으로 나눠 심사했고 신안군 암태면에 소재한 ‘파인크라우드’가 종합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대학교수, 정원 평론가 등 정원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은 1차 서류심사와 2차 현장심사를 거쳐 대상 1개소, 최우수상 2개소, 우수상 5개소, 특별상 3개소 등 11개소의 정원을 선정했다. 심사는 정원의 디자인 및 심미성, 타 정원과의 차별성, 시공품질 및 완성도, 역사성 및 관리 상태, 지역민과의 공유 등을 종합해 이뤄졌다. 이번 전원주택라이프 9월 호에서는 전체 수상작 11선의 정원 외관과 간략한 정보를 소개한다.
■ 종합
종합 대상을 받은 전남 신안군 암태면‘파인크라우드’
파인크라우드는 소나무와 함께 즐기는 정원을 콘셉트로 소나무 분재, 자연석 폭포 등 한국적인 정원 모습과 현대미가 가득한 실내정원, 휴게소 등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그 가치를 높게 인정받았다.
■ 근린정원부문
성림정원(윤제림)은 많은 관광객이 찾는 핫플레이스로 보성군 겸백면 주월산 일대에 자리 잡아 잘 자란 아름드리 나무들로 가득하다. 성림정원은 60년 가까이 가꿔온 숲을 무료로 개방해 자연의 소중함, 생태 다양성의 중요성을 많은 사람과 공유하고 있다.
근린 정원 부문 최우수상을 받은 보성군 겸백면 ‘성림정원(윤제림)’
예술의 성 정원은 미술관, 수석, 분재공원 등 많은 볼거리를 제공하는 종합 예술 테마 정원이다.
근린 정원 부문 우수상을 받은 순천시 상사면 ‘예술의 성 정원’
프롬나드 정원은 애기동백 산책길과 함께 향긋한 차를 마시며 여수 바다를 감상할 수 있는 카페로 운영 중이다.
근린 정원 부문 우수상을 받은 여수시 돌산읍‘프롬나드 정원’
근린 정원 부문 특별상을 받은 진도군 의신면 ‘꽃동산 정원’
■ 개인 정원 부문
솔매음 정원은 8,500평에 달하는 부지에 교목, 관목 1,000종, 초화류 400종이 아름답게 배치된 정원으로 사시사철 다양한 꽃과 나무가 어우러져 있다.
개인 정원 부문 최우수상을 받은 화순군 이양면 ‘솔매음 정원’
꿈꾸는 정원은 아기자기하고 다양한 식물이 많아 어린이들에게 꿈을 키워주는 현장 학습 장소로 활용되고 있다.
개인 정원 부문 우수상을 받은 여수시 ‘꿈꾸는 정원’
개인 정원 부문 우수상을 받은 무안군 무안읍 ‘비밀의 화원'
연못정원은 정원주가 직접 관리한 소나무와 분위기 있는 연못으로 동양적인 미가 돋보이는 정원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개인 정원 부문 우수상을 받은 순천시 해룡면 ‘연못정원’
개인 정원 부문 특별상을 받은 해남군 송지면 ‘땅끝 엄마의 정원’
개인 정원 부문 특별상을 받은 완도군 완도읍 ‘선이 장미쉼터’
자료 전라남도 동부지역본부 산림 휴양과 061-286-7560
출처 : 전원주택라이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