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 어린이 화장품 비중은 10%로 지속 증가 중 -
- 안전성이 입증된 미국, 호주, 일본 등 수입산 화장품의 수요 및 소비 확대 -
□ 상품명 및 HS Code
ㅇ HS Code 제3304호, 미용이나 메이크업용, 기초화장용 제품류
- HS Code 3304.99는 의약품을 제외한 미용이나 메이크업용 제품과 기초화장용 제품을 의미하며 선스크린(sunscreen)과 선탠(sun tan) 제품을 포함
- 매니큐어용 제품류와 페디큐어(pedicure)용 제품류, 파우더, 베이비파우더, 스킨토닉(skin tonics)이나 보디로션도 HS Code 제3304호에 해당함.
- 현지 통관기업(Dalian Great International)에 문의한 결과, 중국 내 선크림 제품의 HS Code는 3304.9900으로 제3304호의 기타로 구분됨.
어린이 화장품의 품목 분류
구분 | HS Code |
미용이나 메이크업용 제품류와 기초화장용 제품류 | 3304 |
기타 | 3304.99 |
자료원: 관세법령 정보포털
□ 중국 어린이 화장품 시장규모
ㅇ 중국 전체 화장품 시장의 10% 차지
- 중국 시장조사기관 아이바오가오(ibaogao, 智研咨询)에 따르면 2017년 중국 어린이 화장품 시장규모는 112억 위안으로 전체 화장품 시장규모 1135억 위안의 약 10%를 차지함.
- 중국 화장품 산업과 영유아 산업의 성장에 따라 어린이 화장품 시장규모는 매년 10% 이상 성장하고 있음.
2013~2017년 중국 화장품 시장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원: 아이바오가오(ibaogao, 智研咨询)
2013~2017년 중국 어린이 화장품 시장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원: 아이바오가오(ibaogao, 智研咨询)
□ 어린이 선크림 제품 경쟁 동향
ㅇ 왕이카오라(网易考拉)에 판매 중인 주요 어린이 선크림 제품
- 중국의 해외직구 전문 온라인 플랫폼 왕이카오라(网易考拉)에는 미국의 Thinkbaby(辛克宝贝), 호주 Ego(意高) 등 각국의 로컬 브랜드가 입점해 있음.
- 왕이카오라(网易考拉)에 입점한 24개 브랜드를 조사한 결과, 최저 29위안에서 최대 224위안으로 판매되고 있음.
왕이카오라(网易考拉)를 통해 판매 중인 주요 어린이 선크림
브랜드 | 이미지 | 가격(위안)/용량 | 국가 |
Thinkbaby,辛克宝贝 | | 59/85g | 미국 |
Ego, 意高 | | 68/50ml | 호주 |
Pigeon, 贝亲 | | 48/60g | 일본 |
Sanosan, 哈罗闪 | | 139/150ml | 독일 |
Aveeno, 艾惟诺 | | 98/88ml | 미국 |
자료원: 왕이카오라(网易考拉)
ㅇ 징동닷컴(JD.com)에 판매 중인 주요 어린이 선크림 제품
- 징동닷컴(JD.com)에는 약 100종 어린이 선크림이 판매되고 있으며 가격대는 13위안에서 499위안으로 형성돼 있는 것으로 조사됨.
징동닷컴(JD.com)을 통해 판매 중인 주요 어린이 선크림
브랜드 | 이미지 | 가격(위안)/용량 | 국가 |
Coppertone, 确美同 | | 99/237ml | 미국 |
Thinkbaby, 辛克宝贝 | | 68/85g | 미국 |
NIVEA, 妮维雅 | | 109/300ml | 독일 |
Shiseido, 资生堂 | | 110/25ml | 일본 |
Banana Boat, 香蕉船 | | 118/99ml | 미국 |
자료원: 징동닷컴(JD.com)
ㅇ 티몰(T-mall, 天猫)에 판매 중인 주요 어린이 선크림 제품
- 중국의 또 다른 전자상거래 플랫폼 티몰(T-mall, 天猫)에는 100여 종 이상의 어린이 선크림이 입점한 것으로 조사됐고, 가격대는 최저 17위안에서 최고 370위안으로 판매되고 있음.
티몰(T-mall)을 통해 판매 중인 주요 어린이 선크림
브랜드 | 이미지 | 가격(위안)/용량 | 국가 |
Aveeno, 艾惟诺 | | 109/88ml | 미국 |
Babyganics, 甘尼克宝贝 | | 138/177ml | 미국 |
Pigeon, 贝亲 | | 71.8/30g | 일본 |
Wakodo, 和光堂 | | 53/30g | 일본 |
Avene, 雅漾 | | 159/200ml | 프랑스 |
자료원: 티몰(T-mall)
ㅇ 중국 온라인 플랫폼에서 찾아볼 수 있는 한국 제품
- 중국 내 온라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판매되는 한국 제품은 아가방앤컴퍼니의 퓨토(贝嘟嘟), 궁중비책(宫中秘策), 마미애(爱可妈咪爱), 프리메라(芙丽美娜) 등이 있음.
- 다롄 소재 유통기업 D사에 문의한 결과, 주로 프리미엄 브랜드로 알려진 한국산 제품이 중국에 진출해 있으며, 해당 가격대는 61위안에서 146위안으로 형성돼 있음.
- 한국 제품의 판매량은 꾸준히 늘고 있으나 미국, 호주, 일본의 경쟁사 제품과 비교했을 때 브랜드 인지도 등을 이유로 판매량은 많지 않은 것 같다고 전함.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동향
ㅇ GTA(Global Trade Atlas)에 따르면 2018년 1분기 중국의 HS Code 3304.99의 수입은 2017년 1분기 대비 79% 증가
- 중국은 수입규모 상위 10개국에서 미용이나 메이크업용 제품류와 기초화장용 제품류(HS Code 3304.99) 수입을 지속적으로 늘리고 있음.
중국 메이크업 및 기초화장용 제품류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3304.99)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 국가명 | 2018년 1~3월 | 2017년 | 2016년 | 증감률 |
- | 전체 | 1,628 | 5,131 | 3,584 | 79 |
1 | 한국 | 476 | 1,476 | 1,029 | 67 |
2 | 일본 | 388 | 1,132 | 620 | 136 |
3 | 프랑스 | 334 | 1,080 | 901 | 61 |
4 | 미국 | 149 | 505 | 354 | 38 |
5 | 영국 | 77 | 257 | 245 | 75 |
6 | 스페인 | 27 | 119 | 16 | 113 |
7 | 호주 | 26 | 107 | 71 | 75 |
8 | 대만 | 24 | 84 | 66 | 68 |
9 | 독일 | 24 | 72 | 45 | 126 |
10 | 벨기에 | 22 | 64 | 38 | 120 |
주: 증감률은 2018년 1분기 기준 2017년 1분기 대비 증감률을 나타냄.
자료원: GTA(Global Trade Atlas)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GTA(Global Trade Atlas)에 따르면 2018년 1분기 중국의 한국산 미용이나 메이크업용 제품류와 기초화장용 제품류(HS Code 3304.99) 수입은 4억76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67% 증가
- 2017년 중국의 한국산 미용이나 메이크업용 제품류와 기초화장용 제품류(HS Code 3304.99) 수입은 14억76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2016년 대비 44% 증가함.
- 최근 3년간 중국의 한국산 미용이나 메이크업용 제품류와 기초화장용 제품류(HS Code 3304.99) 수입은 지속 증가하고 있음.
중국 메이크업 및 기초화장용 제품류 대한 수입동향(HS Code 3304.99)
(단위: 백만 달러, %)
품목 설명 | 2018년 1~3월 | 2017년 | 2016년 | 2015년 |
미용이나 메이크업용 제품류와 기초화장용 제품류 | 476 | 1,476 | 1,029 | 667 |
자료원: GTA(Global Trade Atlas)
□ 수입관세율
ㅇ HS Code 3304.99의 수입관세율은 1% 적용
- 중국 재정부가 발표한 일반 소비품 수입관세 인하에 따라 2018년 7월 1일부터 HS Code 3304.99의 최혜국 세율은 기존 6.5%에서 1%로 하향 조정됨.
□ 시사점
ㅇ 수입관세 인하, 여름철 무더위 등 중국의 내외부적 요인에 따른 수요 증가
- 2018년 7월 1일부터 인하된 수입관세 적용에 따른 한국 제품의 가격 경쟁력 확보
- 화장품 제품의 수입관세 인하에 따라 중국 시장진출을 희망하는 수출기업에 기회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됨.
- 여름철 폭염이 지속되면서 강한 자외선 노출을 막기 위한 선크림 수요가 늘어나고 있으며, 특히 피부가 약한 어린이 선크림 수요 및 소비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됨.
- 어린이 선크림의 경우 품질과 브랜드 경쟁력을 갖춘 프리미엄 제품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임.
ㅇ 안전성이 보장된 선크림 선호도 증가
- 수입산 화장품은 자국 내 성분규제 및 화장품 안전 감독⋅관리가 까다롭다는 인식이 있기 때문에 소비자의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음.
- 영유아, 어린이가 직접 피부에 바르는 선크림 제품은 자극이 덜하고, 방부제 및 유해한 화학물질이 없는 안전한 선크림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음.
- 어린이 선크림에 대한 부작용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기 때문에 선크림 제조 및 유통과정에서 안전관리도 강화될 것으로 보임.
- 유해물질이 없고, 알레르기를 유발하지 않는 등 안전성이 입증된 선크림의 수요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아이바오가오(ibaogao, 智研咨询), 왕이카오라(网易考拉), 징동닷컴(JD.com), 티몰(T-mall), GTA(Global Trade Atlas), KOTRA 다롄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