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인플루엔자(AI)가 확산되면서 가정에서 돌보시는 애완조의 위생 관리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서울, 부산, 대구 등의 도심지에서의 AI가 발생과 언론과 지자체들의 과민 대응으로 인해 야생조류와 애완조류에 대한 불필요한 오해가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서울시에서 애완조에 대한 살처분 (애완조 보호자가 의뢰 시) 지침은 AI에 대한 불안감을 확산시키고 애완조가 AI를 전파할 수 있다는 왜곡된 인식을 심어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민 조치는 인간과 환경을 공유하는 모든 조류가 AI 감염원으로 인식되어짐으로써 국민들에게 더 큰 심리적 불안감을 조성하고 애꿎은 생명체들을 숨지게 만드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AI바이러스는 이미 수세기 동안 존재하여 왔으며, 그 자체가 인체 감염으로 진행되지는 않았습니다.
철새가 집단 이주하면서 AI의 전달자 역활을 하는 것으로 예상은 하고 있지만,
과밀도 집단 사육처럼 자연 섭리를 어기는 산업화화 된 사육환경이 AI가 더 많이 확산되고 변이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 것입니다.
AI 바이러스는 감염된 조류의 분변을 통해 전파됩니다.
배설물을 직접 접촉하거나 근거리에서 저온상태의 분변 먼지를 흡입함으로서 감염될 수 있으며, 감염된 조류의 알껍질에 묻은 분변도 감염의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AI 바이러스는 겨울철 저온 상태에서 배설된 분변 내에서 오래동안 생존할 수는 있지만, 기온이 높아지고 건조한 계절에는 생존하기 힘들어 예년의 경우 5월이 지나면 소별하는 특성을 가비니다.며, 다양한 소독 약물에 대해서도 매우 취약한 바이러스입니다.
따라서, AI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지침은 닭/오리 등의 가금류를 키우는 농장이나 사육장의 방문을 피해주시고, 손을 깨끗이 씻는 것입니다.
애완조를 만지기 전 손을 씻고, 혹여 불안감이 있으신 분은 배설물을 청소하실 때 마스크와 장갑을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애완조를 키우시는 가정에서는 AI 예방과 가족들의 건강을 위해 다음과 같은 위생수칙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1. 애완조를 데리고 외출을 삼가해 주세요.
2. 애완조를 만지기 전 후 비누로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3. AI는 감염된 조류의 분변을 직/간접적으로 접촉하였을 경우 감염되므로, 가금류 사육장이나 애완조류판매처 방문은 삼가해 주세요.
4. 부득이 하게 다른 조류를 만지거나 농장/사육장을 방문한 경우라면, 집에 들어서기 전 신발을 깨끗이 세척하고 옷을 갈아입고, 몸을 깨끗이 씻은 후 애완조를 대하시기 바랍니다.
5. 신규 조류의 입양은 피해주시고, 부득이하게 입양시에는 분변이나 비말(마른분변먼지)접촉이 되지 않도록 별도의 격리된 공간에서 관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6. 개인 위생을 위하여 사육장 청소 시 마스크와 장갑을 착용합니다
7. 애완조의 건강 상태를 수시로 확인하여 식욕이 줄거나, 눈이 자주 감기는 경우, 활력이 떨어진 경우 즉시 애완조류 전문 동물병원으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제공-시지동물병원
첫댓글 춘천쪽에서 AI가 돌았다는 소리는 저도 들은 것 같아요. 그저 요즘 같은 시기엔 조심 또 조심이 최고겠죠;ㅁ;
애완조 살처분이라니..식겁했습니다;ㅅ;.. 조류독감 돌면 이제 엄마가 난리를 치실 텐데ㅠ_ㅠ, 게다가 애완조의 경우[대개의 애완동물이 그렇겠지만] 풀어놓거나 자주 만지니..일일이 씻을 생각하니 참 ... 청결에 더 힘써서 건강하게 잘 지내길 바래야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