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바라기 규(葵)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헤아릴 계(癸)자를 했습니다. 헤아릴 규(揆), 어길 규(暌), 망치 규(楑), 물이 솟아 흐를 규(湀), 양지창 규(戣), 사팔눈 규(睽), 귀머거리 규(聧), 말 끌밋할 규(騤)자들은 헤아릴 계(癸)자가 들어 있어서 ‘규’로 읽습니다. 규곽(葵藿) 촉규(蜀葵) 입규(立葵) 규화(葵花) 노규(露葵) 동규(冬葵) 규채(葵菜)
한길 규(逵)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언덕 륙(坴)자를 했습니다. 언덕 륙(坴)자는 흙 토(土)자 두 개를 하고 그 사이에 여덟 팔(八)자를 한 글자입니다. 홀 규(圭)자는 흙 토(土)자만 상하(上下) 두 개를 했습니다. 여기서 언덕 륙(坴)자는 홀 규(圭)자의 모사(模寫)입니다. 또 사람이 많이 다니고 수레도 다니는 한길은 흙을 모아 언덕을 만들어서 만들었다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규로(逵路) 구규(九逵) 천규(天逵) 이규(李逵)
홀 규(圭)자는 흙 토(土)자를 겹쳐서 썼습니다. 겹친 이유는 ‘귀하다.’ ‘아름답다.’의 뜻입니다. 임금이 들던 홀을 규(圭)라고 불렀답니다. 홀이 무엇입니까? 홀은 어전 회의에서 신하들이 들고 있는 귀한 메모장입니다. 신분에 따라 상아로 만들어 들기도 하고, 옥으로 만든 것을 들기도 하고, 나무로 만든 것을 들기도 했습니다. 규내(圭內) 규당(圭堂) 옥규(玉圭) 옥규(玉珪) 규각(圭角) 토규(土圭) 도규(刀圭) 규장(圭璋)
별이름 규(奎)자는 별이 크다는 뜻에서 의부(義符)로 큰 대(大)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홀 규(圭)자를 했습니다. 형성(形聲) 글자입니다. 규장각(奎章閣) 규로(奎盧) 규저(奎宁) 규숙(奎宿) 규운(奎運) 규문(奎文) 규성(奎星)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