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차(VVVF기준)
BC핸들을 제동제어기에 삽입후 돌려서 shut down 위치 이외의 위치로 놓아서 103선을 가압한다.
ACM(보조공기압축기)구동 버튼을 눌러서 공기 충기를 한다.(단 공기가 충분히 있을경우=팬터를 상승시킬공기가 있을 경우)
PAN 상승을 한다.
MCB투입을 한다.
위의 과정중 사이사이에는 ats/atc선택도 있고, 교직류 선택등 여러 과정이 있으나 간단하게 하기 위하여 대략적인 설명만 했습니다.
구형전기기관차
보조공기압축기로 공기 충기(여기에서도 팬터를 올릴수 있을정도의 공기가 있다면 생략)
팬터상승
BLDJ스위치를 투입 BLRDJ스위치를 투입(mcb투입과 같음)
신형전기기관차
역전간 삽입후 S위치에 놓는다
공기압축기 구동
팬터상승
ATS 확인버튼 누르면서 제동변을 비상위치에 놓았다가 복귀...(비상위치에 한번 들어갔다 나옴)
MCB투입
KTX
운전실 후면에 있는 분전함에서 차단기 두개를 OFF-ON시켜야함(위치는 기억나는데 그이름이 기억나지 않네요~~)
고장표시등에 베터리투입 확인등이 점등되면 키를 돌립니다..(명칭이 기억나지 않습니다..ㅜㅜ;그 키의 위치는 VCB(KTX에서는 MCB를 VCB라고 하죠)투입하는 스위치 쪽에 있습니다)
팬터를 상승시킵니다.
VCB 투입스위치를 올리고, VCB접지 스위치를 올립니다..
그럼 기동되요~~
디젤전기기관차는 저보다 전문가 분들이 많이 계시기 때문에(사실 말로 설명하기가 조금 뭐해서~ㅡㅡ;) 과감히 생략하고요~~
제가 설명한 부분중 맞지 않은 부분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뭐 자세하게 쓴것도 아니고~ 기억나는데로 적었습니다..이정도 보시면 대략 어떻게 기동이 되는지 알수 있을것 같습니다..
내용이 많이 부족합니다. 너그럽게 이해해주시길~~
첫댓글 디젤기관차는 일반적인 대형디젤엔진차량 시동과 비슷할겁니다. 배터리연결->엔진예열->모터를 사용해 시동
저항차나 직류전동차차의 경우에는 별도로 MCB를 투입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새마을 PP동차는 어떻게 시동을 겁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