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 전기차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전기가 화력발전소를 기준으로 해석한 것 같습니다.
화력발전소 원료가 석탄이 주라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조심스럽게 생각해야할 부분이 있어요. 아마 많은 전기량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언뜻 생각해보면
더 많은 석탄 석유등의 화석 연료를 사용해야 한다는 생각말이죠. 전통적으로 보면 맞습니다.
하지만 전기자동차는 재생에너지기술과 맞물려있는 시장입니다.
전통적으로 보면 전기자동차 충전을 위해서는 더 많은 전기를 만들어야 하고 원자력, 화력발전소등이 더 필요하게 됩니다.
하지만 재생에너지라면 어떨까요? 우리나라에는 언론에 많이 나오지 않는데
실제 2015년(지금 2016년도) 재생에너지 시장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재료가격은 점점 내려가고 매해 생산되는
전기생산량은 개선되고 있습니다.
테슬라사가 자국 미국내 고속충전기 스테이션을 만들때 태양광으로 충전되는 시스템으로 하고 있는데
우리가 생각하는대로 전통방식으로 에너지를 재생에너지 기술로 전환하려는 노력도 병행되고 있습니다.
전기자동차 + 재생에너지 기술입니다. 잊지마세요. 새술은 새푸대에..
기존 전통 전기 생산 기술에 목을매고 있는 곳은 이런 부정적인 기사들이 나오는거죠. 원전마피아라든가 전기공사등이죠.
이들이 가장 두려워하는건 모든 사람들이 태양, 풍력으로부터 가가호호 전기에너지를 무상으로 전기에너지저장장치(ESS)로
사용하는 시대입니다. 기존 에너지 기득권세력은 재생에너지 시장은 헬입니다. 완전 다른 패러다임, 다른 기술입니다.
혹시 재생에너지 시장 태양광 풍력,수력에 대해서 잘 모르신다면 아래 링크처럼 외부 정보를 보시는 분들의
견해를 참고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국내정보와 많이 다르답니다. 저도 간간히 찾아보는데 근래 가장 놀란점은
미국시장의 태양과 시장의 발전 속도가 엄청나다는 겁니다. 지금 링크는 없는데 전세계 태양과 재조사 1~10등에
미국회사도 몇개 있습니다. (전 죄다 중국일거라 생각했거든요) 우리나라에만 제한적인 정보로 보일뿐 개인적으로
거대한 흐름이 느껴집니다.
http://bizkhan.tistory.com/3278 <-참고할만한 글
이번에 테슬라사의 테슬라모델3이 20~30만대 예판이 가능했던 것도 오일시장 강자인 미국조차도 내부시장은 재생에너지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음을 보이는 징후라고 봅니다. 테슬라3이 아무리 싸고 좋아도 전기충전이라는 측면에서 불편함을
느낀다면 미국 소비자는 선택하지 않을겁니다.
어떤 면에서 친환경기술을 개발하는것도 지구에 있는 자원을 소비한다는 점에서 별반 차이는 없다고 봅니다.
하지만 재활용이라는 측면에서 무한정의 에너지를 얻을수가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분명 차이가 있습니다.
어쩌면 태양광패널을 만들기 위해서 사용하는 에너지가 적지 않겠지만 보통 태양광패널은 15~25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계속 에너지가 생산됩니다. 이런 지속가능한 에너지 생산이라는 측면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태양광패널을 15~25년쓰다보면
새로운 패널기술이 나오도 더 좋은 효율로 더 많은에너지를 만들건데 그 과정에 쓰레기가 나온다 해도 원자력 발전소처럼
수십만년 땅속에 묻어야 하는 쓰레기가 나오는 것도 아닙니다. 석탄 석유 발전소처럼 매일매일 이산화탄소가 미세먼지가
나오는 것도 아닙니다. 이러한 장시간 얻을 수있는 이득은 기간이 15~25년으로 너무 길다보니 체감적으로 느껴지지 않을뿐
분명 환경적 , 경제적, 문화적 이점이 있다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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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적으로 한가지 간과하지 말아야할 점은 바로 기술격차가 심한 경우 각 나라에서 보호주의를 채택할 가능성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좋은 예는 애플의 아이폰이 정식 수입될때까지 2~3년 정보통신부에서 수입을 금지했습니다.
그 사이에 삼성 LG가 열심히 개발했고 지금 세계적으로 높은%시장점유률을 가지게 된겁니다.
마찬가지로 현재 기술 패러다임의 선두는 미국이라면 테슬라사가 대표주자이고 유럽이라면 BMW, 다임슬러등등 있을겁니다.
이 산업용 시장은 특이한게 먼저 시장에 제품을 출시한 제품이 기술 선도 및 시장 %를 많이 차지한다는 점입니다.
후발주자가 선두를 추월하는게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방향이 확실하지않고 시장이 확실하지 않을때 먼저 시장을 만들고 기술선도를 하는건 대단한 모험이고
기술적 수준이 높아야만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테슬라 엘론머스트회장은 이러한 비젼을 가지고 모험을 걸었고
어느정도 성공과 기술적 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봅니다. 그러면 모든 조건을 제외하더라고
타국가는 그 기술을 수입해서 사용해야만 하는 상황인 것이고 장기적으로 자국 시장을 빼앗기게 됩니다.
만약 BMW에서 전기차를 쏘나타나 아반테 수준으로 저렴하게 대한민국에 수입한다고 해봅시다.
과연 현대차에서 만든 전기차 사고싶은 국민이 몇명이나 있을까요? 바로 국내 시장이 잠식당하는 겁니다.
정책상 이러한 하이테크 제품들은 정부차원에서 조율할 가능성도 염두해야 합니다.
적절한 언플과 역정보를 흘리는 겁니다.
작년에 중국에서 자국에서 판매된 전기차(하이브리드 전기차 포함) 20만대가 넘었습니다. 국내 웹싸이트에서 중국 전기차로 검색해보시면 부정적 내용도 많은데 우리나라 정부기관에서 보는 부정적 시각과 달리 시장은 잘 굴러가고 있습니다. 얼마전 현대차 아이오닉 차량이 새로 나왔는데 그거 전세계시장기준으로 보면 엄청나게 느리게 개발된 겁니다. 시장 예측을 잘못한건지 Fev수소연료전지자동차에 잘못투자했는지 모르지만 전기차 시장만 본다면 헛다리를 집었거나 연구개발이 엄청 느리게 된겁니다. 지금 오일가격 낮다고 방심하는 건지는 모르겠습니다. 세계적으로 전기차량 기술 엄청나게 집중투자하고 있다는 점을 알고 있어야합니다.
http://portal.kocca.kr/portal/bbs/view/B0000204/1831465.do?searchCnd=&searchWrd=&cateTp1=&cateTp2=&useAt=&menuNo=200375&categorys=4&subcate=65&cateCode=0&type=&instNo=0&questionTp=&uf_Setting=&recovery=&option1=&option2=&pageIndex=2
얼마전에 [10조]주고 한전부지산다고 했을때 개인적으로 엄청 안타까워했던 사람입니다.
전기차 혹은 재생에너지 기술 분야의 흐름을 봐야합니다. 자칫발못하면 중국산 전기차가 국내에 대량 수입되는 날이라도
온다면 현대/기아차 영향이 클겁니다. 지금 제주도 전기차 엑스포에서 출품된 중국의 `iEV6S`는 JAC모터스 `iEV` 시리즈 6세대 전기차 모델입니다. 개발한지 6년이나 지났고 2만대 이상 팔린 제품이죠. 언플하는 국내 기사가 아무리 많아도 세계적인 시장 흐름은 막지 못합니다. 오래전부터 시작된 겁니다.
youtube에서 제주도 전기자동차 엑스포 <- 검색
첫댓글 정확한 분석이시내요
잘 배웠습니다^^
신재생 에너지 한번 직접 설치해서 사용해 보고 말씀하세요. 보조금도 받지 마시고요. 내 세금으로 다른 사람 사용하는 전기 보조금 드리고 싶지 않아요.
아직은 가격적인 부분이 높겠지만 점차 낮아질겁니다. 기술 발전이 초기인 만큼 초반에 구입하시는 분들은 가격적인, 기능적인, 심리적인 손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10년후에도 쓸수 없는 기술이라는 생각을 하시는건 아니시죠? 이 분야 기술은 계속 발전하고 있습니다. 아마 나중에 BENICE님도 편하고 쉽게 사용하시는 일반적인 제품 기술이 될겁니다.
@아담스모터(안산) 대체에너지 금방 경제성 생긴다고 주장한지가 40년이 넘었어요. 이제 보기 전에는 안믿어요.
테슬라의 경우 미국내에 100개 충전소 설치를 우선 목표로 최종적으로는 200개의 충전소 설치를 하겠다고 공언했습니다.
게다가 상당부분은 태양광발전을 기반으로 하는 충전소로 발전기 없이 친환경으로 돌아가며, 태양광 발전 기술을 바탕으로 가정용이나 산업용에까지 진출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차 따로 전기따로 전부 돈으로 보는 이 나라와는 다르게 테슬라 차량으로 테슬라에서 설치한 충전소에서 충전은 무료입니다.(구형이랑 충전소의 충전방식이 호환이 되지 않는 문제는 있음)
기사를 저런식으로 하는걸보면 흉기차의 수소차를 국내에 팔아먹기위한 여론전으로 보입니다
테슬러는 먼저 프로핕을 내는 것이 순서일 듯...
전기차는 신재생에너지로 연결되는게 맞습니다 또한 최근 화력발전도 보다 깨끗한 LNG발전쪽으로 많이 바뀌었고 석유나 석탄발전조차도 집진시설과 고도의 정교한 열교환시설로 효율이 자동차 내연기관에 비해서 엄청 높습니다
아울러 원전의 전기는 밤에는 남아돌기에 전기차를 주로 밤에 충전하다하면 에너지낭비도 막을수 있는 거죠
결론은 미국은 전기차로 판을 바꾸고 있는데 우리는 여전히 구태의연한 사고로 외국 전기차 수입도 막고 앞으로 크게 후회할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