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연골파열] 반월상 연골 파열 관절경수술로 치료하세요~~

[반월판연골]
무릎질환 중의 하나인 '반월상 연골 파열'은 아직 생소한 질병이지만, 주로 심하게 발바닥이 땅에 닫으며 무릎이 뒤틀릴 때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무릎은 충격흡수 기능을 위해 연골이 위치하고 있는데, 이 연골이 손상되거나 파열되는 것을 '반월상 연골 파열'이라고 한다.

[반월판 연골 손상 양상]

[반월상 연골 파열 MRI]


반월상 연골파열은 연골의 파열 모양에 따라 제거와 봉합의 결정을 해야 한다. 수술 방법을 결정한 이후에 관절경을 이용해 수술이 진행된다. 흉터가 거의 남지 않는 작은 구멍을 뚫어 관절경을 넣고, 파열을 직접 관찰하면서 동시에 수술을 한다. 당일 수술이 가능하고 회복이 워낙 빠르기 때문에 관절경 수술은 경제적으로나 시간적으로 절약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무릎관절경'을 이용한 무릎질환의 수술은 간단하고 효율적이지만, 수술과 함께 중요한 것이 재활, 물리치료다.
아무리 효율적인 수술치료가 성공적으로 마무리 됐더라도 2~3일 안에 최대한 빨리 물리치료의 도움을 받아 관절을 보호해야만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재활치료를 하는 도중에 생활 속에서 주의해야 할 점으로는 무릎에 큰 자극이 가지 않게 하는 것이다.
무릎이 다치기 이전의 정상적인 기능을 회복할 수 있도록 가볍게 자주 움직여 줘야 한다. 또한 체중이 늘어 무릎에 무리가 가는 일이 없도록 특별히 신경 써야 한다. 무릎수술로 인해 큰 움직임이나 무리한 운동을 할 수 없다는 점에서 체중조절은 식이요법을 통하여 실행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생활 속에서 꾸준한 관리로 무릎의 건강을 되찾고, 무릎질환이 재발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면 '무릎관절경' 수술의 도움을 받은 무릎 치료의 대성공이라고 말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