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기 제품들과 빼놓을 수 없는 친구가 있다. 바로 다양한 기기에 전기를 공급해주는 멀티탭이다. 보통 멀티탭은 콘센트 수를 늘려주거나 연장선 정도로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적당히 저렴한 제품을 구매해서 사용하는 경우를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데, 멀티탭도 용도에 따라 다양한 제품이 존재하고 있다. 기본적인 기능인 다수의 콘센트를 확장해주는 것은 물론이고 전원제어, 스마트 기능까지 더해져 과거와 확실히 달라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멀티탭을 사용하기 전 유의할 점
일반적으로 멀티탭을 떠올리면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은 제품을 떠올린다. 이런 제품들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제품으로 주로 콘센트 수로 분류를 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보통 2구, 4구 식으로 표기를 하는데 사실 찾아보면 이보다 더 다양한 멀티탭이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멀티탭은 전기를 공급해주는 장치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안전에 신경을 써야 한다. 사실 요즘 기준의 멀티탭은 안전에 꽤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 특히 문어발식으로 콘센트를 연결하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는데 이럴 때를 대비한 기능성 제품을 흔히 볼 수 있다.
▲ 사용 환경에 따라 다수의 콘센트 사용은 위험할 수 있다
<출처: 위키미디어>
물론 안전이 더 걱정된다면 정격전류가 높은 제품을 찾아보는 것도 좋다. 일반적인 멀티탭은 정격전류가 10~16A 정도다. 이 정도만 되도 사실 일반적인 사용에는 지장이 없으나 고용량 가전제품을 사용하게 되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 에어컨이나 전열기 등에 적합한 고용량 멀티탭은 색깔부터 다르다
특히 여름철과 겨울철에 급격하게 가정 내 전기 사용량이 늘어나는 배경에는 에어컨이나 전열기, 등이 추가되기 때문이다. 이들 제품은 보통 멀티탭보다는 직접 콘센트에 연결하는 것이 안전한데 전원 케이블 길이가 짧을 때는 어쩔 수 없이 멀티탭을 사용해야 한다. 이때는 정격전류가 20A가 넘는 제품을 사용하거나, 멀티탭에 다른 제품을 연결하지 말고 단일 제품만 연결해서 연장선으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편, 전기요금을 절약하기 위한 절전형 제품도 많이 찾는 멀티탭 제품 중 하나다. 전기 사용량이 많은 가정에서 특히 많이 찾는 제품인데, 이제는 스마트 디바이스를 활용한 제품들도 출시되고 있어 예전보다 전기 사용량을 제어하는 데 유리해졌다.
다양한 멀티탭 어떤 제품을 사용해야 할까?
앞서 언급한 것처럼 기본형에 속하는 케이블형 멀티탭은 보통 콘센트의 수와 길이에 따라 선택지가 나뉘게 된다. 당연히 콘센트 수와 케이블이 길어질수록 가격이 높아지므로 용도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케이블형
▲ 피엔케이 5구 10A 안전 접지 멀티탭
피엔케이 5구 10A 안전 접지 멀티탭은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멀티탭으로 1.5M 기준으로 2,000원대에 구매가 가능한 제품이다. 최근에는 기본으로 부착되어 있는 과부하 차단 스위치가 장착되어 있어 안전하게 전기를 차단해 준다. 또 감전사고 예방을 위해 송곳이나 젓가락이 쉽게 들어가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다.
▲ 피엔케이 6구 10A 안전 개별 접지 멀티탭
이 제품은 피엔케이 5구 10A 안전 접지 멀티탭과 거의 동일한 제품으로 콘센트 수가 6구, 길이가 3M 제품이다. 다만 차이점이 있다면 통합 스위치가 아니라 개별 스위치를 사용해 좀 더 효과적으로 과부하 차단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 현대일렉트릭 스위블 6구 USB 멀티탭
현대일렉트릭 스위블 6구 USB 멀티탭은 기본 케이블형 제품에서 약간의 변화를 준 제품이다. 사용방식은 콘센트에 직접 연결하는 방식과 기존 케이블 방식으로 나뉜다. 직접 콘센트에 연결해서 원하는 위치로 회전시켜 사용할 수 있다. 케이블이 길어져서 인테리어를 해치는 것이 싫은 소비자에게 적합하다. 케이블 방식은 일반 제품과 거의 동일하다. 또 다른 특징으로는 이름 그대로 USB 충전을 따로 지원한다는 것. 별도의 어댑터 없이도 스마트 디바이스 충전이 가능해 편리하다.
▲ 알로카코 파워큐브 연장형 5구 멀티탭
알로카코 파워큐브 연장형 5구 멀티탭은 기존 콘센트형에서 좀 더 나아간 제품이다. 이 제품의 특징 중 하나는 별도로 고정 장치를 사용할 수 있어 어디에나 부착해서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덕분에 일반 케이블형 제품보다 공간 활용 능력이 탁월하고 부착 위치에 따라 인테리어를 크게 해치지 않는다. 또 스마트 디바이스 충전을 위한 USB 충전 단자를 비롯해 작은 크기에도 불구하고 16A, 4800W의 높은 정격전류를 자랑한다.
▶ 콘센트형
▲ 현대일렉트릭 HET-2 T형 3구 멀티탭
케이블형 외에도 자주 볼 수 있는 제품 중 하나는 바로 콘센트 형이다. 현대일렉트릭 HET-2 T형 3구 멀티탭은 콘센트형의 기본을 그대로 가지고 있는 제품으로 3구의 콘센트를 제공하며 정격전류는 16A로 높은 편이다. 가격도 저렴해서 1,000원이 안되는 가격에 구매가 가능해 오히려 배송비가 더 나오는 제품. 다만, 이 제품은 기본형이기 때문에 과부하 스위치가 없다.
▶ 타이머형
타이머형의 기본은 콘센트형과 비슷하지만 절전기능에 초점을 맞췄다는 점이 다르다. 이름 그대로 타이머를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시간에 전원을 차단하는 형태다. 타이머는 아날로그, 디지털 두 가지 모두 사용되고 있다.
▲ 한승계기 콘센트 타이머 HTS-24F
한승계기 콘센트 타이머 HTS-24F는 푸른색 다이얼을 통해 전원을 차단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최대 24시간까지 설정이 가능하며 15초 단위로 설정할 수 있다. 특히 사용 방법이 간단해서 누구나 쉽게 사용이 가능하다.
▲ 서준전기 디지털 타이머 콘센트 SJD-C16
다이얼 방식이 불편하다면 디지털 방식의 멀티탭도 고려해 볼 수 있는 옵션이다. 서준전기 디지털 타이머 콘센트 SJD-C16는 시간, 요일 단위로 제품을 설정할 수 있고 한번 설정하면 알아서 자동으로 전원을 제어하는 방식이다. 사용방법도 간단한 편.
▲ 세광 디지털 타이머 콘센트
세광 디지털 타이머 콘센트도 디지털로 제품을 제어하는 방식이다. 처음 제품 사용 시에는 시간을 현재 시간을 맞춰야 한다. 그 이후에 시간과 요일을 분단 위로 설정하는 거이 가능해 대기전력까지 안전하게 제어하는 것이 가능하다.
▶ 스마트형
스마트형 멀티탭은 타이머형에서 더 진화한 제품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와이파이 기능을 활용해 스마트 디바이스로 제품을 제어하는 형태다. 타이머형에 비해 언제든지 자유자제로 설정이 가능한 것은 물론, 깜빡 잊고 전원을 내리지 않았더라도 외부에서 제어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BRUNT 브런트 스마트 플러그
BRUNT 브런트 스마트 플러그는 스마트폰을 활용해 제어하는 방식을 사용한 제품이다. 앱을 설치하게 되면 각 제품별 원격 제어가 가능해지는 것은 물론, 대기 전원 차단, 과전압 자동 차단, 위치 인식 제어, 전기 사용량 모니터까지 스마트폰으로 해결할 수 있다. 안전과 절전 모두 갖춘 제품을 찾는 소비자에게 안성맞춤이다.
▲ 세마전자 스토리링크 스마트 플러그 SAP-S1
세마전자 스토리링크 스마트 플러그 SAP-S1 역시 스마트폰을 활용해 전원관리를 하도록 설계됐다. 약간의 차이점이 있다면 와이파이 외에도 오프라인 모드를 별도로 지원하고 있다는 점이다. 와이파이가 연결이 어려운 곳이라면 오프라인 모드를 활용해 전원을 제어하는 거이 가능하기 때문에 제품 활용도 측면에서 이점을 가지고 있다.
▲ 다원디엔에스 IoT 스마트 플러그 PM-M130-WE
앞서 소개한 제품들은 1구 제품이라 다수의 제품 연결을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아쉬움을 준다. 다원디엔에스 IoT 스마트 플러그 PM-M130-WE는 4구 콘센트와 함께 USB 충전 단자도 지원해 일반 케이블 형과 비슷한 형태를 갖추고 있다. 다수의 제품을 연결하도록 설계된 만큼 정격용량도 16A, 3520W로 고용량 제품도 안심하고 연결할 수 있다.
기획, 편집 / 정도일 doil@danawa.com
글, 사진 / 민재홍 news@danawa.com
원문보기:
http://news.danawa.com/view?boardSeq=64&listSeq=3437183&page=1#csidx27e916fe7a61eb8b26c0e5645ca043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