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watch?v=v_22B4G3B2E
2024년 1월 11일(목) 새벽설교 요한복음 4:43~54 ‘진정한 믿음’ 새찬송가 471장 주여 나의 병든 몸을 예산수정교회
오늘은 요한복음 4:43~54 말씀을 중심으로 ‘진정한 믿음’이라는 제목으로 함께 은혜를 나누기를 원합니다.
본문요약: 예루살렘에서 예수님이 행하신 표적을 본 갈릴리인들이 예수님을 영접합니다. 가나에서 왕의 신하가 예수께 와서 죽어가는 자기 아들의 병을 고쳐주시길 청하자 예수님은 그에게 “가라, 네 아들이 살아있다”고 하십니다. 그가 그 말씀을 믿고 가던 중에 예수님이 말씀하신 그 때 아들이 나은 줄 알고 그의 온 집안이 다 예수님을 믿습니다.
진정한 믿음은 어떤 믿음일까요?
1. 표적을 믿는 믿음(43~45절)
갈릴리인들은 예수님을 메시야로 영접한 것이 아니라, 표적을 보고 다만 예수님을 환영한 것입니다. 눈에 보이는 표적만 찾으면 진정한 믿음을 얻기 어렵습니다. 고난을 받아도 예수님을 구속사의 주인공으로 믿게 될 때 진정한 믿음이 생깁니다.
적용) 나는 보이는 것만 믿고 있지는 않은가? 보지 않고 믿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2. 말씀을 믿고 간 믿음(46~50절)
갈릴리 가나에서 왕의 신하가 자기 아들이 죽게 되자 예수께 와서 치료해주시길 간청합니다. 이에 예수님은 그 신하를 돌려보내시면서 “네 아들이 살아 있다”고 말씀하시자 그 신하는 그 말씀을 믿고 돌아갑니다. 이처럼 보지 않고 믿는 믿음이 진정한 믿음이요, 진정한 믿음은 말씀을 믿고 가는 순종이 있을 때 가능합니다.
적용) 아침에 큐티로 하나님이 나에게 주시는 말씀을 믿고 저녁까지 묵상하며 순종합니까? 점심 시간 이후에는 잊어버리지 않습니까?
3. 온 집안이 믿는 믿음(51~54절)
그 한 사람의 순종으로 그의 온 집안이 예수님을 믿게 됩니다. 사도행전 16:31 “가로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고 했습니다. 고넬료의 가정에 임했던 구원과 같이 나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온 가족이 예수 믿게 되는 그런 은혜가 있기를 바랍니다.
적용) 나로 인해 온 가족이 복음을 선물로 받았습니까? 혹시 내가 복음의 장애물로 살고 있지는 않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