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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스:EK 이페어케이 플러스
고궁박물관 칠기 중국전통문화공예미술 가덕아트센터
원제:건륭조 칠기가 와서 눈이 즐겁다!
고궁박물관과 가덕예술센터가 연합하여 주최한 《주염화기》.--고궁박물관 소장건륭조 칠기전' 2021년 7월 9일 가덕예술에서마음을 대중에게 개방하다. 이것도 쌍방이 20에 이어서 하는 것이다.19년 '고궁박물관장 궁중기좌전' 공동출시, 2020년 '묘보장'엄=고궁박물관 장법기전 이후 또 한 번 손을 잡았다.
고궁과 가덕은 서로 다른 분야와 각도에서 문화 발전의 사역을 맡고 있다운명, 이번 '주연화'기—고궁박물관 건륭조 칠기전'은 고궁 소장 청나라에 초점을 맞췄다.칠기, 두 기관도 전통문화재를 둘러싼다.전람회는 아이디어, 현장예술 표현력, 정보전달 등 여러 방면을 심도 있게 탐구한다.중국의 전통문화, 문물예술품에 대한 새로운 시대,어떻게 퍼뜨릴 것인가, 젊은이들과 어떻게 대화할 것인가 등에 대해 더 생각하고 실천한다.
옻칠 공예는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전통 수공예 중의 하나로, 호수를 가로지르는 다리에 남아 있다.터가 발견된 지 지금으로부터 8천 원이다옻칠 활, 하무도 유적에서 7천 년 전 옻칠 그릇이 출토되었다.대칠기 공예기술의 부단한 발전을 거치다.칠기의 품종이 날로 풍부해져 지금도 화려함과 함축성을 겸비한 특질로 계속 생산되고 있다.건륭조 초기, 청대의 국력이 전성기에 접어들면서, 궁중 공예를 확립하였다.미술의 전무후무한 발전의 토대.많은 공예품 중에서 칠기가 건륭황제의 사랑을 받아 궁중 칠기 제작이 번성하였다.청나라 내무부(內務府)의 조판처(造处器), 쑤저우(织州)의 직조(造造) 등 궁중용 칠기(清代器)를 도급받았고, 건륭황제(建皇帝皇帝)도 직접 감독하고 명확한 요구를 해 칠기(繁多器)의 종류가 매우 다양했다.그 중 옻칠 공예에서 건륭제의 편애로 더 많이 제작되었다.
고궁박물관은 1만 8천여 점의 칠기를 소장하였는데, 그중 청나라 칠기가 있다.수량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특히건륭조로 대표되는 청중기 칠기는 칠기 소장품의 중요한 구성이다일부. 이번 전람회는 100여 점을 정선할 것이다고궁박물관은 청대 건륭조의 칠기를 소장하고 있으며, 청대 궁중용 칠기 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공예품 종류로 전시하고 있다.품목은: 조각칠, 모식 및 금칠, 역금채색칠 및 칠,4개의 단원을 상감하고 옻칠 도자기를 모방한 5개의 단원을 넣어 이 시기 칠기 공예의 풍격과 예술적 심미성을 살렸다.
뛰어난 전시품을 앞질러 미리 보다.
1단원-페인트
【페인트 역사】
문헌에 조칠 공예가 당대에 이미 있어, 송원명 시대에 발전 흥성했다고 기록되어 있다.청대 궁정은 조칠로 칠하였다.건륭조 때 제작을 재개하여, 전체적으로 명나라의 조칠 공예를 계승한 기초 위에 있다.자신만의 시대적 특색을 형성해 대량으로 제작했다.기물의 종류가 매우 다양하여, 사용 기능에 있어서, 조정의 전장에서부터 일상 생활 도구에 이르기까지, 모두 포함되어 있지 않다.몸집이 몇 미터나 되는 병풍 왕좌, 작은 먹물, 작은 먹물,담뱃갑에는 없는 것이 없다.각종 기물들은 모두 조형이 단정하고 빛깔이 선명하며 조각이 정교하고 예리하며 예리하고 심오하며 구도가 치밀하며 배치가 번다하다.장식 내용도 풍부해 산수 인물, 꽃과 새, 물고기, 용봉서수, 문인전고 등이 흔하다.건륭조의 조칠 공예가 극치에 이르러 고대 조칠 공예가 또 하나의 최고봉에 이르렀다.
[페인트란 무엇인가]
조칠은 도장 공예 기법의 하나이다.방법은 먼저 기물 태골에흔히 목태로 알고 드물게 있다.납, 구리)를 겹겹이 도장하여 도장이 일정한 두께로 되도록 하여 도장한다.말랑말랑한 상태일 때 칼로 무늬를 조각한 속페인트, 회화, 조각이 어우러진 공예품종.칠은 칠하면 보이고, 그림은 칠하면 남아 있는 것이 조각이다.페인트 공예의 두드러진 특징.그것은 페인트공예를 평면예술에서 발전시켰다.부조예술을 위한 입체적인 장식 효과는 옻칠 공예의 역사 과정에서의 중대한 혁신이다.옻칠은 옻칠에 따라 홍조칠, 흑조칠, 황조칠, 녹조칠, 백조칠, 조채칠 등 여러 종류가 있는데, 이에 대응하여 옻칠, 흑색, 황색, 녹색, 백색, 옻칠 등이라고 부르기도 한다.청대 중기의 붉은 색칠은 제작 수량이 가장 많고, 공예 성과도 가장 높다.또 옻칠은 옻칠이라고 하는데 여의운문(云意雲文)·권초문(草草文)을 조각문(纹饰文)으로 분류하고 있다.이번 전시는 1단원 조칠류 50여 점을 문인전고, 모조고, 모조고, 모조고, 길상우화, 진열장구상, 기능별 등 6개 장으로 세분화해 선보인다.
건륭제 적금문규벽식함 청건륭제 높이 2.5cm 길이 18.3센티 너비 10센티
상자를 규와 벽과 함께 꽂아, 붉은 칠을 하고, 온통 조각으로 일률적으로 그렸다.무늬. 벽면의 중앙이 볼록하게 솟아 있다.동그라미 안에 양문 예체 '건륭년제'의 네 글자가 쌍행으로 새겨져 있다.명문 사방과 규형의 위아래에 녹색 칠을 칠하여 장식하였다.그 이삭과 열두 장 문양의 별과 산들은 각각 영양과 조림과 안방의 뜻을 취하였더라
옥규와 옥벽은 모두 우리나라 고대의 예기다.송대부터 규가 나타나기 시작했다.벽일합일조형청대에는 상대적으로 제작이 많았다.이 상자의 조형은 같은 시기의 옥규벽과 비슷하다.《청궁조판처 기록물》에 의하면 건륭제라고 기록되어 있다.황제가 두 번이나 사람들에게 조칠규벽식 상자를 소주에 보내어 복원하도록 명한 것은 마음이 서로 얽혀 있고 애정이 깊다는 것을 말해준다.현재 상자는 복구된 흔적이 남아 있는데, 향을 내린 염주 한 접시에 불과하다.산호초 불두·금기념이 분실된 것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다.
붉은 '적벽보함' 청건륭통 높이 19.3cm 구경 16.8센티
네모난 케이스에 위아래 세 겹으로 네모난 네모난 볼록하게 장식되어 있다.겉에 붉은 칠을 칠했다. 덮개면조 적벽도, 깻잎과 손님은 술과 물고기를 들고 적벽 아래로 배를 띄웠다. 이때 "서리가 내린 이상, 나무잎이 다 벗겨졌다." 두 손님은 밝은 달이 강 절벽에 비치는 것을 보고 기뻐하였다.뚜껑 안 중앙에는 '적벽보함'이라는 기명이 음각되어 있다.바깥바닥 중앙에는 김해체 "대청 건륭제" 육자 삼행관이 음각되어 있다.
북송의 문학가 소식(轼两次)이 두 차례 친구를 데리고 적벽을 유람했는데, 저서로는 《적벽부》가 있다.옛사람들은 글의 묘사에 따라 '달이 동산 위에서 떠서 소싸움 사이를 배회한다' '강물은 소리 나고, 단안은 천척이고, 산은 높고 달은 작고, 물이 뚝뚝 떨어진다' 등의 예술적 창작을 하곤 했다.이 작품은 《후적벽부》 중의 장면을 표현하였다.
2단원-묘화 및 금칠
옻칠 공예에서 금묘화, 채색칠, 기름묘화 등은 문식을 그리는 공예 기법으로 분류할 수 있다.옹정(两正)과 건륭(隆雍)은 금칠기를 대량으로 제작하였는데, 전통기법과 양칠기법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채색칠은 전국과 한나라에서 이미 성행하여 문장이 흩날려 한때 성행하였다.당·송 이후, 채색칠의 품종은 점차 세력이 미미해져, 청대의 궁정에서 행한 채색칠기는 많지 않지만, 가지고 있다.공예 수준이 높다. 페인트가 선명하지 않은 단점은 오일 쉐이딩 컬러로 보완했다.고궁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기름 묘사는 모두 청나라 때 제작된 것으로 비록 명문은 없지만 색채가 풍부하고 솜씨가 정교하다는 점에서 건륭조 작품으로 여겨진다.
금칠기는 용모가 화사하여 청나라 궁정에서 많이 제작되었다.문헌에 따르면 금칠은 옹정조(正正朝)에 제작되었으나 그 수는 많지 않았다.건륭조에는 제조량이 비교적 많고 장식 제재가 풍부하며, 그중에는 길상함과 생체 모방이라는 제재가 많다.
건륭제 홍칠묘 금봉 모란문 은리 그릇 착용 청건륭 높이 7cm 구경 17.5cm 족경 9.2cm
나무토막 한 그릇, 삐걱삐걱, 발에 동그라미를 치다.주칠을 하고 금박을 칠하여 궁중기용 장식의 화려함을 보여준다.사발벽에 모란과 봉조를 조합한 길상 문양을 그려 봉조가 모란꽃밭을 누비며 춤을 춘다.족벽에 금해수문을 일주일간 장식하다.입 가장자리가 사발에 이르러 은을 박다.그릇 바닥에 금 쌍방의 테두리 안에 '대청 건륭제(大淸字年制)'라는 해서체로 된 육자삼행(款字三行)이 그려져 있다.
기록에 따르면 이 그릇은 당시 모두 16점이 제작되었는데, 지금은 모두 고궁박물관에 보관되어 있으며, 한 점의 분실도 없다.이백 년 동안, 무늬와 장식은 여전히 새것처럼 신선하다.
건륭제 흑칠 금산수 인물도 방승식 반청건륭 높이 3.8cm 길이 36.5cm 폭 27.5cm 족장 27.5cm 족폭 18.4cm
얕은 접시, 나무 타이어, 방승식, 평평한 바닥, 둥근 발.온몸에 칠흑같이 칠흑같이 칠하고 금도문을 장식하여 묘사하였다.구불구불한 두 폭의 산수 누각도는 원·중·근경이 잘 배치되어 있고, 산석이 수려하며, 고목이 우뚝 솟아 있고, 물결이 출렁이고, 정자의 물결이 일렁이며, 작은 배 한 잎이 천천히 앞으로 나아간다.금을 그은 곳의 준법은 층층이 뚜렷하고, 농담이 흐릿하여, 조용하고 우아하며, 경계가 높은 분위기를 나타낸다.상. 접시 안벽에 여섯 개의 꽃무늬를 금색으로 그렸고, 외벽에 꽃으로 장식했다.바깥 바닥에는 여러 가지 꺾은 꽃들이 흩어져 있고, 중심부에는 금해체 '건륭년제(建年年制)'의 쌍행(行行)이 그려져 있다.
이 접시는 일본 딜화 기법을 응용하여 금박 장식에 투명한 페인트를 칠하고 연마하여 옻칠을 더욱 검고 윤이 나게 하고 문양을 입체적으로 표현하였다.
3단원-금색칠과 칠
역금 채색 칠은 '역금'과 '채색 칠'을 결합한 일종의 복합 공예이다.역금(逆金)이란 일색 옻칠 바닥에 무늬를 음각(陰出)하여 음선(陰線)에 금박(金,)이나 금가루(金粉)를 두드려 금색의 무늬가 된다.선 안에 금을 채워 넣어도 칠평면보다 낮은 음선이 남아 있다.색칠이란 채색칠과 채색칠의 구분이 있는데, 채색칠은 옻칠 바닥에 디자인한 도안을 따라 낮게 깐 것이다화문, 화문 안에 칠을 채우고 다듬었으므로 화문은 옻칠과 같다.묘채칠은 옻칠 바닥에 여러 가지 색칠로 문식을 그리는 것인데, 문식이 그려지기 때문에 칠평면보다 화문이 약간 높다.이에 따라 역금충전칠과 역금묘채칠의 두 가지 공법이 이루어지게 되었으며, 상대적으로 역금충전칠의 제작 공법이 복잡해졌다.전해 내려오는 실물로 보아, 명백하다.대대로 역금 채색칠을 주로 하였는데, 청대에는 역금 채색칠이 많아 학계에서는 이를 총칭하여 역금 채색칠이라고 부르곤 하였다.
칠은 도장 공예 기법의 하나이다.《도장록(:"填錄)》은 "칠을 채우는 것은 칠을 채우는 것이다.글씨를 갈고 닦고, 마른 빛깔과 젖은 빛깔과 아름다운 광화.또 새긴 자도 있고 그 금릉세문자가 더 아름답다."패딩 기법은 함몰된 무늬를 먼저 새기고 색칠을 채운 뒤 다듬어 평평하게 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다른 하나는 옻칠 바닥에 굵은 옻칠로 무늬를 만들고 선을 옻칠로 채우고,그런 다음 평평하게 갈아줍니다. 따라서 펀칭은 선각 후 채우는 방법으로 하고, 현칠은 선각 후 채우는 방법으로 합니다.
패딩프릴식반청중기높이4cm 길이25.5cm 너비16.8cm 족길이16.4cm 족폭8.7cm
판목태, 프릴식, 가장자리가 둥글게 말아서 밑바닥이 평평하다.접시 안과 겉에 녹색 칠을 하고, 옻칠한 맥을 채운다.심장은 네 송이의 연꽃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잎맥이 중앙에서 솟아나며, 끝부분은 가지 모양으로 갈라져 접시 가장자리에 바로 닿는다.잎맥 사이사이에 노란 옻칠로 권초문을 장식하여 선이 부드럽고 매끄럽다.이 판의 조형은 명대 양식을 모방한 것인데, 청궁의 옛 소장 가운데 이 판만이 유일하다.
건륭제역금채칠 "여의궁함"청건륭 높이 25cm 길이 42.7cm 폭 34.5cm 족장 35cm 족폭 26.8cm
통나무는 타원형이고 자모부는 덮개가 반반이고 동그라미가 있다.온몸에 갈색으로 칠한 칠은 금채칠 문양을 지탱한다.뚜껑의 중심에는 금여운(金云雲)의 머리를 칼에 새기고, 그 아래에 박쥐가 연꽃을 물고 대칭적인 두 개의 장수(寿壽)자를 받치고 있다.운두(雲頭)는 리본을 둘레에 감은 팔지여의(八支,)를 두미(頭相对)가 마주보고 상하좌우로 사경(四磬)을 감았다뚜껑과 기호벽에는 각각 네 개의 마름모꼴이 개광되었고, 내장은 만자 매듭으로 장식되었다.박쥐와 가지치기 꽃은 만복의 뜻을 담고 있다.입가에는 위아래 금색 무늬가 촘촘히 박혀 있고, 바닥에는 상운이 활짝 핀 박쥐무늬를 장식하고, 그 사이를 번연꽃으로 장식했다.족외벽에 기룡이 가지를 감은 연문을 그리다.안팎에 모두 검은 칠을 하다.바깥 저택의 중근처에는 금해체 '대청 건륭제'의 육자가 가로놓여 있고, 아래쪽에는 '의의궁'이 서 있다.상자 이름.
4단원-상감칠기
상감칠기는 상감나전, 백보감 등이 있다.나전(钿,《)을 끼워 넣은 것에 대해 '나전(钿,), 밭(嵌) 한 명, 함조개 한 명, 감조개 한 명, 나전(填也) 한 명, 즉 나전(关于饰)을 채웠다.점, 바르기, 갈고리, 막대기는 늘 그림처럼 치밀하고 치밀하다.또 껍데기를 갈라서 채색에 따라 장식하는 자로 광화를 감상할 수 있도다또 조각상이 있고 경계 곽리가 텄을 때 모두 글씨를 긋는다.가자 지구도 가깝고 모래도 굵다"고 말했다.자개 재료는 흰 접시조개 진주조개 전복조개 대왕조개 등 조개류에서 유래했다.얇은 나전(有一般)이 있는데, 두꺼운 나전(钿螺)은 보통 흰색으로 딱딱한 나전(钿螺)이라고도 한다.얇은 자개는 두꺼운 자개에 비해 화려한 빛을 띠며 부드러운 자개라고도 불린다.얇은 자개는 여러 번 칠을 해서 다듬을 수 있는데, 칠한 면과 평평하고 촉감이 평평하며 매끄럽다.
백보감칠기에 대해서는 "산호, 호박, 마노, 보석, 거북이, 나전, 상아, 코뿔소 뿔과 같이 채색칠판과 뒤섞여 새긴 상감자는 매우 비싸다"고 하였다.백보감 역시 천연 옻칠의 접착 특성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귀중한 재료를 조각하여 옻칠에 끼워 넣었습니다.
홍칠감나전단무늬합금통 청중기 높이 10.7cm 구경 35.6cm
상자는 나무토막이고, 자아는 윗부분은 약간 융기하고 밑부분은 약간 움푹 패다.주칠을 하고 중앙에 금단수자를 끼워 넣었다.외벽은 황백(黃白)이 서로 다른 크기와 양식이 다른 나전단화(钿团團花)를 살포하거나, 세 냥 겹치거나, 따로 장식하여 주칠(朱地)의 색상과 질감의 대비가 강하여 더욱 찬란하다.내부에는 9개의 작은 쟁반(为一九个)이 있는데, 가운데는 1개의 원반(圓识)으로 장식되어 금단수(金團壽)자를 묘사하고 있으며, 주위에는 8개의 부채꼴 모양의 작은 쟁반에도 각기 다른 자태의 박쥐를 표현하여 정교하고 선명하게 묘사하고 있다.내외문 장식이 서로 결합되어 '복수쌍전(福壽全全)'이라는 길상(吉寓)의 의미를 따왔다.
다양한 종류의 꽃들이 한데 모여 있는 이 상자는 마치 무난한 듯하면서도 장식이 담겨 있고, 화려하고 럭셔리한 색채와 궁중 분위기가 물씬 풍긴다.
백보감화접도해당식필통 청중기 높이 10.8cm 길이 13.5cm 폭 12.3cm
필통목태, 사판해당식, 평평한 바닥.입가, 밑 가장자리 및 호면의 접합 부분에 금을 그린다.외벽에는 종려·검은 옻칠이 반반씩 칠해져 있고, 표면에는 옥으로 상감한 밀랍매화·가을국화·수선화·모란 등의 사시화(四時花)와 영지·취죽·나비가 장식되어 있으며, 그 옆에는 금화초가 장식되어 있다.이 상자는 짙은 옻칠 바탕에 염색한 치아, 솔돌, 백옥, 마노, 자개 등 다양한 색상의 재질을 조합한 꽃벌레 스케치로 상큼하고 상큼한 색감과 고상한 재미를 선사한다.
5단원-페인트자기
건륭황제는 다양한 취미와 공예품 제작에 있어서 다양한 시도와 탐구를 즐겼는데, 그의 아버지 옹정황제는 이미 다른 공예품들 사이에서 문양이나 무늬를 모방하여 모양을 본떠 만들었다.건륭왕조 궁중용기는 바이오닉, 모조품을 제외한 다른 재질과 공예의 교차 모조품이 청나라 궁중용기의 하이라이트 중 하나로 꼽히는데, 도자기 모조칠기가 대표적이다.옻칠 도자기는 광택이 나는 유약색으로 옻칠에 가까운 색을 띠는데, 주칠국판식 도자기를 본뜬 것, 자기 타이어를 조각하는 기법을 이용한 옻칠을 본떠 진짜와 가짜를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훌륭하다.이런 모방 형식도 제왕적 놀이 공예의 정취다.
건륭제 모조주칠국판 청건륭 구경 16.8cm 밑지름 9.9cm 높이 3.4cm
국화꽃잎식이며, 열린 입, 얕은 복부, 높은 굽이굽이 있다.전체 안과 외벽에 주칠 유약을 입히다.내저에는 금채서가 서체 건륭어제시 영조영락주칠국화반(永永乐朱漆花》,)에 예서되어 있으며, '건륭갑오어제(隆甲甲题題)'에 낙관된 후 도장 건(")자 원인(圓印)과 '융(")'자 방인(方印)이 찍혀 있다.바깥 바탕에 검은 칠유(釉,外)를 하고, 해서체 '대청 건륭 모조고(大淸古"仿古)'의 육자 삼행(三行)을 새기고, 관자(關字)로 금채(金金)를
쟁반에 쓰인 어제시 '영락주칠국화반 영조(永樂朱九年花专为)'는 건륭 39년 황제가 청궁에서 명나라 영락주칠국화반을 본떠 만든 것이다.이 국판판은 건륭제가 즐겨 불렀으며, 어가마공장에서는 어제시를 제영하는 것 외에 주칠유(朱釉菊)를 본떠 국판판을 제작하였다.이 접시는 바로 하나의 예로서, 같은 스타일의 칠기와 거의 같다.그러나 어제시 원문에는 박사품동사청유(品品同在此靑盘)의 동(同)이 있고, 이 접시에는 금을 용(用)으로 그린다.
모조칠유(窑厂创)는 청나라 경덕진 어요소에서 창소한 신품종으로, 모조칠·모조칠·모조칠·모조칠·모조칠·모조칠·모조칠·모조칠·모조칠·모조감 나전 등이 있다.모두 저온유약으로 건륭조에 창소된 모조주칠과 모조칠이 가장 흔하다.이 판은 건륭조 모조 주칠유(朱釉的)의 전형이다.
건륭제 모조주칠국화판덮개그릇 청건륭통 높이 10.5cm 구경 11.5cm 족경 4.5cm
그릇과 뚜껑은 모두 국판식으로 되어 있다.그릇은 아주 작은 것, 깊은 것, 굽은 것, 윗배는 비스듬히 곧게, 아랫배는 굽은 것, 굽은 것, 굽은 것, 굽은 것, 굽은 것, 굽은 것 등이 넓어진다.덮개면이 약간 구부러져 있고 발감김 단추가 달려 있다.그릇과 뚜껑은 전체적으로 주칠유(朱釉,)를 본떠 짙은 주홍색을 띠며 유약의 표면이 균일하고 유리질감이 약간 있어 고온에서 소성하여 성형한 후 저온에서 소성하여야 한다.기심(盖心)과 뚜껑(顶均)은 유약에 금서해체(金書体體)를 써서 국화(國花)로 만들어 국화보다 가볍게 만들었다.차를 마시는 것은 도자기 구절과 같고, 그 영예를 깨끗이 씻는다.건륭병 신춘어제 "시문, 끝에는 양문 인장이 찍혀 있어 '태왕'으로 읽을 수 있다.그릇 발바닥과 개뉴 안에는 유약에 금서 전서체 건륭년제(隆年年制)의 쌍행(行行)이 묘사되어 있다.
이 그릇은 청궁의 옛 소장품이다.건륭황제가 건륭41년(1776년) 봄에 지은 '제주칠국화찻잔'이라는 시제를 올린 이 그릇의 실물은 '각작성일계청문서'에 따르면 건륭40년(1775년) 2월 9일 만들어진 '건륭년제방관', '홍칠국판개(종) 그릇'이다.이 기물들은 당나라의 모조품과 신창칠기의 품질에 대한 건륭황제의 찬사에서 비롯되었는데, 그중에서도 모조 주칠자기 그릇이 신속하게 소성된 것은 건륭조 어요공장이 도자기 제작의 혁신에 도달한 새로운 높이를 반영하였다.(사진 출처/고궁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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