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watch?v=JGnSXsDFw2A
2024년 1월 12일(금) 새벽설교 요한복음 5:1~18 ‘고친 이는 예수라’ 새찬송가 382장 너 근심 걱정 말아라 예산수정교회
오늘은 요한복음 5:1~18 말씀을 중심으로 ‘고친 이는 예수라’는 제목으로 함께 은혜를 나누기를 원합니다.
본문요약 ~ 유대인의 명절에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신 예수님이 베데스다 연못 곁 행각에 누워 있던 38년된 병자를 고쳐주십니다. 그러나 유대인들은 안식일에 이런 일을 행한다며 예수님을 박해하기 시작합니다. 또한 예수님이 자신을 하나님과 동등으로 삼으시는 모습에 신성모독이라며 예수를 죽이고자 합니다.
고치시는 예수님은?
1. 고치시는 예수님~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1~9절)
유대인의 명절이 되어 예루살렘에 오신 예수님이 베데스다 연못 곁에 누워 있던 38년된 병자에게 “일어나 네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고 말씀하십니다. 문제가 있을 때 필요한 것은 주의 말씀입니다. 주님의 말씀이 권능이 되어 삶의 문제가 해결됩니다.
적용) 지금 내가 겪고 있는 고난의 문제는 무엇입니까? 주의 말씀을 사모하시면서 듣고 붙잡아야 할 말씀은 무엇입니까?
2. 고치시는 예수님~ 나를 낫게 한 사람(10~13절)
유대인들은 한 영혼이 회복된 것에는 관심이 없고 그가 안식일에 자리를 들고 이동했다면서 비난합니다. 그들은 율법의 잣대로 옳고 그름만 따지는 인생입니다. 우리가 높이고 찬양해야 할 것은 치료해주신 주님의 은혜이지, 내 의가 아닙니다.
적용) 주의 은혜로 고침받고 구원받은 나의 문제는 무엇입니까? 그럼에도 여전히 내가 옳다고 여기며 말씀 보다 위에 두려고 하는 나의 신념이나 의는 무엇입니까?
3. 고치는 예수님 ~ 다시는 죄를 범하지 말라(14~18절)
예수님이 고침 받은 사람을 성전에서 다시 만나 그의 질병이 죄의 문제 때문이었음을 알려주시며 더 이상 죄를 범하지 말라고 양육하십니다. 주님을 만나면 내 인생이 말씀으로 해석됩니다.
적용) 내가 더 이상 범하지 말아야 할 죄는 무엇입니까? 영혼 구원을 위해 가정과 직장에서 나를 구원하신 주님을 잘 증거하고 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