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 위 문제 이해가 잘 안되어서 질문드립니다. 제가 이해한게 맞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먼저 이 문제의 조건은 '공급 전압이 일정하고 부하가 일정하다'라고 하겠습니다.
보기 1번 : 철심일때와 비교하여 플라스틱 일 때 누설 자속이 증가하므로 2차측 유기기전력이 감소한다.
보기 2번 : 1차측 입력 전류의 고조파 성분은 철심의.히스테리시스현상 즉 자기 포화때문이다. 플라스틱은자기 포화가 없다(공기 중 자기 포화는 없다) 따라서 고조파 성분이 감소한다.
보기 3번 : 플라스틱일 때는 철손 저항이 없고 철심 일때와 비교해서 누설리액턴스는 증가하는데 철손 저항이 누설리액턴스에 비해 크므로 결과적으로 임피던스 감소하여 입력 전류가 증가한다
보기 4번: 1차 전류가 증가하므로 권선의 전력 손실이 증가하므로 발열이 증가한다. 철심은 철손에 의해 발열이있지만 플라스틱은 철손이 없으므로 발열이 없다.
틀린 부분이나 추가해야할 부분이 있다면 수정 부탁드립니다.
2. 위 문제에서 여자전류에 관해 질문드립니다. 밑에 사진은 여자전류 공식을 써봤습니다.
여자 전류가 감소하는 이유가 Vm과 L은 일정하고 주파수가 증가하기 때문에 감소하는건가요? L은 자화인덕턴스 인가요? 그리고 변압기 등가회로의 여자전류 식으로 생각하면 Y가 감소하는 건가요?
3. 위 문제 강의에서 0.8일때 전압 변동률이 0이 된다고 말씀하셨는데요 0이 아니고 4.8아닌가요? 왜 0이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4. 위 문제 보기 4번의 와이 델타 결선이요 Y결선 중성점 접지하면 3고조파 여자전류가 접지선에 흘러서 통신 장해를 일으키지 않나요? 보기 4번은 왜 정답이 아닌지 궁금합니다.
첫댓글 1.
보기 3번 : 플라스틱일 때는 철손 저항이 없고 철심 일때와 비교해서 누설리액턴스는 증가하는데 철손 저항이 누설리액턴스에 비해 크므로 결과적으로 임피던스 감소(증가)하여 입력 전류가 증가한다
==> 그렇게 보다는 자기저항이 크게 됩니다. 그래서 원하는 자속을 만들기위해서 요구되는 전류가 큰 전류가 필요하다.. 라는 정도로 봐주시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2차측에 전달되는 자속의 양이 원하는 양이 되어야 2차측 기전력이 원하는 기전력이 나옵니다.)
보기 4번: 1차 전류가 증가하므로 권선의 전력 손실이 증가하므로 발열이 증가한다. 철심은 철손에 의해 발열이있지만 플라스틱은 철손이 없으므로 발열이 없다.
==> 히스테리시스 손실과 와류손이 모두 열로서 발생하는데.. 플라스틱 재료는 그런 부분이 없어서,, 열이 발생하지 않는다.. 라는 의미입니다.
2. 네.. 그렇게 보시면 됩니다.
3. 지상역률이 아니고, 진상역률로 0.8인 경우에 0이 됩니다.
e = p cos@ - q sin@가 되어서요..
4.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상대적인 관점인 것 같고요...
모든 형태의 문제가 그렇게 나오길래 저도 합리화한 개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