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아난다] "벗이여 싸리뿟다여, 수행승이
땅에 대하여 땅의 지각을 여의고,
물에 대하여 물의 지각을 여의고,
불에 대하여 불의 지각을여의고,
바람에 대하여 바람의 지각을 여의고,
무한 공간의 세계에 대하여 무한 공간의 세계의 지각을 여의고,
무한 의식의 세계에 대하여 무한 의식의 세계의 지각을 여의고,
아무것도 없는 세계에 대하여 아무것도 없는 세계의 지각을 여의고,
지각하는 것도 아니고 지각하지 않는 것도 아닌 세계에 대하여 지각하는 것도 아니고 지각하지 않는 것도 아닌 세계의 지각을 여의고,
이 세상에 대하여 이 세상의 지각을 여의고,
저 세상에 대하여 저 세상의 지각을 여의고, 보고ㆍ듣고ㆍ인지하고ㆍ인식하고ㆍ파악하고ㆍ 탐구하고ㆍ정신적으로 숙고한 것에 대한 지각을 여의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각할 수 있는 삼매를 어떻게 얻을 수 있습니까?"
10. [싸리뿟따] "벗이여 아난다여,
세상에서 수행승이 이와 같이
'일체의 형성의 멈춤,
일체의 집착의 버림,
갈애의 부숨, 사라짐, 소멸, 열반, 이것이 적멸이고 이것이 최상이다.' 라고 지각합니다.
아난다여, 이러한 방식으로 수행승은
땅에 대하여 땅의 지각을 여의고,
물에 대하여 물의 지각을 여의고,
불에 대하여 불의 지각을 여의고,
바람에 대하여 바람의 지각을 여의고,
무한 공간의 세계에 대하여 무한 공간의 세계의 지각을 여의고,
무한 의식의 세계에 대하여 무한 의식의 세계의 지각을 여의고,
아무것도 없는 세계에 대하여 아무것도 없는 세계의 지각을 여의고,
지각하는 것도 아니고 지각하지 않는 것도 아닌 세계에 대하여 지각하는 것도 아니고 지각하지 않는 것도 아닌 세계의 지각을 여의고,
이 세상에 대하여 이 세상의 지각을 여의고,
저 세상에 대하여 저 세상의 지각을 여의고, 보고ㆍ듣고ㆍ인지하고ㆍ인식하고ㆍ파악하고ㆍ
탐구하고 · 정신적으로 숙고한 것에 대한 지각을 여의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각할 수있는 삼매를 얻을 수 있습니다."
11. [아난다] "벗이여, 아주 놀라운 일입니다. 벗이여, 예전에 없었던 일입니다.
참으로 스승과 제자가 그 최상의 진리에서816) 의미와 의미, 말귀와 말귀가 서로 합치하고 서로 일치하여 어긋남이 없습니다.
벗이여, 방금 전에 나는 세존을 방문하여 그 의미를 물었었습니다.
세존께서도 존자 싸리뿟따와 같이 그러한 말귀, 그러한 표현으로 그 의미를 설명하셨습니다. 벗이여, 예전에 없었던 일입니다.
참으로 스승과 제자가 그 최상의 진리에서 의미와 의미, 말귀와 말귀가 서로 합치하고 서로 일치하여 어긋남이 없습니다."
*816) 최상의 진리는 열반을 말한다.
첫댓글 삼보에 귀의합니다
3.지각을 여읜 열반에 대한 지각은 어떻게 가능한 것일까? ''4)
9.[아난다]''벗이여 싸리뿟따여, 수행승이
땅에 대하여 땅의 지각을 여의고,
물에 대하여 물의 지각을 여의고,
불에 대하여 물의 지각을 여의고,
바람에 대하여 바람의 지각을 여의고,
무한 공간의 세계의 지각을 여의고,
무한 의식의 세계에 대하여 무한 의식의 세계의 지각을 여의고,
아무것도 없는 세계에 대하여
아무것도 없는 세계의 지각을 여의고,
지각하는 것도 아니고 지각하지 않는 것도 아닌 세계에 대하여 지각하는 것도 아니고 지각하지 않는 것도 아닌 세계의 지각을 여의고,
이 세상에 대하여 이 세상의 지각을 여의고,
저 세상에 대하여 저 세상의 지각을 여의고,
보고.듣고.인지하고.
인식하고.파악하고.탐구하고.정신적으로 숙고한 것에 대한 지각을 여의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각할 수 있는 삼매를 어떻게 얻을 수 있습니까? ''
10.[싸리뿟따]''벗이여
아난다여,
세상에서 수행승이 이와 같이 '일체의 형성의 멈춤,
일체의 집착의 버림, 갈애의 부숨, 사라짐, 소멸, 열반, 이것이 적멸이고 이것이 최상이다.'라고 지각
합니다.
아난다여,
이러한 방식으로 수행승은
땅에 대하여 땅의 지각을 여의고,
물에 대하여 물의 지각을 여의고, 불에 대하여 불의 지각을 여의고,
바람에 대하여 바람의 지각을 여의고,
무한 공간의 세계에 대하여 무한 공간의 세계의 지각을 여의고,
무한 의식의 세계에 대하여 무한 의식의 세계의 지각을 여의고,
아무것도 없는 세계에 대하여
아무것도 없는 세계의 지각을 여의고,
지각하는 것도 아니고 지각하지 않는 것도 아닌 세계에 대하여 지각하는 것도 아니고 지각하지 않는 것도 아닌 세계의 지각을 여의고,
이 세상에 대하여 이 세상의 지각을 여의고,
저 세상에 대하여 저 세상의 지각을 여의고,
보고.듣고.인지하고.인식하고.파악하고.
탐구하고.정신적으로
숙고한 것에 대한 지각을 여의었으나,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각할 수 있는 삼매를 얻을 수 있습니다.''
11.[아난다]''벗이여, 아주 놀라운 일입니다.
벗이여, 예전에 없었던 일입니다.
참으로 스승과 제자가 그 최상에서 의미와 의미,말귀와 말귀가 서로 합치하고 서로 일치하여 어긋남이 없
습니다.
벗이여, 방금 전에 나는 세존을 방문하여
그 의미를 물었었습니다.
세존께서도 존자
싸리뿟따와 같이 그러한 표현으로 그 의미를
설명하섰습니다.
벗이여,예전에 없었던 일입니다.
참으로 스승과 제자가
그 최상의 진리에서 의
미와 의미,말귀와 말귀가 서로 합치하고
서로 일치하여 어긋나이 없습니다.''
밝게 깨어있기
나무아미타불
삼보에 귀의합니다
3 지각을 여읜 열반에 대한 지각은
어떻게 가능한 것일까?
9. [아난다] "벗이여 싸리뿟다여 수행승이
땅에 대하여 땅의 지각을 여의고
물에 대하여 물의 지각을 여의고
불에 대하여 불의 지각을여의고
바람에 대하여 바람의 지각을 여의고
무한 공간의 세계에 대하여 무한 공간의
세계의 지각을 여의고 무한 의식의
세계에 대하여 무한 의식의 세계의
지각을 여의고 아무것도 없는 세계에
대하여 아무것도 없는 세계의 지각을
여의고 지각하는 것도 아니고 지각하지 않는
것도 아닌 세계에 대하여 지각하는 것도
아니고 지각하지 않는 것도 아닌 세계의
지각을 여의고 이 세상에 대하여
이 세상의 지각을 여의고 저 세상에
대하여 저 세상의 지각을 여의고
보고ㆍ듣고ㆍ인지하고ㆍ인식하고
파악하고 탐구하고ㆍ정신적으로
숙고한 것에 대한 지각을 여의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각할 수 있는 삼매를
어떻게 얻을 수 있습니까?"
10. [싸리뿟따] "벗이여 아난다여
세상에서 수행승이 이와 같이
‘일체의 형성의 멈춤 일체의 집착의 버림
갈애의 부숨 사라짐 소멸 열반
이것이 적멸이고 이것이 최상이다.' 라고
지각합니다
아난다여, 이러한 방식으로 수행승은
땅에 대하여 땅의 지각을 여의고
물에 대하여 물의 지각을 여의고
불에 대하여 불의 지각을 여의고
바람에 대하여 바람의 지각을 여의고
무한 공간의 세계에 대하여 무한 공간의
세계의 지각을 여의고 무한 의식의
세계에 대하여 무한 의식의 세계의
지각을 여의고 아무것도 없는 세계에
대하여 아무것도 없는 세계의 지각을
여의고 지각하는 것도 아니고 지각하지
않는 것도 아닌 세계에 대하여
지각하는 것도 아니고 지각하지 않는 것도
아닌 세계의 지각을 여의고,
이 세상에 대하여 이 세상의 지각을 여의고,
저 세상에 대하여 저 세상의 지각을 여의고
보고ㆍ듣고ㆍ인지하고ㆍ인식하고
파악하고 탐구하고 정신적으로
숙고한 것에 대한 지각을 여의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각할 수있는
삼매를 얻을 수 있습니다."
11. [아난다] "벗이여, 아주 놀라운
일입니다 예전에 없었던 일입니다
참으로 스승과 제자가 그 최상의 진리에서
의미와 의미 말귀와 말귀가 서로 합치하고
서로 일치하여 어긋남이 없습니다
밝게깨어있기 나무아미타불 -()()()-
삼보에 귀의합니다
3. 지각을 여읜 열반에 대한 지각은 어떻게 가능한 것일까?
11. 벗이여,
아주 놀라운 일입니다.
벗이여, 예전에 없었던 일입니다.
참으로 스승과 제자가 그 최상의 진리에서 의미와 의미, 말귀와 말귀가 서로 합치하고 서로 일치하여 어긋남이 없습니다.
벗이여, 방금전에 나는 세존을 방문하여 그 의미를 물었었습니다.
세존께서도 존자 싸리뿟따와 같이 그러한 말귀, 그러한 표현으로 그 의미를 설명 하셨습니다.벗이여, 예전에 없었던 일입니다.
참으로 스승과 제자가 그 최상의 진리에서 의미와 의미, 말귀와 말귀가 서로 합치하고 서로 일치하여 어긋남이 없습니다.
삼보에 귀의합니다
3. 지각을 여읜 열반에 대한 지각은 어떻게 가능한 것일까?4)
9. [아난다]"벗이여 싸리뿟따여, 수행승이 땅에 대하여 땅의 지각을 여의고, 물에 대하여 물의 지각을 여의고, 불에 대하여 불의 지각을 여의고, 바람에 대하여 바람의 지각을 여의고, 무한 공간의 세계에 대하여 무한 공간의 세계의 지각을 여의고, 무한 의식의 세계에 대하여 무한 의식의 세계의 지각을 여의고, 아무것도 없는 세계에 대하여 아무것도 없는 세계의 지각을 여의고,지각하는 것도 아니고 지각하지 않는 것도 아닌 세계에 대하여 지각하는 것도 아니고 지각하지 않는 것도 아닌 세계의 지각을 여의고,이 세상에 대하여 이 세상의 지각을 여의고, 저 세상에 대하여 저 세상의 지각을 여의고, 보고•듣고•인지하고•인식하고• 파악하고•탐구하고•정신적으로 숙고한 것에 대한 지각을 여의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각할 수 있는 삼매를 어떻게 얻을 수 있습니까?
10.[싸리뿟따]"벗어여 아난다여, 세상에서 수행승이 이와 같이
'일체의 형성의 멈춤,
일체의 집착의 버림,
갈애의 부숨,사라짐,소멸,열반, 이것이 적멸이고 이것이 최상이다.'라고 지각합니다.
아난다여, 이러한 방식으로 수행승은
땅에 대하여 땅의 지각을 여의고,
물에 대하여 물의 지각을 여의고,
불에 대하여 불의 지각을 여의고,
바람에 대하여 바람의 지각을 여의고, 무한 공간의 세계에 대하여 무한 공간의 세계의 지각을 여읙, 무한 의식의 세계에 대하여 무한 의식의 세계의 지각을 여의고, 아무것도 없는 세계에 대하여 아무것도 없는 세계의 지각을 여의고,지각하는 것도 아니고 지각하지 않는 것도 아닌 세계에 대하여 지각하는 것도 아니고 지각하지 않는 것도 아닌 세계의 지각을 여의고, 이 세상에 대하여 이 세상의 지각을 여의고,저 세상에 대하여 저 세상의 지각을 여의고, 보고•듣고•인지하고•인식하고•파악하고•탐구하고•정신적으로 숙고한 것에 대한 지각을 여의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각할 수 있는 삼매를 얻을 수 있습니다."
11. [아난다]"벗이여, 아주 놀라운 일입니다.
벗어여, 예전에 없었던 일입니다. 참으로 스승과 제자가 그 최상의 진리에서 의미와 의미, 말귀와 말귀가 서로 합치하고 서로 일치하어 어긋남이 없습니다.
벗이여, 방금 전에 나는 세존을 방문하여 그 의미를 물었습니다. 세존께서도 존자 싸리뿟따와 같이 그러한 말귀, 그러한 표현으로 그 의미를 설명하셨습니다.
벗이여,예전에 없었던 일입니다. 참으로 스승과 제자가 그 최상의 진리에서 의미와 의미, 말귀와 말귀가 서로 합치하고 서로 일치하여 어긋남이 없습니다."
밝게 깨어있기 나무아미타불
3.지각을 여읜 열반에 대한 지각은
어떻게 가능한 것일까?
9 [아난다] 벗이여, 싸리뿟다여,
수행승이
땅에 대하여 땅의 지각을 여의고,
물에 대하여 물의지각을 여의고,
불에 대하여 불의 지각을 여의고,
바람에 대하여
바람의 지각을 여의고,
무한 공간의 세계에 대하여
무한 공간의 세계의 지각을 여의고,
무한 의식의 세계에 대하여
무한 의식의 세계의 지각을 여의고,
아무것도 없는 세계에 대하여
아무것도 없는 세계의 지각을 여의고,
지각하는 것도 아니고
지각하지 않는 것도 아닌
세계에 대하여
지각하는 것도 아니고
지각하지 않는 것도 아닌
세계의 지각을 여의고,
이 세상에 대하여
이 세상의 지각을 여의고,
저 세상에 대하여
저 세상의 지각을 여의고,
보고ㆍ듣고ㆍ인지하고ㆍ인식하고
파악하고ㆍ탐구하고ㆍ정신적으로
숙고한 것에 대한 지각을
여의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각할 수 있는 삼매를
어떻게 얻을 수 있습니까?
10 [싸리뿟다] 벗이여, 아난다여,
세계에서 수행승이 이와 같이
'일체의 형성의 멈춤,
일체의 집착의 멈춤,
갈애의 부숨,
사라짐,
소멸,
열반,
이것이 적멸이고 이것이 최상이다.'
라고 지각합니다.
아난다여,
이러한 방식으로 수행승은
땅에 대하여 땅의 지각을 여의고,
물에 대하여 물의 지각을 여의고,
불에 대하여 불의 지각을 여의고,
바람에 대하여
바람의 지각을 여의고,
무한 공간의 세계에 대하여
무한 공간의 세계의 지각을 여의고,
무한 의식의 세계에 대하여
무한 의식의 세계의 지각을 여의고,
아무것도 없는 세계에 대하여
아무것도 없는 세계의 지각을 여의고,
지각하는 것도 아니고
지각하지 않는 것도 아닌
세계에 대하여
지각하는 것도 아니고
지각하지 않는 것도 아닌
세계의 지각을 여의고,
이 세상에 대하여
이 세상의 지각을 여의고,
저 세상에 대하여
저 세상의 지각을 여의고,
보고ㆍ듣고ㆍ인지하고ㆍ인식하고
파악하고ㆍ탐구하고ㆍ정신적으로
숙고한 것에 대한 지각을
여의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각할 수 있는 삼매를
얻을 수 있습니다.
11[아난다] 벗이여,
아주 놀라운 일입니다.
벗이여,
예전에 없었던 일입니다.
참으로 스승과 제자가
그 최상의 진리에서
의미와 의미,
말귀와 말귀가 서로 합치하고
서로 일치하며 어긋남이 없습니다.
벗이여,
방금 전에 나는 세존을 방문하여
그 의미를 물었었습니다.
세존께서도 존자 싸리뿟다와 같이
그러한 말귀
그러한 표현으로
그 의미를 설명하셨습니다.
벗이여,
예전에 없었던 일입니다.
참으로 스승과 제자가
그 최상의 진리에서
의미와 의미,
말귀와 말귀가 서로 합치하고
서로 일치하며 어긋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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