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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의 사실 진술에 대해 반증사례를 들어 비판하시오.
⑴ 많은 동물들이 생체 실험용으로 죽는다.
: 병들거나 사냥, 밀렵 등 또 다른 많은 이유로 죽는 동물들이 더 많다. 특히, 키우던 동물이 병들면 버리고, 쇠고기, 돼지고기는 맛있게 먹으면서 도살당하는 동물들은 생각하지 않고 생체 실험용으로 죽는 동물들만 걱정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⑵ 고려 시대에는 딸도 호주의 계승자가 될 수 있었다.
: 호주의 계승자가 될 수 있는 승계 순위가 아들-딸-아내의 순서이므로 사실상 아들이 계승자가 되지 못할 비상시의 순위일 뿐이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 아들이 계승자가 되었다. 따라서 아들이 호주의 계승자가 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봐야 한다.
⑶ 간접흡연이 더 해롭다.
: 간접흡연이 해로운 물질들을 더 많이 흡수하여 전체적으로는 치명적일지 몰라도, 입, 후두와 폐 등에 바로 나쁜 영향을 끼치는 것은 직접흡연이므로 해로움이 집중적인 면해서는 더하다.
⑷ 갯벌은 다양한 동식물의 보고이다.
: 아마존 같은 우림이나 우리가 사는 곳 가까이에 있는 산이나 계곡 등에서도 다양한 동식물이 산다. 특히 한라산의 다양한 동식물에 대해서는 학회에도 많이 보고된 바 있다.
⑸ 배꼽티는 건강을 해친다.
: 배꼽티를 입으면 복부에 차가운 바람이 들 수는 있지만, 직접적으로 건강을 해친다고는 보기 어렵다. 딱 달라붙는 바지를 입으면 혈액순환에 어려움이 따르며, 높은 하이힐을 신으면 골반이나 발목 교정 등에 더 건강에 해롭다.
2. 다음의 명제를 사례를 들어 구체화 해 보시오.
⑴ 인터넷은 인간과 인간 사이의 관계를 단절시킨다.
- 인터넷상에서 대화를 나누고 근황을 알아볼 수 있어서 굳이 만날 필요가 없다. 그리하여 점점 직접적인 만남은 줄게 되고 인간과 인간 사이의 관계를 단절시킨다.
⑵ 개별 국가에 대한 국제적 규제가 필요하다.
- 세계화로 개별 국가에 대한 전통적인 문화 등이 사라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개별 국가에 대한 국제적 규제가 필요하다.
⑶ 민주주의보다는 독재가 훨씬 더 진보적이다.
- 민주주의의 이점을 갖추지 못한 비효율적인 민주주의 보다는 오히려 현명한 자가 하는 독재가 진보적인 경우도 있다.
⑷ 민주주의는 투쟁을 통해 실현된다.
- 민주주의는 국가의 주인이 국민으로서 투쟁을 통해 자신들의 뜻을 밝혀야 실현될 수 있다. 실제로 우리나라 또한 4.19혁명, 5.16민주화운동을 하였다.
⑸ 군대를 가는 한국의 젊은이들은 대다수가 박탈감을 느낀다.
- 군대를 가는 한국의 젊은이들은 자신들이 군대에 가있을 동안 군대에 가있지 않은 이들이 먼저 사회에 진출하는 모습을 보고 대다수가 시간적인 손해 등을 느껴 박탈감을 느낀다.
3. 다음의 진술에서 일반적인 주장을 끌어내 보시오.
⑴ 모든 법은 그 적용에 있어 위반의 가능성을 자체적으로 지니고 있다. 그리고 법은 개인 이 중시하는 가치와 일치하지 않는 어떤 목적에 따라 결정되는 경우도 있다. 더욱이 특정 계층에만 유리한 법을 제정하고 이에 대한 준수를 강요하는 경우도 생겨날 수 있다.
- 법이 항상 옳은 것 만은 아니다.
⑵ 18세기 무렵만 해도 인권을 가진 인간은 어느 정도 재산을 가진 백인 성인 남자들에 불과했다. 여성들에게 투표권이 부여된 것도 20세기에 들어와서 이다.
- 인권의 개념이 점점 커지고 있다.
⑶ 필리핀의 하우누족은 450여종의 동물과 150여 식물을 구별한다. 북극의 이누이트족은 얼음과 눈의 강도에 따라 각기 다른 이름을 붙였다. 식물 2만 2천종, 포유류 200여종, 조류 780종, 파충 양서류 252종이 살고 있는 파푸아뉴기니의 4백만 주민은 860종의 언어를 사용하고 있다.
- 인간이 쓰는 언어에 인간의 생활방식은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⑷ 인터넷 신문의 아마추어 기자가 권위 있는 신문사들에 앞서 특종을 내놓기도 한다. 인터넷상에서 아마추어 영화평론가들의 활약이 점점 두드러지고 있다. 대학교수의 외국 논문 표절이 인터넷을 이용하는 학생들에 의해 지적되기도 한다.
- 인터넷 상에서의 활약이 점점 두드러지고 있다.
⑸ 오늘날 전세계는 지구상의 모든 사람들에게 하루에 3500칼로리를 공급할 수 있을 만큼 곡물을 생산한다. 그런데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미국도 8.5%의 어린이가 실제로 굶주리고 있으며, 20.1%는 굶주림의 위협에 처해 있다고 한다. 그리고 가장 굶주린 나라들조차 도 당장 국민들에게 충분히 공급할 수 있는 양의 식량을 보유하고 있다. 굶주림이 만연한 인도는 전세계 3대 농업수출국 중 하나다. 2억 1300만명이 영양실조 상태인 사하라이남 국가들도 식량을 계속 수출하고 있다.
- 곡물 생산량이 많아도 많은 사람들이 굶주림의 위협에 처해있다.
연습문제
1. 우리 사회에서 딸보다 아들을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 옛날 농업사회에서 힘이 더 센 아들을 선호하던 경향이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는 것 같다.
2. 세대 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말해 보시오.
- 서로 소통을 하고 각 세대의 문화의 차이를 인정해야 한다.
3. 어른에 대한 존경심이 사라지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 세대 차이가 생기면서 서로의 생각이 자주 부딪치기 때문이다.
4. 어떻게 하면 정치인의 부정부패를 줄일 수 있을까?
- 정치인들의 부정부패만을 단속하는 기관을 만들고 부정부패가 걸릴 경우 정치인의 자격을 박탈하는 등 큰 벌을 내리면 될 것 같다.
5. 우리의 토론 문화가 후진성을 면치 못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토론을 활성화하는 방안은 무엇인가?
- 주입식 교육으로 인해 우리의 토론 문화가 후진성을 면치 못하는 것 같다. 토론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학교에서의 수업이 토론수업으로 주를 이루어야 할 것 같다.
6. 현실적으로는 부정되는 폭력 현상이 영화 등 허구의 세계에서 자주 미화되는 원인은 무엇인가?
- 사람들이 자극적인 장면을 보면서 더 흥미를 느끼고 그로 인해 폭력 현상이 영화 등 허구의 세계에서 자주 미화되는 것 같다.
7.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하는 언어 폭력이 문제가 되고 있다. 사이버 언어 폭력의 원인은 무엇인가?
- 사이버 언어 폭력의 원인은 익명성인 것같다. 자신이 누구인지 밝혀지지 않아서 언어 폭력을 해도 아무런 문제가 생기지 않기 때문이다.
8. 청소년 폭력의 원인을 산업사회의 특성과 연관하여 분석하고 그 해결 방안을 찾아보시오.
- 산업사회로 생긴 심한 경쟁 사회가 청소년 폭력의 원인이 된 것 같다. 경쟁 사회 속에서 청소년들이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이를 폭력을 행함으로써 풀려고 하기 때문이다. 청소년 폭력을 없애기 위해서는 지금 존재하는 법보다 더 처벌수위를 높여야 할 것이다.
9. 산업화에 의해 인류는 물질적 풍요를 누리게 되었지만 동시에 인간 소외와 환경 파괴로 인한 고통을 당하고 있다. 물질 문명의 폐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찾아보시오.
- 물질적 가치보다는 정신적 가치를 추구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10. 현대 문명은 교통, 통신의 발전에 기초하고 있다. 현대 문명은 공간을 이동하는 시간의 단축, 빠른 속도를 추구한다. 현대사회에서 속도의 추구가 미덕이 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정해진 시간에 전보다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효율성 때문이다.
연습문제
1. 다음 주장에 대해 반론을 제기해 보시오.
⑴ 아직도 우리 사회에서 강조되고 있는 충효 사상은 가부장적 사회에서 형성된 윤리이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의 권리와 자유를 중시하는 민주사회에서는 시대착오적이다. 충효 사상을 강조할 경 우 비민주적이고 권위적인 사회 풍토가 조성될 수밖에 없다. 우리 현대사에서 권위적이고 비민주적이었던 독재 정권들이 하나같이 충효 사상을 강조했다는 것은 충효 사상의 성격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이다. 이는 충효 사상이 순응적인 가치관을 주입함으로써 맹목적이고 수동적인 인간형을 조장하기 때문이다. 또한 충효 사상은 가족 윤리를 극단적으로 강조하여 사회의 공공 이익 과 가족의 이익이 배치될 경우 가족의 이익을 우위에 두는 반사회적인 태도를 갖게 만든다.
- 예로부터 '충'과 '효'는 인간의 본질적인 도덕적 도리로 여겨져 왔다. 따라서 충효사상을 민주 사회적 측면에서 비판하는 것은 힘들다.
⑵ 동양의 정신과 서양의 과학 기술은 조화되어야 한다. 동양은 정신(도덕)이 우월하고 서양은 과학 기술이 우월하다. 서양의 과학 기술은 보편화되었다. 물질적 풍요와 편리는 여기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러나 서양 문화는 도덕적으로 많은 문제를 갖고 있다. 가령 이기주의, 물질주의 등이 그 것이다. 반면 동양은 정신적 깊이에서 서양을 능가한다. 도덕은 시대가 흘러도 변하지 않는 정신 적 규범이고 기술은 인간의 물질적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이용 대상이다. 그러므로 동양의 도덕을 바탕으로 서양의 과학 기술을 수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동, 서양의 문화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둘 중 어느 것이 더 나은지 아닌지를 나누는 것과 어느 한쪽을 무작정 받아들이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⑶ 정보혁명은 현대 사회의 참여 민주주의를 더욱 확산시켜 왔다. 또 생산력의 획기적 증대를 가져 올 것이고 생산수단의 소유에 따른 불평등도 사라질 것이다. 또한 여가의 증가에 따른 문화의 다 양성을 가져올 것이다. 따라서 정보혁명이야말로 우리의 삶의 질을 지속적이고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이다.
- 정보화 시대에 들어서서 우리는 정보 불평등 문제를 겪고 있다. 누가 더 많은 정보에 접촉하고 그 정보를 소유하느냐에 따라 사회경제적 능력이 좌우되는 정보 격차가 발생하는 것이다. 또한 사생활 침해나 사이버 범죄 등 사회적 문제의 확산으로 볼 때 정보혁명이 우리의 삶의 질을 지속적이고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는 최선의 선택이라 볼 수 없다.
2. 다음 주장을 지지하거나 반박해 보시오.
⑴ 여성에 대한 남성의 성희롱은 분명 잘못된 것이다. 그런데 남성들만 비난을 받는데 성희롱을 당 한 여성들에게도 책임이 있다. 남성의 성적 욕구에 대한 여성들의 무지에 의해 성희롱이 일어나 는 경우도 있고, 여성들이 자초하는 경우도 있다. 심지어 여성들의 암묵적인 동의하에서 일어나기도 한다.
- 성희롱을 여성의 잘못이라고 하는 것은 성희롱을 정당화하기 위한 시각이다.
⑵ 체벌은 정상적인 학습에 장애가 되는 요인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오랫동안 애용되어 왔다. 학생들 이 수업 시간에 떠들거나 과제를 소홀히 했을 경우 체벌은 필요하다. 그것은 교육의 성과를 단기간에 이루기 위해 필요한 효과적인 수단이며, 감정적인 체벌이 아니라면 사랑의 매로 간주되어야 한다.
- 도를 지나치지 않는 체벌은 괜찮으나 지나치고 감정이 실리는 가학적이고 심한 폭력적 체벌은 큰 문제가 된다.
⑶ 시장은 사회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인 방안이다. 또 시장은 선택의 자 유를 보장함으로써 개인을 자유롭게 하며, 폭넓은 다양성을 인정하고, 다수의 횡포를 억제하여 소수의 이익이 최대한 반영되도록 한다. 또한 시장은 개인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자연스럽게 합의를 이끌어내고, 그럼으로써 민주주의를 발전시킨다. 이처럼 시장은 개인들의 사익 추구를 공익 증진으로 자연스럽게 연결시켜 주는 장치이기 때문에, 정부의 역할은 시장이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뒷받침하는 데 국한되어야 한다.
- 정부의 역할은 시장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공익 등 여러 문제에 대해서도 역할을 해야 한다.
3. 다음의 주장에서 숨은 전제나 가정을 찾아서 비판해 보시오.
⑴ 행복을 가로막는 행위는 허용되어서는 안 된다. 흡연은 흡연자뿐 아니라 간접 흡연자의 건강을 망치므로 사회적으로 금지시켜야 한다.
- 흡연은 행복을 가로막는 행위이지만 흡연자에게 흡연은 오히려 행복을 주는 수단일 수 있다.
⑵ 죽음은 인간의 피할 수 없는 숙명이다. 이 숙명 때문에 인간은 끊임없이 불안과 공포에 떨어야 했다. 유전공학의 등장으로 인간은 생명을 연장시키고 그 동안 숙명으로 받아들였던 것들을 스스로 조작하며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인간은 공포와 불안으로부터 해방될 것이다.
- 죽음은 공포와 불안을 야기한다. 하지만 불안과 공포를 야기하는 것은 죽음이외에도 많은 것이 있다. 따라서 이것에서 해방되는 것은 쉽지 않다.
⑶ 국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대학이 경쟁력이 있어야 한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대학 경쟁력은 세계 42위에 불과하다고 한다. 고교 평준화 정책 시행이후 학습 능력이 다른 학생들을 한 교실에 모아 놓음으로써 수업이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었고, 학력도 하향 평준화되었다. 사정 이 이러한데 대학마저 평준화해서는 안 된다.
- 학력이 상향된다고 해서 국가경쟁력이 상향되는 것은 아니다. 국가경쟁력에 영향을 주는 것은 학력만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