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백일장 대회>
우즈베키스탄 한인회에서는 제572돌 한글날을 맞이하여 10월 6일(토) 한인백일장 대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한인백일장은 주말한글학교 학생들을 포함하여 재외국민 110여명이 참여했다.
“고향, 가족, 한국의 자랑거리”라는 주제로 실시되었다.
참가자들은 각자 자기만의 생각과 이야기를 글(산문,운문)과 그림으로 표현하는데 사뭇 진지했고 일찍 글쓰기를 마친 유치부 아이들은 백일장이 끝난 후 교육원 뒤뜰에서 선생님들과 체육활동을 즐겼다.
이번 백일장 심사를 맡은 3명의 심사위원은 참가자들의 참신하고 솔직한 글에 오히려 많은 것을 깨닫게 되었다고 전했다. [한인일보 편집국]
<서산&국화 로타리클럽 회장단 우즈베키스탄 방문>
국제로타리클럽 3620지구 서산로타리클럽 (회장 서현석) 과 국화로타리클럽(회장 한옥화)이 10월5일~10월8일 3박4일 일정으로 우즈베키스탄을 방문중이다.
이번 방문단은 서산로타리클럽 서현석 회장, 백종택 부회장, 한상태 해외봉사 추진위원장, 김용진 차기회장, 유창희 고문, 국화로타리클럽 한옥화 회장, 이성지 전대회장, 강계실 차기회장 총 8명이다.
이들은 2017년부터 지속적인 연계사업으로 우즈베키스
탄 교민과 동포들을 위해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2017년에는 한국 교민어린이들을 위한 교재지원 및 아리랑 요양원 생필품 지원, 토이테파 1번학교 화장실 현대화 사업을 진행하었다.
이번 방문에는 연계사업의 일환으로 토이테파 1번학교 급식소 환경개선 사업을 진행중이며, 학생들을 위한 학용품 등도 전달 되었다.
또한 아리랑 요양원을 방문하여 어르신들과 함께 뜻깊은 시간을 보내고 어르신들을 위한 생필품 전달도 이루어졌다.
서현석 회장과 한옥화 회장은 봉사를 통해 받는분들의 행복뿐아니라 스스로의 행복을 더 느낀다고 말하며 앞으로 우즈베키스탄에 대한 봉사활동 또한 향후 지속적으로 꾸준히 하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
2019년에는 우즈베키스탄 한국유치원 다문화가정의 아이들을 위한 교재지원도 적극 검토하겠다는 의사도 밝혔다.
특히, 이번 방문 일정에 우즈베키스탄 한인회 이승조 수석부회장, 김종진 부회장, 엄재웅 감사 등 한인회 임원진들이 동행하여 주어 보다 뜻깊은 시간을 보냈으며 좋은사람들과 특별한 인연이 된것 같다고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한인일보 편집국]
<제4회 세종학당 한마음 체육대회>
2018년 10월 6일(토) 러커머티브 스포츠 센터에서 제4회 세종학당 한마음 체육대회가 열렸다. 이번 체육대회는 500여명의 학생들과 선생님들이 참여했다.
허선행 타슈켄트 세종학당장은 인사말에서 “매년 체육대회를 후원해주시는 전 용인시의회 이우현 의장님과 이 행사를 열심히 준비해주신 선생님들과 참석한 학생들에게도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학생들은 청팀과 백팀으로 나뉘어 축구, 피구, OX퀴즈, 줄다리기, 2인 3각, 천하장사 릴레이 등 다양한 경기에 참여했다.
학생들은 직접 응원도구와 피켓을 만들어 오는 등 한마음으로 팀을 응원하고 경기를 즐기는 모습을 보였다.
마지막 인사에서 허선행 학당장은 “오늘 하루 교실을 벗어나 적극적으로 경기에 참여하고, 한마음으로 서로를 응원하는 모습을 보았다.”며 “오늘의 좋은 기억을 갖고 앞으로 한국어 공부에 더욱 매진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한인일보 편집국]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 대통령, 프랑스 공식 방문>
10월 8일과 9일,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의 공식 초청으로 프랑스를 방문한다.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이번 프랑스 방문 기간 동안 양국 정상 회담을 비롯해 국회의원 대표 및 기업, 금융 기관 대표 들과의 만남 등을 가질 예정이다.
특히 우즈베키스탄 - 프랑스 정상 회담에서는 정치, 무역, 경제 및 금융 분야에서의 실질적인 협력 확대, 다양한 분야의 투자 프로젝트 공동 수행, 문화 및 인도주의 교류 강화 등이 중점 논의될 것으로 알렸다.
또한, 양국 경제 및 금융, 교통, 관광, 생태, 문화 및 예술 분야에의 정부 및 민간 대표들이 만나 10 개 이상의 협력 문서에 서명할 예정이다.
한편,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프랑스 방문기간 동안 유네스코 사무총장 오드레 아줄레 과도 만나 우즈베키스탄 - 유네스코 간의 협력 증진에 대한 전망을 논의하고 2018-2021 공동 진행 프로그램 등을 채택한다. (gazeta.uz)
<수도 타슈켄트 5 대 박물관 무료 Wi-Fi 서비스 제공>
수도 타슈켄트 5대 박물관에서는 방문객과 관광객들을 위한 무료 Wi-Fi 서비스를 제공한다.
대만 Zyxel사의 기술력으로 구축된 박물관 무료 Wi-Fi 서비스는 박물관 관람객들은 공식 앱을 통해 박물관내 전시물 및 유물 관련 정보를 포함한 인터넷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박물관 내무에서는 별도의 가이드의 도움 없이 박물관의 상세정보와 전시물 정보가 제공되며 필요의 경우 이메일 혹은 정기 문자 서비스를 통해 업데이트 정보 수신 및 추가 우즈베키스탄 국내 여행 경로에 관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podrobno.uz)
<연말까지 가스, 휘발유 가격 인상 계획>
연료 가격 인상 정부 법령 초안에 따르면 올해 연말까지 가스, 휘발유 가격이 인상될 계획이다.
AI 80 가솔린의 경우 현재 3,800 숨 ~ 4,000 숨으로 인상되며 AI 91 가솔린은 현재 4,300 숨 ~ 4,500 숨으로, 에코 디젤유는 4,900 숨으로 각각 인상된다.
한편, 지난해 11 월 15 일에도 가솔린 가격이 평균 35.7 % 로 전격 인상된 바 있다. (podrobno.uz)
<우즈베키스탄, 인도에 1억 달러 이상 제품 공급 계약 체결>
샤브카트 미르리지요예프 대통령의 인도 국빈방문 기간 동안 뉴델리에서 개최된 ‘Made in Uzbekistan’ 전시회에서 1억 4,101만 달러에 달하는 29건의 계약이 체결되었다. 특히, 이번 박람회에서는 2,800만 달러의 수출 계약과 1 백만 달러의 수입 계약이 체결되었으며, 수출 계약에는 말린 과일, 콩과 식물, 아몬드, 감초 뿌리, 화학제품 및 섬유 제품, 건축자재 등이 포함되었다.
또한, 양국은 과학 및 기술 협력, 농업, 관광, 군사 교육, 보건 및 의학, 제약, 우주 탐사 및 기타 분야에 관한 프로젝트 공동 진행과 자유 경제구역들에서의 인도 기업 진출에 관한 서명도 진행되었다.
이밖에도 양국은 30억 달러 상당의 50개 투자 프로젝트를 이행하기 위해 양국 간 무역 회전율을 10억 달러까지 끌어올리는 데 동의했다. (podrobno.u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