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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장: 유다의 멸망을 예언함
1-12절, 유다의 멸망과 혼란을 예언함
[1-3절] [이는] 보라, 주 만군의 여호와께서 예루살렘과 유다의 의뢰하며 의지하는 것을 제하여 버리시되[버리실 것임이라.] 곧 그 의뢰하는 모든 양식과 그 의뢰하는 모든 물과 용사와 전사(戰士)와 재판관과 선지자와 복술자와 장로와 50부장과 귀인과 모사와 공교한 장인과 능란한 요술자를 그리하실 것이며.
본문은 앞절에서 “인생을 의지하지 말라”는 말씀에 대한 이유를 보인다. 그 이유는, ‘주 만군의 여호와’ 곧 주권적 섭리자 하나님께서 예루살렘과 유다의 의뢰하는 것을 제하여 버리실 것이며 그 중에는 각 방면의 훌륭한 사람들도 포함될 것이기 때문이다.
선지자 이사야는 유다 백성이 의지했던 것들을 열거한다.
첫째는 식품들이다. 양식과 물은 사람의 생존에 필요한 것인데 하나님께서는 그것을 제하여 버리실 것이다.
둘째는 군대이다. 군대는 국가적 안전에 필요한 것인데, 하나님께서는 그것을 제하여 버리실 것이다.
셋째는 사회를 인도할 지도자들이다. 하나님께서는 재판관 곧 제사장과 선지자와 복술자와 ‘능란한 요술자’와 장로와 50부장과 귀인과 모사를 제하여 버리실 것이다.
넷째는 기술자들이다. 하나님께서는 사회에 필요한 기술자들을 제하여 버리실 것이다.
오늘날도 세상 사람들은 식품들, 군대와 군사력, 사회의 지도자들과 인재들, 기술자들과 과학자들을 의지하고 의뢰한다.
오늘날 교인들 중에도 돈이나, 건강이나, 세상적 지혜와 지식이나 기술 등을 자랑하고 의지하는 자들이 있다. 그러나 그것들은 하나님께서 제거하실 때 다 없어질 요소들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세상의 것들을 의지하거나 자랑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만 의지하고 자랑해야 한다.
[4-7절] 그가[내가](MT, KJV, NASB, NIV) 또 아이들로 그들의 방백을 삼으시며 적자(赤子)들[어린아이들]로 그들을 다스리게 하시리니 백성이 서로 학대하며 각기 이웃을 잔해하며 아이가 노인에게, 비천한 자가 존귀한 자에게 교만할 것이며 혹시 사람이 그 아비의 집에서 그 형제를 붙잡고 말하기를 너는 의복이 오히려 있으니 우리 관장(官長)[통치자]이 되어 이 멸망을 네 수하에 두라 할 것이면 그 날에 그가 소리를 높여 이르기를 나는 고치는 자가 되지 않겠노라. 내 집에는 양식도 없고 의복도 없으니 너희는 나로 백성의 관장(官長)[통치자]을 삼지 말라 하리라.
구약시대의 선지자는 종종 성령의 감동 가운데 하나님의 입장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한다. 하나님께서는 예루살렘과 유다에 사회적 혼란을 주실 것이다. 사회에 지도자들이 없어질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아이들로 그들의 방백을 삼으시며 어린아이들로 그들을 다스리게 하실 것이다. ‘적자들’이라는 원어(타알룰림)는 ‘변덕스러움, 자유분방함’이라는 뜻으로 ‘변덕스런 아이들’(NASB)이라고 번역할 수 있다. 어른들에게 바른 지도를 받아야 할 어린아이들이 도리어 어른들을 다스린다고 하니 얼마나 혼란한 일이겠는가?
또 백성은 서로 학대하며 각기 이웃을 해칠 것이며, 예절이 없고 무질서할 것이다.
아이는 노인에게, 비천한 자는 존귀한 자에게 교만할 것이다. 나이 든 자를 존중하는 것은 사회의 기본적 질서이며 그것은 제5계명에 내포된 바이다.
그러므로 레위기 19:32는, “너는 센머리 앞에 일어서고 노인의 얼굴을 공경하며 네 하나님을 경외하라”고 명하였다. 그러나 유다 사회는 기본적 예절과 질서를 저버렸고 아무도 그 사회에서 지도자 되기를 원치 않을 것이다.
[8-12절] 예루살렘이 멸망하였고 유다가 엎드러졌음은 그들의 언어와 행위가 여호와를 거스려서 그 영광의 눈을 촉범(觸犯)[격노케]하였음이라. 그들의 안색이 스스로 증거하며 그 죄를 발표하고 숨기지 아니함이 소돔과 같으니 그들의 영혼에 화가 있을진저. 그들이 재앙을 자취하였도다. 너희는 의인에게 복이 있으리라 말하라. 그들은 그 행위의 열매를 먹을 것임이요 악인에게는 화가 있으리니 화가 있을 것은 그 손으로 행한 대로 보응을 받을 것임이니라. 내 백성을 학대하는 자는 아이요 관할하는 자는 부녀라. 나의 백성이여, 너의 인도자가 너를 유혹하여 너의 다닐 길을 훼파하느니라.
본문은 유다와 예루살렘의 멸망의 이유를 말한다. 8절의 ‘멸망하다’는 원어(카솰)는 ‘비틀거리다’는 뜻이다. 그것은 유다가 패망하기 직전의 모습을 묘사한다.
유다 나라와 유다 백성은 비틀거리다가 엎드러져 멸망할 것이다. 그들의 언어와 행위는 여호와를 거슬러 그 영광의 눈을 격노케 했다. 그들은 불신앙적인 말과 불평, 원망, 비방의 말을 하였다. 또 그들은 우상숭배하였고 살인과 음행에 빠졌다.
그들의 얼굴은 그들의 죄를 증거했다. 사람의 죄는 그의 얼굴로도 증거된다. 죄는 감추기 어렵다. 그러므로 죄는 즉시 토해내고 청산하고 새 출발하는 것이 좋다. 회개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그러나 그들은 회개치 않았다. 더욱이, 그들은 소돔 사람들처럼 그 죄를 숨기지 않고 공공연히 드러내기까지 했다. 그들은 뻔뻔스럽기까지 했던 것이다. 특히 지도자들의 잘못이 컸고 결정적이었다. 그들을 몰아대는 자는 변덕스런 아이같이 행하며 부녀들이 관할했다. 지도자가 잘못을 하면 그 사회는 가망이 없다. 가정도 교회도 마찬가지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악에 대해 보응을 선언하셨다. 그들은 재앙을 자취했다. 의인에게 복이 있을 것이며 그들은 그 행위의 열매를 먹을 것이나, 악인에게는 화가 있을 것이며 그 손으로 행한 대로 보응을 받을 것이다. 의인과 악인은 각기 행한 대로 공의로운 보응을 받을 것이다.
사람은 자기가 행한 대로 보응을 받을 것이다.
전도서 12:14는, “하나님은 모든 행위와 모든 은밀한 일을 선악간에 심판하시리라”고 말했다.
사도 바울도 로마서 2:6-8에서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그 행한 대로 보응하시되 참고 선을 행하여 영광과 존귀와 썩지 아니함을 구하는 자에게는 영생으로 하시고 오직 당을 지어 진리를 좇지 아니하고 불의를 좇는 자에게는 노와 분으로 하시리라”고 말하였다. 악에 대해 보응하시는 것이 하나님의 공의이다.
본문의 교훈을 정리해보자.
첫째로, 하나님께서는 유다 나라의 식품들, 군대, 지도자들, 기술자들을 제하여 버리실 것이다.
사람들은 건강과 돈과 지혜와 지식과 기술 등을 의지하지만, 그런 것들은 하나님께서 재앙의 날에 제거하시면 다 없어질 것이다. 그런 것들은 헛되며 사람의 영원한 삶과 행복을 위해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우리는 그런 것들을 의지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과 그의 약속의 말씀만 의지해야 한다.
둘째로, 하나님께서는 유다 사회에서 평안과 질서도 제하실 것이다.
죄는 지도자의 부재(不在)를 가져오고 서로 미워하고 예절도 질서도 없는 사회를 만든다. 그것도 하나님께서 내리신 징벌과 재앙이다.
그러나 경건과 의는 교회와 사회에 지도자가 있게 하고 서로 사랑함을 실천하며 질서 있는 교회와 사회를 만든다. 사회적으로도, 그런 분위기 속에서 유능하고 진실한 인재들이 대통령과 장관들과 국회의원들과 법관들 등 나라의 봉사자가 되려 할 것이며, 또 교회적으로도 성숙한 인격자들과 헌신자들이 목사 되기를 지망하고 장로 되기를 사모할 것이다.
그러므로 만일 우리가 이제까지 사회적으로, 교회적으로 평안과 질서를 누렸다면, 우리는 그것이 하나님의 은혜인 줄 알고 감사하며 사모해야 한다.
셋째로, 유다 나라의 멸망과 혼란은 그들의 교만과 죄악 때문에 올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유다 백성이 교만하고 심히 죄악되었기 때문에 그들을 징벌하시고 혼란케 하시고 마침내 멸망시키실 것이다. 사람의 죄는 결국 멸망을 가져온다.
그러므로 우리는 평소에 말과 행위로 죄를 짓지 말고 또 환난의 날에도 불평과 원망이나 비방의 말을 버려야 한다.
특히 교인들과 교회의 모든 직분자들은 겸손한 마음으로 살고 성경에 교훈된 하나님의 명령들을 힘써 행해야 한다. 우리는 성경말씀을 열심히 읽고 배우고 성경말씀의 교훈대로 살아야 한다.
하나님의 백성된 자들마다 모든 죄를 청산하고 미움과 악을 버리고 오직 의를 행해야 하고 선과 사랑을 실천해야 한다. 그것이 평안과 형통과 영생의 길이다.
13-26절, 시온의 딸들에게
[13-15절] 여호와께서 변론하러 일어나시며 백성들을 심판하려고 서시도다. 여호와께서 그 백성의 장로들과 방백들을 국문[심판]하시되 포도원을 삼킨 자는 너희며 가난한 자에게서 탈취한 물건은 너희 집에 있도다. 어찌하여 너희가 내 백성을 짓밟으며 가난한 자의 얼굴에 맷돌질하느뇨? 주 만군의 여호와 내가 말하였느니라 하시리로다.
하나님께서는 백성들을 심판하려고 일어나시며 이스라엘 백성의 장로들과 방백들을 심판하시며 그들의 잘못을 지적하신다.
이스라엘 백성의 지도자들은 다른 사람들의 포도원을 강탈하였고 또 불의한 욕심을 품고 가난한 자들에게서 물건을 강탈하였다. 또 그들은 하나님의 백성을 짓밟고 가난한 자들을 학대하고 멸시했다. 그러나, 가난한 자들을 학대한 것은 하나님을 멸시한 것이다.
잠언 14:31, “가난한 사람을 학대하는 자는 그를 지으신 이를 멸시하는 자요 궁핍한 사람을 불쌍히 여기는 자는 주를 존경하는 자니라.”
예수께서는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고 말씀하셨다(마 25:40). 우리는 보잘것없어 보이는 이웃 사람 하나라도 존중하고 그에게 악을 행하지 말고 도리어 선을 베풀어야 한다. 더욱이, 믿는 교우들에게는 더욱 그러해야 한다.
[16절] 여호와께서 또 말씀하시되 시온의 딸들이 교만하여 늘인 목, 정을 통하는 눈으로 다니며 아기죽거려 행하며[멋부리면서 걷고] 발로는 쟁쟁한 소리를 낸다 하시도다.
하나님께서는 시온의 딸들의 죄악도 지적하신다. 시온의 딸들은 교만하여 늘인 목, 정을 통하는 눈으로 다니며 멋부리면서 걷고 발로는 쟁쟁한 소리를 내었다. 그들의 죄는 교만함과 음란함의 죄이었다.
그들의 늘인 목은 그들의 교만함을 나타낸다. 교만한 자는 목을 빼며 남에게 머리를 숙이거나 인사도 하지 않는다. 또 그들의 정을 통하는 눈은 그들의 음란함을 나타낸다.
‘정을 통한다’는 원어(사카르)는 ‘추파를 던진다’(BDB), ‘요염하게 눈짓한다’(Langenscheidt), ‘유혹하는 눈짓을 한다’(KB)는 뜻이다. 그들은 마음이 교만하고 음란하였다.
[17-23절] 그러므로 주께서 시온의 딸들의 정수리에 딱지가 생기게 하시며 여호와께서 그들의 하체로 드러나게 하시리라. 주께서 그 날에 그들의 장식한 발목 고리와 머리의 망사[머릿끈]와 반달 장식[초승달 장식]과 귀고리와 팔목 고리와 면박[얼굴 가리개]과 화관과 발목 사슬과 띠[장식띠]와 향합[향수병]과 호신부[부적]와 지환[반지]과 코 고리와 예복과 겉옷과 목도리와 손주머니[지갑]와 손거울과 세마포 옷과 머리 수건과 너울을 제하시리니.
하나님께서는 시온의 딸들의 교만과 음란에 대해 징벌하시겠다고 선언하신다. 그는 시온의 딸들의 머리에 딱지가 생기게 하시며 그들의 하체로 드러나게 하시겠다고 말씀하신다.
여인들은 머리를 단장함으로 자신의 아름다움을 표현하지만, 그들의 머리에 딱지가 생기면 그들의 아름다움에 큰 손상이 생길 것이다. 또 그들의 하체 곧 그들의 은밀한 곳이 드러날 것이다.
‘하체’라는 원어(포스)는 ‘이마’라는 뜻으로 번역되기도 하지만(KB, NASB, NIV), ‘은밀한 부분’이라는 뜻이라고 보인다(BDB, Langenscheidt, KJV).
이사야는 시온의 딸들의 장신구들이나 옷들을 열거하며 하나님께서 그것들을 제하실 것이라고 말한다.
첫째는 발목 고리, 둘째는 머릿끈, 셋째는 초승달 장식, 넷째는 귀고리, 다섯째는 팔목고리, 여섯째는 얼굴 가리개이다.
‘면박’(面帕)이라는 말은 ‘면파’라고 읽어야 맞다고 하며 그것의 원어(레알라)는 ‘얼굴 가리개’(veil)라는 뜻이다.
일곱째는 화관(花冠), 여덟째는 발목 사슬, 아홉째는 장식띠, 열째는 향수병, 열한째는 부적, 열두째는 반지, 열셋째는 코 고리, 열넷째는 예복, 열다섯째는 겉옷, 열여섯째는 목도리, 열일곱째는 지갑, 열여덟째는 손거울, 열아홉째는 세마포옷, 스무째는 머리 수건, 스물한째는 너울이다.
시온의 딸들의 장신구들은 참으로 다양하였다. 세상에는 여인들의 장신구들이 다양하게 많다. 세상 사람들은 거기에 큰 가치를 두고 있다.
구약교회 교인인 이스라엘 나라 여인들도 영적인 소망과 즐거움보다 물질적, 육신적, 세상적 소망과 즐거움이 컸던 것 같다. 하나님을 모르고 하나님께 소망을 두지 않는 자는 세상을 사랑하고 세상의 부귀 영화와 권세와 육신적 쾌락을 사랑할 것이다.
[24-26절] 그때에 썩은 냄새가 향을 대신하고 노끈이 띠를 대신하고 대머리가 숱한[잘 손질된](KJV, NASB, NIV) 머리털을 대신하고 굵은 베옷이 화려한 옷을 대신하고 자자(刺字)한 흔적[햇볕에 그을린 얼굴]이 고운 얼굴을 대신할 것이며 너희 장정은 칼에, 너희 용사는 전란(戰亂)[전쟁]에 망할 것이며 그 성문은 슬퍼하며 곡할 것이요 시온은 황무하여 땅에 앉으리라.
하나님의 심판 날에 시온의 딸들에게서는 썩은 냄새가 향수 냄새를 대신할 것이며 노끈이 그들이 머리에나 허리에 띠는 장식띠들을 대신할 것이다.
또 대머리가 잘 손질된 머리털을 대신할 것이며 굵은 베옷이 화려한 옷을 대신할 것이다. 또 햇볕에 그을린 얼굴이 고운 얼굴을 대신할 것이다.
포로로 잡혀가 고된 노역을 하기 때문에 여인들의 얼굴은 햇볕에 타고 상처투성이이고 씻을 형편도 되지 못할 것이다. 또 그들의 장정들과 용사들은 전쟁으로 죽을 것이며 그 성문은 슬퍼하며 시온성은 황무할 것이다.
본문의 교훈을 정리해보자.
첫째로,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은 백성들의 포도원을 삼켰고 가난한 자들의 물건을 탈취했고 백성을 짓밟았고 가난한 자들을 학대하고 멸시했다.
그들은 이웃에게 악을 행했다. 우리는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처럼 하지 말아야 한다. 하나님의 뜻은, 우리가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을 받으며 사랑과 선을 실행하는 것이다.
에베소서 2:10, “우리는 그의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디도서 2:14, “그가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은 모든 불법에서 우리를 구속(救贖)하시고 우리를 깨끗하게 하사 선한 일에 열심하는 친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둘째로, 시온의 딸들은 교만하여 늘인 목으로 다녔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교만을 미워하신다.
잠언 6:16-17, “여호와의 미워하시는 것 곧 그 마음에 싫어하시는 것이 6, 7가지니 곧 교만한 눈과 거짓된 혀와.”
잠언 8:13,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악을 미워하는 것이라. 나는 교만과 거만과 악한 행실과 패역한 입을 미워하느니라.”
교만은 마귀의 죄라고 생각된다(딤전 3:6). 교만은 하나님을 무시하고 하나님보다 자기 자신을 높이고 의지하는 죄악이다. 교만은 하나님께 대한 불신앙과 불순종으로 나아간다. 교만한 자는 망한다. 성도의 기본적 덕은 겸손이다. 우리는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항상 겸손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교만한 자를 물리치시고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베푸신다(약 4:6).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成肉身) 곧 하나님이신 그가 사람이 되신 것은 겸손의 극치이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따르는 제자로서 교만을 버리고 오직 그의 겸손을 본받아야 한다. 우리는 교만하지 말아야 한다.
셋째로, 시온의 딸들은 정을 통하는 눈, 남을 유혹하는 눈으로 다녔다.
그러나 마음에 음욕을 품는 자마다 이미 마음으로 간음한 것이라고 주께서 말씀하셨다(마 5:28). 음란은 자기 몸으로 범죄하는 죄이다.
사도 바울은, “음행을 피하라. 사람이 범하는 죄마다 몸 밖에 있거니와 음행하는 자는 자기 몸에게 죄를 범하느니라”고 말했다(고전 6:18).
하나님의 뜻은 우리의 거룩함이다(살전 4:3). 그러므로 우리는 보는 것을 조심하고 듣는 것을 조심해야 한다. 우리는 우리의 마음을 거룩하게 지키고 우리의 눈을 정결하게 지켜야 한다. 우리는 음란하지 말아야 한다.
넷째로, 시온의 딸들은 멋부리면서 걷고 발로는 쟁쟁한 소리를 내었고 사치스럽게 온갖 장신구들을 갖추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사치를 미워하신다.
성도의 덕은 검소와 절제이다. 바울은 여인들이 아담한 옷 곧 단정한 옷을 입으며 땋은 머리와 금이나 진주나 값진 옷으로 하지 말고 내면적 단장, 선행의 단장을 힘쓰라고 교훈하였다(딤전 2:9-10).
우리는 사치하고 낭비하지 말고 검소하고 절제하며 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