海東疎
總而言之 大乘是論 起信是論之勝能 體用合擧 以標
題目 故言大乘起信論也
총이언지 대승시론 기신시론지승는 체용합거 이표
제목 고언대승기신논야
결론을 내리자면, 대승은 논서가 말하는 핵심이고, 기신은 논서의
훌륭한 기능이다. 핵심과 기능을 묶어서 그 제목을 표시하다 보니
대승기신론이라고 한 것이다.
대승기신론이라는 논서가 하나의 이름을 달고 세상에 나오게 된 연유를 설명하고 있다. 기신론에서 말하고자 하는 핵심 어젠더는 대승이다. 대승은 우리 마음이라고 했다. 우리 마음을 좌우로 벌려 끝없이 분석하고 규명한다. 좌우는 연기와 실상이다. 즉 부처와 중생이다.
우리 마음은 원래의 위치인 부처의 자리로 되돌아가려고 한다. 그 작용을 환원의 작용이라고 한다. 모든 생명체는 반드시 자기가 시작된 원래의 자리로 돌아가려는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다 물이 언제나 바다로 환원하려고 하듯이 우리도 우리가 시작된 마음의 근원으로 한사코 돌아가고자 하는 욕구를 갖고 있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대승이다.
하지만 죄업이 심중하다 보니 자체적인 대승의 작용으로써는 이 죄업의 장막을 밀어 낼 수가 없다. 어쩔 수 없이 외부적으로 복덕을 집어넣어 그 작용을 도와주어야 한다. 그 작업이 바로 기신이라는 방법을 쓰는 것이다.
즉 내 가슴속에 대승이라는 것이 작동하고 있다는 확실한 믿음을 주어서 그 대승이 힘을 얻도록 내 자신이 나를 도와주도록 만드는 것이다. 엔진이 약한 오래된 자동차가 시동을 걸 때 시동이 걸리지 않으면 뒤에서 밀어주는 것과 같은 이치다. 엔진이 대승이고 뒤에서 미는 것은 기신이라고 이해하면 바로 납득이 갈 것이다.
정리해서 말하자면 대승기신론은, 내 자신이 고통으로부터 안락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환원작용을 게속하는데 그것이 믿어지지 않으므로 그것을 믿도록 도와주는 논서라고이해하면 된다. 이게 바로 대승기신론의 뜻인 것이다.
첫댓글 나무아미타불_()_
마음의 근원으로 환원하기를.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