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강력하고 지속적인 민족주의
파시즘 체제는 애국적인 모토, 슬로건, 상징, 노래 등의 장치를 끊임없이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국기는 도처에서 휘날리는데, 심지어 의복이나 공공 시설물에도 상징으로 자주 등장한다.
2. 인권에 대한 경시
파시즘 체제는 특정한 경우엔 인권을 무시할 수 있다고 인민들을 설득한다. 동시에 ‘적’에 대한 공포와 안보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그래서 이 체제의 인민들은 고문, 약식 처형, 암살, 장기 구금 등을 용인하는 경향이 있다.
3. 적과 희생양의 동일시
파시즘 체제는 특정 대상을 ‘위협’ 또는 ‘적’이라고 부르면서, 이를 제거하기 위한 ‘애국적’ 열정을 인민들 사이에 일으킨다. 그 대상은 인종적 소수자, 종교적 소수자, 자유주의자, 공산주의자, 사회주의자, 테러리스트 등이다.
4. 군사 부문의 우위
파시즘 체제는 재정에서 비정상적으로 비대한 몫을 군사 부문에 투자한다. 광범위한 문제점이 있더라도 국내 부문은 무시한다. 군인과 병역의무는 이상화된다.
5. 성차별주의의 만연
파시즘 체제는 배타적인 남성지배 국가로 가는 경향이 있다. 전통적 성 역할이 매우 엄격하게 강조된다. 사회적으로는 낙태 반대, 동성애 혐오 분위기가 높아지고 이에 따른 입법도 이루어진다.
6. 대중매체의 통제
파시즘 정부는 언론을 직접 통제하거나 혹은 규제나 어용 대리인을 통해 간접적으로 통제한다. 검열은 매우 일상적인(특히 전시에) 일이다.
7. 국가안보라는 강박관념
파시즘 체제는 공포를 대중에게 (파시즘에 적합한 대중운동의) 동기를 유발하는 도구로 사용한다.
8. 종교와 정부의 얽힘
파시즘 정부는 그 국가에서 가장 대중적인 종교를 여론 조작의 도구로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정부 지도자들은 일상적으로 종교적 수사와 용어를 내뱉는다. 심지어 해당 종교의 주요 교리가 그 정부의 정책에 완전히 반대될 때도 그렇다.
9. 기업의 권력에 대한 보호
파시즘 국가에서는 산업과 기업에 ‘귀족 과두집단’이 존재한다. 그리고 이들 기업의 ‘파워 엘리트’들과 정부의 ‘파워 엘리트’들은 서로 돕는다. 이 같은 협력관계는 해당 정부의 (파시즘적) 지도자들이 권력을 잡게 한 요소이기도 하다.
10. 노동자들에 대한 억압
파시즘 정부를 거의 유일하게 실질적으로 위협하게 되는 것은 노동자들의 조직된 힘이다. 그래서 파시즘 체제에서 노조는 완전히 제거되거나 가혹하게 탄압 당한다.
11. 지식인들과 예술에 대한 경멸
파시즘 국가는 고등 교육과 학문에 대한 노골적 적대감을 부추기는 경향이 있다. 교수와 학자들이 검열되거나 체포되는 일도 드물지 않다. 예술의 자유로운 표현이 공공연하게 공격받는다. 정부는 예술 부문에 대한 재정투자를 거부하는 경우가 많다.
12. 범죄와 처벌의 강박관념
파시스트 체제에서 경찰은 거의 무제한적인 권력을 누린다. 인민들은 경찰의 권력남용을 못본체 하거나 심지어 애국주의의 이름 하에 시민의 자유를 포기하기도 한다.
13. 족벌주의와 부패의 만연
파시스트 체제는 일군의 친구들과 모임들에 의해 통치된다. 이들은 서로를 정부 요직에 임명하고 정부의 권력으로 친구들을 보호한다. 그래서 파시스트 체제에서는 국부가 정부 지도자들에 의해 유용되는 것이 드문 일이 아니다.
14. 부정 선거
파시스트 국가의 선거는 가끔 완전한 사기다. 혹은 상대방 후보를 터무니없이 모함하는 선거운동이나 암살에 따라 선거결과가 조작되기도 한다. 부정 선거를 위해 투표자 수나 선거구가 조작되는 경우도 있다. 또한 파시즘 체제는 선거를 조작하거나 통제하기 위해 사법부를 악용한다.
첫댓글 와 진짜 소름돋는다.....
사실 1,2번은 뭔가 추상적으로 나타나니까 그냥 넘겼는데 3번부터 끝까지 걍 존나 우리나라임...
우리나라네 ㅇㅅㅇ
오 우리나라 ㅇㅅㅇ 백투더 70's 씨발 독재자 딸년 애비보다 더한년 씨발
헐.....
어....? 한국이잖아?
무섭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내말잌ㅋㅋㅋㅋ
맞는것 같네. 좀만 다르면 빨갱이라고하고 하는 말이 다 거기서 거기.근데 사람들은 또 속는다는게..참
빼박
헐 소름돋는다 무서워ㅠㅠㅠㅠㅠㅠ 한국적 이데올리기 많이 위태로워 반공으로 항상 위기의 주의를 돌리눈데 나눈 진짜 우리나라 정치판 뷱한 없었음 어떡했나싶엌ㅋㅋㅋㅋㅋ
조상님들이 지켜주신 소중한 나라인데 요즘 나라꼴을 보면 진짜 한숨나와... 조상님들이 지켜주신 노력 그거 하나만 보고 한국에 있는거지 진짜 한국 뜨고싶어
딱맞는듯
진짜 엄청 드러나는듯...ㅠㅠㅠㅠ 으아
우리나라 지금 교육이 독일 세계대전 일어나기 전 교육 갖고 왔다고 하던데. 단지 고급노동자를 생산하기 위한 교육밖에 안된다고...
이승만 따까리 안호상이나 국민교육헌장 만든 박종호나 다 독일에서 헤겔철학 전공하고 광신적 애국주의에 빠진 인간들이었음.. 파시즘의 잔재는 독일이 아닌 우리나라에 제대로 남아있는듯...
너무 슬프다...진짜... 파시즘이 우리나라에 있다니...너무 슬퍼...ㅠㅠ
삭제된 댓글 입니다.
222 진짜 신기... 선거철마다 안보 들먹거리는 게 주요 레파토리인데 매번 먹힘
우리나라 헌법 제1조가 파시즘에 대한 공포가 있는 독일에서는 상당히 위험한 것으로 인식되지.
파시즘...
다 하나하나 맞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