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덧붙이는 글 | 이 글은 평통사가 8월 18일 발표한 '한반도 핵 전쟁 위기 높이는 을지프리덤가디언 연습을 즉각 중단하라!'는 기자회견문을 기초로, 그 동안 평통사가 발표한 자료들을 종합하여 작성한 것입니다.
http://www.spark946.org/renew/prog/bbs/board.php?bo_table=open_content&wr_id=64
2014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 중단하라! - 홍보물(A4)
중단하라! 한반도 핵전쟁 위기 높이는 을지프리덤가디언(UFG)전쟁연습! http://www.spark946.org/renew/prog/bbs/board.php?bo_table=local_news&wr_id=592 |
[2014. 8. 17] "남북신뢰 구축하려면 대북 적대적 UFG훈련 중단해야" 부산경남단체 1인시위 등 계획 (오마이뉴스)
![]() | |
▲ 한국?미국이 참여하는 을지프리덤가디언(UFG, Ulchi-Freedom Guardian) 군사훈련이 18일부터 진행된다. 사진은 경남도가 이전 훈련 때 연 대책회의 모습. | |
ⓒ 경남도청 |
http://www.spark946.org/renew/prog/bbs/board.php?bo_table=local_news&wr_id=592
http://www.spark946.org/renew/prog/bbs/board.php?bo_table=no_war&wr_id=629
◆ 을지프리덤가디언 연습 중단 촉구 전국 동시다발 1인 시위
[서울]
- 8월 18일(월) 미대사관 앞
[광주]
- 8월 18일(월) 광주시청 앞
[전주]
- 8월 18일(월) 전북도청 앞
[부산]
- 8월 18일(월) 부산시청
[김해]
- 8월 18일(월) 김해시청 앞
[양산]
- 8월 18일(월) 양산시청 앞
[창원]
- 8월 18일(월) 정우상가 앞
확인되는대로 계속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
http://www.spark946.org/renew/prog/bbs/board.php?bo_table=no_war&wr_id=630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전쟁연습 중단 촉구 공동 기자회견(지역소식 보강)
8월 18일부터 을지프리덤가디언(UFG)연습이 시작되었습니다.
올해 UFG에서는 맞춤형억제전략, 작전계획 5027, 국지도발대비계획, 충무계획 등의 전략 및 계획에 따라 대북 선제타격, 북한 급변사태 대비/유도 훈련, 대북 안정화 작전 등을 연습할 예정입니다.
국방부는 늘 그래왔듯이 "연례 방어 훈련"이라 말하고 있지만 대북 선제공격도 불사하는 고강도의 공세 훈련으로 남북 대화의 파탄을 가져올 전쟁연습 입니다.
이에 평통사를 비롯한 32개 단체는 UFG 전쟁연습을 규탄하고, 연습 중단을 요구하기 위해 쏟아지는 빗줄기에도 아랑곳없이 미대사관 앞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위험천만한 UFG 전쟁연습을 강도높게 비판하였습니다.
평통사는 취지발언을 통해 "대북 선제공격 전략인 맞춤형억제전략이 전면 적용되는 을지프리덤가디언 연습은 한반도에서 핵전쟁 위기를 고조시킨다."고 주장하면서 "미국은 을지프리덤가디언 연습을 위해 B-2 전폭기를 괌에 전진 배치했고 이에 대하여 북은 핵에는 핵으로 맞받아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며 이 상황이 바로 맞춤형 억제전략에 따른 을지프리덤가디언 연습의 위험성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또한 평통사는 "을지프리덤가디언 연습에 적용되는 '국지도발대비계획'은 북한이 국지도발을 해올 경우, 북한의 도발 원점은 물론 지휘부까지 타격하겠다는 것으로 국지전을 전면전으로 확전시키는 무모한 계획이다."라고 지적하면서 "도발 원점을 넘어서 지휘부까지 타격하겠다는 것은 국제법상 '비례성의 원칙'을 위반한 불법 과잉 대응이자, 연평도 포격전과 같은 국지전을 전면전으로 확전시키게 되는 모험주의적 대응이다."라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리고 "최근 박근혜 정권이 남북 고위급회담을 북한에 제안하는 한편 '국가안보전략'서를 통해서 남북간 군사적 신뢰 구축이 진전됨에 따라 평화체제 구축 문제도 논의할 수 있다고 밝혔다."며 "만약 박근혜 정부가 진정으로 남북 대화를 추진하고 평화체제를 구축하려는 의지가 있다면 지금까지의 그 어떤 한미연합연습보다도 공세적인 2014 을지프리덤가디언 연습을 즉각 중단해야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이어 양심수후원회는 발언을 통해 "호전적인 전쟁연습은 한반도에 전쟁의 위협을 높일 뿐, 평화를 보장하지 못한다."고 주장하며 을지프리덤가디언 전쟁연습의 중단을 촉구 하였습니다.
끝으로 기자회견문 낭독 후, 참가자들은 힘찬 구호와 함께 기자회견을 마무리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