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0305 주일낮설교 / 충만교회 민창근 목사
막 9:14-29 / 벙어리 귀신들린 아이를 고치신 예수님(3)
(14 저희가 이에 제자들에게 와서 보니 큰 무리가 둘렀고 서기관들이 더불어 변론(辯論)하더니 15 온 무리가 곧 예수를 보고 심히 놀라며 달려와 문안하거늘 16 예수께서 물으시되 너희가 무엇을 저희와 변론(辯論)하느냐 17 무리 중에 하나가 대답하되 선생님 벙어리 귀신 들린 내 아들을 선생님께 데려 왔나이다 18 귀신이 어디서든지 저를 잡으면 거꾸러져 거품을 흘리며 이를 갈며 그리고 파리하여 가는지라 내가 선생의 제자들에게 내어쫓아 달라 하였으나 저희가 능히 하지 못하더이다 19 대답하여 가라사대 믿음이 없는 세대(世代)여 내가 얼마나 너희와 함께 있으며 얼마나 너희를 참으리요 그를 내게로 데려오라 하시매 20 이에 데리고 오니 귀신이 예수를 보고 곧 그 아이로 심히 경련(痙攣)을 일으키게 하는지라 저가 땅에 엎드러져 굴며 거품을 흘리더라 21 예수께서 그 아비에게 물으시되 언제부터 이렇게 되었느냐 하시니 가로되 어릴 때부터니이다 22 귀신이 저를 죽이려고 불과 물에 자주 던졌나이다 그러나 무엇을 하실 수 있거든 우리를 불쌍히 여기사 도와주옵소서 23 예수께서 이르시되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치 못할 일이 없느니라 하시니 24 곧 그 아이의 아비가 소리를 질러 가로되 내가 믿나이다 나의 믿음 없는 것을 도와주소서 하더라 25 예수께서 무리의 달려 모이는 것을 보시고 그 더러운 귀신을 꾸짖어 가라사대 벙어리 되고 귀먹은 귀신아 내가 네게 명하노니 그 아이에게서 나오고 다시 들어가지 말라 하시매 26 귀신이 소리지르며 아이로 심히 경련(痙攣)을 일으키게 하고 나가니 그 아이가 죽은 것같이 되어 많은 사람이 말하기를 죽었다 하나 27 예수께서 그 손을 잡아 일으키시니 이에 일어서니라 28 집에 들어가시매 제자들이 종용(從容)히 묻자오되 우리는 어찌하여 능히 그 귀신을 쫓아 내지 못하였나이까 29 이르시되 기도(祈禱)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유가 나갈 수 없느니라 하시니라)
* 벙어리 귀신들린 아이는 정확히 보면 문제가 심각하다. 17절을 보면 벙어리 귀신들렸고, 간질에 걸렸고(마 17:15), 25절 예수님의 말씀을 보면 벙어리 되고 귀먹은 귀신이 들린 것이다.
예수님은 이런 아이도 치유해주셨다. 이 말씀속에서 가질 수 있는 의문(질문) 7가지 중에 세 가지를 지난주에 소개하였다.
* 본문에서 가질 수 있는 의문(질문)
1. 왜 온 무리가 곧 예수를 보고 심히 놀랐는가? (15절) - 가장 중요한 문제는 불신의 분위기가 팽배해 있는 상황에 대해 강력하게 거부하는 예수님 엄정한 모습 때문에...
2. 귀신들린 아이를 키우는 아비를 볼 때 가슴아프게 생각하면서, 우리 아이들에게 어떤 교육을 해야 하는가? 21절 "언제부터 이렇게 되었느냐?"고 예수님은 왜 그 아비에게 물었을까? 어릴 때부터라고 하였는데, 이 대답은 정확한 답일까? 그리고 그 아이가 귀신들린 이유가 믿음이 없는 아비와 어떤 연관성이 있는 것은 아닐까?
- 교육적인 면에서 분명 연관성이 있다고 보여진다. 귀신이 그냥 들어오는 것은 분명 아니기 때문이다. 여하튼 아이를 잘 기르기 위해 정체성, 자아개념(자존감), 바른 가치관, 학습에 영향을 주는 가장 큰 요인은 내적 태도이다. (긍정적 태도, 하나님이 함께 하신다는 태도), 꿈을 심어주라는 말씀을 드렸다.
3. "믿음이 없는 세대여 내가 얼마나 너희와 함께 있으며, 얼마나 너희를 참으리요?"(19절)라는 말씀은 누구를 대상으로 말하는 말씀인가?
- 믿음이 없는 세대의 대상이 제자든, 서기관들이든, 무리들 전체이든 믿음이 없으면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
믿음은 생명력을 가지고 있어 겨자씨 만한 믿음으로도 산을 옮길 수 있으며, 못할 것이 없는(마 17:20) 역사를 일으키게 된다.
주여, 우리의 믿음이 겨자씨만한 믿음이라도 되게 하옵소서!!
4. 기도와 금식으로 낫는다고 할 때, 어떻게 기도를 하고 금식을 해야만 그리고 어느 정도로 기도와 금식을 많이 해야만 귀신을 쫓고 고칠 수 있는 것인가?
5. 왜 귀신이 나갈 때 "소리지르며 아이로 심히 경련을 일으키게 하고 나"갔을까?
6. 이 사건에서 우리는 믿음과 기도와 금식의 능력만을 생각할지 모르나, 흐름상으로 예수님의 수난예고와 연결되는 사건이기에, 수난예고와 변화산, 그리고 벙어리 귀신들린 사건으로 이어지는 이 사건에 어떤 연관이 있을 수도 있다고 보여지는데 어떤 연관성을 가진 것인가?
7. 예수님께서 이 병을 고치시는 과정은 무엇인가?
* 오늘은 3번째 질문의 믿음과 4번째 질문의 기도와 금식의 이야기를 풀어가려고 한다.
4. 기도와 금식으로 낫는다고 할 때, 어떻게 기도를 하고 금식을 해야만 그리고 어느 정도로 기도와 금식을 많이 해야만 귀신을 쫓고 고칠 수 있는 것인가?
- 다시 말하면, 마태복음에는 귀신을 쫓는데 믿음의 문제를 말씀하고 있고(17:20), 어떤 사본에는 21절에 "그러나 이런 종류의 마귀는 기도와 금식(또는 단식)을 하지 않고서는 쫓아낼 수 없다"가 있다.
마가복음에도 기도만 나오지만, 다른 사본에 의하면 기도와 금식을 말하고 있다.
믿음과 기도와 금식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하나씩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1. 믿음
믿음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기초이다. 또한 구원의 첫걸음이다. 믿음은 하나님이 계신 것을 믿는 것이며, 하나님께 문제를 맡기고, 의지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믿음은 하나님께 가까이 가게 되는 것이요, 하나님을 따라가고 닮는 것이요, 우리를 거룩하게 하는 힘이다. 믿음은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는 것이요, 하나님의 역사가 일어나길 원하는 것이다.
신앙생활은 믿음 위에서 기도하고, 믿음 위에서 찬양하고, 믿음 위에서 일하고, 믿음 위에서 삶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믿음장 히 11장(참고 ; 은사장-고전12-14장, 사랑장-고전13장, 부활장-고전15장)을 보면, 믿음에 대해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라고 하였고, "33 저희가 믿음으로 나라들을 이기기도 하며 의를 행하기도 하며 약속을 받기도 하며 사자들의 입을 막기도 하며, 34 불의 세력을 멸하기도 하며 칼날을 피하기도 하며 연약한 가운데서 강하게 되기도 하며 전쟁에 용맹되어 이방 사람들의 진을 물리치기도 하며, 35 여자들은 자기의 죽은 자를 부활로 받기도 하며 또 어떤 이들은 더 좋은 부활을 얻고자 하여 악형을 받되 구차히 면하지 아니하였으며, 36 또 어떤 이들은 희롱과 채찍질뿐 아니라 결박과 옥에 갇히는 시험도 받았으며 37 돌로 치는 것과 톱으로 켜는 것과 시험과 칼에 죽는 것을 당하고 양과 염소의 가죽을 입고 유리하여 궁핍과 환난과 학대를 받았으니 38 이런 사람은 세상이 감당치 못하도다"라 하였다.
믿음은 사람을 변화시키는 힘이 있다. 비천한 사람을 용기있게 위대하게 만들고, 평범한 사람을 비범하게 만드는 힘이 있다. 무력한 자를 강하게 만드는 힘이 있다. 무명의 사람을 유명한 사람으로 만드는 힘이 있다.
* 그런데 믿음에 대해 좀 더 알기 위해, 믿음의 사람 기생 라합을 보자.
하나님은 여호수아를 가나안 정복의 사건 때 기생 라합은 죽음을 무릅쓰고, 여호수아가 보낸 두 명의 정탐꾼들을 감춰주고, 그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주었다(수 2:2-7). 이것은 라합이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즉 하나님이 여리고 성을 이스라엘에게 주셨으며, 그 성 사람들은 이스라엘을 두려워한다는 것이었다.
라합을 소개할 때는 항상 기생이라는 말이 붙는데, 그럼에도 중요한 것은 히 11:31에서 라합의 행위는 믿음의 행위였다고 증거하고 있는 사실이다. 그리고 결국 예수님의 족보에까지 들어갔다.
하나님은 어떤 사람도 사용하실 수 있다. 가문이 좋지 않아도, 과거가 있어도, 인격이 부족해도, 학력이 좋지 않아도, 몸이 튼튼하지 못해도, 돈이 없어도 누구나 사용하실 수 있다. 그러나 믿음이 없는 사람은 사용하시지 않는다.
하나님을 신뢰하는 믿음은 우리를 위대하게 만든다. 하나님은 믿는 자에게 상을 주시는데, 기생 라합은 믿음으로 큰 상을 받았다.
(예) 자연계에서는 작은 원인이 큰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고 작은 차이가 점점 증폭되어 큰 차이로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카오스 이론이라고 하는데 1980년대부터 카오스 이론을 본격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한 과학자들은 자연의 이런 현상을 "베이징에서의 한 마리 나비의 날개짓이 미국 북쪽지역에 태풍을 불러올 수 있다"는 말로 표현했어요. 기상학적인 연구에서 비롯된 것으로 일명 '나비효과'라고 일컫죠. 굉장하죠. 나비 날개짓과 같은 작은 원인이 일정 시간이 흐른 후에 기대하지 않았던 태풍과 같은 엄청난 결과를 낳게 되는 현상을 말하는 것이지요. (영화도 있다.)
한강의 시작도 강원도 태백의 검용소라고 하는 연못의 물 한 방울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성경에 나타난 사건가운데 작은 믿음을 통해 큰 기적을 일으킨 사건이 있어요. 요한복음 6장에 기록된 사건 바로 오병이어의 사건이죠.
예수님의 말씀을 듣던 사람들이 배가 고플 때, 한 소년이 믿음으로 가져온 오병이어의 작은 도시락을 통하여 남자만 5천명, 여자와 아이까지 약 2만 명을 먹이셨다는 것이다.
믿음은 이렇게 작아도 큰 역사가 일어난다.
→ 따라서 믿음의 기도나 믿음의 금식은 그 양도 중요하지만, 분명 질적인 면이 중요하다. 양이 작아도 분명한 믿음으로 하면 귀신은 물러가게 되어 있다.
2. 기도
기도는 그 하나님과의 대화요 영적 교제이다. 기도의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할 수 없다는 자기부인이며, 그렇기에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이다. 기도는 하나님의 뜻을 알기 원하는 것이요, 하나님의 목적을 성취하는 것에 초점을 두는 것이다. 또한 기도는 하나님의 역사가 일어나기를 소원하고, 예수의 이름으로 문제와 귀신에게 믿음으로 명령하고 외치는 것이다. 기도는 하나님의 역사를 가져오는 힘이다. 기도할 때 죽었던 에스겔 골짜기의 마른 뼈들이 일어나 군대가 되고, 하늘에서 불이 내리고, 기도할 때 가뭄이 해결되는 비가 내리고, 폭풍이 잠자기도 하고, 기도할 때 해가 가던 길을 멈추기도 하는 일들이 일어난다. 기도할 때 용모가 변화되고, 기도할 때 역사의 운명이 바뀌기도 한다. 그런데도 기도를 하지 않겠다는 것인가?.........
(기도의 종류)
기도는 목적이나 방법에 따라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 통성 기도(행 4:24, 31; 렘 33:3). 큰 소리로 하는 기도이다. 큰 소리로 하는 이유는 문제의 긴급성, 간절함 등을 표현한다.
- 묵상(명상) 기도(창 24:63; 시 19:14). 말씀을 읽는 중 감동이 오는 구절을 묵상하면서, 말씀이 주는 위로, 약속, 책망, 인도에 대해 기도한다.
- 합심 기도(마 18:19-20; 행 1:14). 여러 명이 한 제목을 두고 마음을 합하여 하는 기도이다.
- 찬양 기도. 찬양은 기도의 한 요소이자 곡조 있는 기도이다. 따라서 찬양과 기도는 불가분의 관계이다.
- 중재(중보) 기도 (딤전 2:2; 엡 6:18-19).
다른 사람을 위해 내가 대신 기도하는 것을 말한다. 가족, 교회의 지도자들 및 이웃을 위한 기도를 말한다. 이는 중요한 주제이므로 “중재기도”에서 자세히 다룬다.
- 대표 기도. 예배나 집회 시 회중을 대표해서 하는 기도이다. 시간은 2-3분이 적합하다.
- 윤번기도. 대표기도 시간에 2-3명이 돌아가면 기도.
- 축복 기도. 기도 받는 자의 복을 비는 기도이다.
- 작정 기도. 어떤 기도의 기간을 정해 놓고 하는 기도이다. 21일, 40일 작정 기도가 있다.
- 금식 기도. 물만 마시는 금식기도, 아무 것도 마시지 않는 단식기도가 있다. 제3과 금식기도를 참조하기 바란다.
- 서원 기도. 특별히 간절한 기도 제목이 있을 때 응답해 주시면 내가 그 대신에 이런 것을 하겠다고 하나님께 맹세하고 하는 기도. 기도 응답이 왔을 경우 서원한 것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해가 미친다.
- 치유 기도. 마음이나 육신의 질병을 치유하기 위한 기도이다.
- 안수 기도. 직분자를 세우거나(딤전 4:14; 5:22), 성령의 은사를 나누어주거나(행 8:17; 19:6), 치유할 때(막 6:5; 8:25) 안수기도할 수 있다.
- 방언 기도. 방언으로 하는 기도이다(고전 14:2, 14-15).
- 명령 기도. 축사나 신유를 위한 기도이다(눅 10:19; 약 5:14).
- 전투 기도 또는 목표 기도. 중재기도의 일종으로 특정지역을 위해서 하는 기도이다(단 10:2-13; 엡 6:18).
- 임재 기도. 명상기도. 하나님과의 친밀한 교제를 누리는 기도. 일반적으로 간구기도가 끝난 후에 하는 기도이다.
- 듣는 기도. 임재 기도를 통해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기도이다.
- 예언기도.
- 또 시간에 따라 새벽기도, 정오기도, 한낮기도, 철야기도, 수시기도 도 있다.
- 장소에 따라 골방 또는 다락방(행 1:13, 14), 집(행 10:30; 12:5-17), 강가(행 16:13), 해변(행 21:5), 광야(눅 5:16), 한적한 장소(막 1:35; 눅 4:42), 산(마 14:23; 막 6:46; 눅 5:16; 6:12; 9:28; 요 6:15). 영적 공격이 심하므로 초보자는 혼자서 하는 산 기도는 삼가하는 것이 좋다. 혼자서 할 수 있는 곳(마 6:6; 26:39; 막 6:46; 14:32-42; 눅 6:12; 9:18; 22:41). 성전(행 3:1). 시편의 상당 부분은 성전이나 회당에서 드린 기도문이었다.
기도할 때는 오직 믿음으로 구해야 한다.
(막 11:23,24)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이 산더러 들리어 바다에 던지우라 하며 그 말하는 것이 이룰 줄 믿고 마음에 의심치 아니하면 그대로 되리라,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
(약 1:6)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말라
→ 믿음의 기도는 능히 귀신을 몰아낸다!
3. 금식
금식은 단순히 금식만을 위해 하는 것은 아니다. 금식이든 단식이든 그 목적은 우리의 육을 절제하는 훈련이며, 기도를 동반하여 금식기도, 단식기도로 연결이 된다. 식사를 하지 않는 것은 생존의 위기를 말하는데, 생존의 위기를 느끼면서, 생명을 걸고 그만큼 간절하게, 그만큼 사모하면서 간절히 기도하는 것이다. 그리고 몸과 마음을 단정히 하고 간절히 구하기에 응답이 빠르다.
기도나 금식을 할 때 항상 사람들은 자기의 뜻만을 강조하고, 주먹쥐고 흔들고, 어거지로 이뤄달라고 하는데, 진정한 기도와 금식은 주의 뜻을 묻고, 맡기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요엘 선지자는 그래서 '거룩한 금식일'(욜2:15)을 정해 거국적으로 기도하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금식은 세상의 죄악이나 욕심이 섞이지 않은 순수하고 깨끗하며 거룩한 것입니다.
그러면 성경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어떠한 때에 금식을 하였을까요?
먼저는 죽음을 슬퍼할 때(삼상31:13,왕하1:12)
다음에는 죄를 자복할 때(사35:13,느1:4~7,단9:3,욘3:3~7)
끝으로 개인이나 가정,국가에 재난이 닥쳤을 때(욘3:5,에4:12~17) 금식기도를 하였습니다.
(예) 앗수르 왕 산헤립이 185,000의 대군을 거느리고 쳐들어왔을 때 히스기야가 이사야 선지자와 함께 예루살렘 성전에 올라가서 밤새도록 금식하며 기도했던 것입니다. 그 결과 하나님께서 천사를 보내어 앗수르 군사를 다 죽이고 자국으로 돌아간 산헤립왕도 두 아들에 의해 죽임을 당하게 하였습니다.
(예) 또한 에스더 당시 하만의 계교로 모든 유대인들이 죽임을 당할 위기에 처하게 됐으나 모르드개의 권고를 받은 에스더가 유대인들과 더불어'밤낮 삼일을 먹지도 않고 마시지도 않고'기도한 결과 위기에서 구원을 얻게 되었습니다.(에4:16) 이것이 오늘날 유대인들에게 '부림절'의 유래가 되었던 것입니다.
이스라엘은 일년에 4번씩 과거 역사의 국가적 위기를 생각하면서 금식기도를 하였다. 사순절 기간에 우리도 금식기도, 절식기도, 단식기도도 하면서 간절히 기도함으로 응답을 받는 삶이 되자.
⇒ 결론
믿음이 올바르면 기도생활을 하게 되고, 기도할 때 간절함을 증가시키기 위해 금식하면서 기도도 하게 되는 것이다.
믿고 기도하고 금식하면 귀신은 반드시 떠나가게 되며, 하나님의 은혜와 평강이 넘치게 된다.
믿음과 기도와 금식을 통해 승리하시는 여러분과 제가 되길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