八字真鑒 팔자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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第一章 陰陽五行 1.음양오행 第二章 干支與作用關係 4.간지 속성 4.간지 생극속성
第三章 地支與地支的作用關係 1.지지 속성 2.지지 속성 第四章 八字的排法
第五章 知易 命理體系 1절 예측3대요점 2.3절 팔자 내인병 외인병
第八節 八字分析七論 10절命理研究的是命運
命局、大運、流年三者的關係
第六章 扶抑格取用與行運 第七章 從格取用與行運
第八章 六親資訊預測 第九章 婚姻 9.혼인 이혼 외도
第十章 財運、官運、升學 第十一章 訴訟 牢獄
第十二章 疾病 傷殘 10.질병 장애 第十三章 壽元 夭亡
第十四章 相同八字的不同斷法 동일 팔자 다른판단
第十五章 八字風水 명혼; 팔자 풍수 第十六章 時空雜占
第十七章 六爻新斷 육효신단
第十八章 易學文章欣賞감사 18.역학 발전전망 易學的發展前景
第十九章 易友學習來信 第二十章 命例欣賞
附 錄 天干地支類象 참고 명혼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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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장 명리체계
(二)時間、空間是決定旺衰的重要砝碼
(2) 시간과 공간은 왕쇠를 결정하는 중요한 문제입니다.
大家學易多年是否考慮到八字的四個柱,年、月、日、時四柱之間
存在著什麼樣的關係?
它們各自在起什麼作用?
它們各自代表著什麼資訊?
地支所代表的方位、節氣在八字中怎麼體現出來?
時間、空間是怎麼從命局中體現的?
因為這些實質性的問題不解決,
旺衰的問題就不會很好的得到掌握。
여러분이 다년간 역을 배운것은 8자의 각4주를 고려했는데, 년, 월, 일, 시의 네 기둥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존재합니까?
각각의 작용은 무엇입니까?
그들은 어떤 정보를 상징합니까?
지지로 표현되는 방위이며, 절기는 8자중의 체현에 어떻게 나타냅니까?
시간과 공간은 명국에서 어떻게 표현됩니까?
이러한 실질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기 때문에
왕쇠의 문제가 잘 파악되지 않을 것입니다.
在判定旺衰時,
大家往往把年月日時四柱通看,
這個觀點是錯誤的,即使它們是同樣的字出現,
而出現的位置不同,則表示的意義就不同。
왕쇠를 판단 할 때,
사람들은 종종 년 월 일 시사주같은를 통해 살피는데,
이런 관점은 잘못된 것이며, 즉 그들이 사용한 같은 글자가 출현하며,
출현한 위치가 다르다면, 표시한 의미가 다릅니다.
《滴天髓》雲“預識三元萬法宗,先觀帝載與神功”。
何謂帝載?
何謂神功?
此兩句話已經包涵玄機。
"적천수" 전하기를 "예지는 삼원 만법종이며, 먼저 제재와 신공을 관찰".
(삼원과 만법의 대종을 알려면 먼저 제제와 신공을 보라.:
간(干)을 천 원(天元)이라 하고,
지(地)는 지원(池元)이라 하며
지중(支中)에 소장된 것을 인원(仁元)이라 한다.
사람의 타고난 명(命)이 다 다른 것도 이 삼원(三元)의 이치를 벗어날 수 없음이니 이로써 만법의 근원이라 일컫는 것이다.
음양은 본시 태극으로부터 비롯된 것이니 이를 제재라 하고, 오행은 사시(四時)에 배속하니 이를 신공이라 한다.)
제재란 무엇입니까?
신공이란?
이 두 문장에는 이미 수수께끼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在判定日元旺衰時,
大家往往忽視了日支發揮的作用,
日支實際在決定不同五行所存在的空間。
比如在午月,天氣炎熱,
那麼所有的空間都是那麼炎熱嗎?
일원의 왕쇠를 판단 할 때
사람들은 종종 일지가 발휘한 작용을 보지 않는데,
실제로 일지는 다른 결정이 있고 5행에서 존재하는 공간입니다.
비유하여, 오월에는 날씨가 불꽃열이라면,
어느 공간이든 모두 너무 덥지 않습니까?
回答肯定:不是。
丙午月壬子日,這就好比炎熱的夏天,
我正處在有冷氣的房間內,
生在戊申、己酉時,
就表示有源源不斷的電力供應。
這也是在闡明天時不如地利的道理。
대답은 긍정이다 : 아니요 입니다.
병오월 임자일은,이것은 좋게 비유하여 불꽃열의 여름날에,
내 정위치는 냉기(에어컨이 설치된)가 있는 방에 있고,
태어남이 무신,기유시에 있다면,
그것 표시는 근원이 있고 근원은 지속적인 전기 공급을 응합니다.
이것은 또한 지리적 진리와 같이 분명한 천시입니다.
大家在判定旺衰時,
不利用形象辨證思維去考慮分析四柱的關係,
就不能很好的通過旺衰關。
사람들이 왕쇠를 결정할 때에는
형상의 변증적 사고를 이용하지 않고 고려없이 4주의 관계를 분석하면,
이것은 매우 좋은 왕쇠 관계를 통과 할 수 없습니다.
(三)八字的內因病與外因病 팔자의 내인병과 외인병
談到八字的內因病與外因病,
還得從上文的時間與空間對比上來區分。
8 자의 내인병과 외인병에 관해서는
위의 2항 시간과 공간 비교를 구별 할 필요가 있습니다.
我們把時間(月令、時辰)上的病稱之為外因病,
當日支(空間)臨忌神時稱之為內因病。
掌握外因與內因,這對我們確定用神很重要。
우리는 시간 (월령, 시진)상의 병을 외인병이라고 부르고,
당연히 일지 (공간) 기신이 임하는 때를 내인병이라고 부릅니다.
외인과 내인을 장악하는 것은, 이에 대해 우리가 용신을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當八字的病在外因,
此時的日支肯定就是用神,
說明這個人有良好的素質和能力,只是不得時地,
這就需要在以後的大運中制約忌神,
只要是制約掉忌神,日元就具備奮發崛起的機會。
당연히 8자의 질병이 외인으로 인한 경우,
이 시점에서 일지가 긍정적인 것은 용신이며,
이 사람은 좋은 품질과 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증명하지 만, 오직 시지를 얻지 못하고,
이것은 수요로는 후의 대운 중에서 제약하는 기신이며,
오직 기신을 억제해야하는시기 적절하지 않으며, 일원은 일어날 수있는 기회를 가추고 있습니다.
如果內因有病,
雖然時間上為用神,但往往都是難以幫起,
因為這個人先天的素質就比較低,
即使在大運上得到幫扶,
當運過後還是扶不起的阿斗,要窮困潦倒。
내인에 질병이 있는 경우,
비록 시간상이 용신이 되지만,
이유는 이 사람의 타고난 질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즉 사용은 대운 상에서 도움을 받게 되며,
당연히 운이 지난후에는 Ah Dou를 지원할 수 없으며, 그는 곤고할 것입니다.
當一個八字即有內因又有外因病時,
說明這個人既無素質能力又不得天時幫助,
這種八字不管遇到多好的運恐怕還是難以扶起的。
이 8자가 내인에 있거나 외인에 병이 있을때,
설명은 그 개인이 이미 소질 능력이 없거나 하늘의 도움도 없다는 것이며,
이런 8자는 불관이 많이 만나 좋은 운이어도 공포와 두려움에 돕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我們必須掌握八字得的是什麼病?
才能對症下藥,直達痛處。
當日支有病時,如果是臨比劫為忌神,
必須以官殺或食傷為用,
但是是用官殺還是食傷呢?
這就必須以時空的組合確定。
우리가 필수로 8자를 파악하여 얻은 것은 어떤 병입니까?
올바른 약을 처방하고 아픈 부위에 바로 도달하는것입니다.
당연히 일지가 아플 때 비겁이 임하여 기신이라면,
필수로 관살이나 식상이 용신이 되지만
그렇지만 관살이나 식상을 사용하는 것입니까?
이것은 필수로 시공간의 조합에 의해 결정되어야 합니다.
如果是旺極的八字,
就不能直接用官殺,只能用食傷泄秀。
只有找到病症的死穴,才能一擊而中的,斷准吉凶。
이를테면 왕이 다한 8자라면
이것은 직접 관살을 사용할 수 없으며 오직 식상 만을 사용하여 설수를 할 수 있습니다.
오직 질병의 사혈을 발견해야만, 비로소 일격으로 길흉을 잘 판단 할 수 있습니다.
由於原局的病藥搭配不一樣,
大運的出現會使命局中的病藥力量發生變化,
也許是病在加重而藥變輕,
也許是藥變重而病變輕,
此時必須找准命局病藥的失衡點,對症下藥。
大運的出現會使命局出現新的平衡點,這是需要注意的。
이유는 원국에서의 병 약은 다른 조합이며,
대운의 출현은 명국에서의 병 약의 힘이 발생해 변화하기 때문이며,
아마도 병이 악화되며 약이 가볍게 변하고,
어쩌면 약이 중하게 변하며 병이 가볍게 변하는데,
이때 반드시 명국의 병 약의 불균형점을 찾아 올바른 약을 처방해야합니다.
대운의 출현은 명국 사용에 나타난 새로운 균형점이며, 이는 주목해야 할 사항입니다.
殺 財 日 傷
例:辛 己 乙 丙
亥 亥 卯 子
分析:乙卯日元生於己亥月丙子時,
地支三水,是印旺身弱的組合,不是從強格。
丙火作為調候用神,取卯木化水、己土制水為用,可惜己土無根。
八字水旺為病,日支卯木為用,此命所犯的是外因病。
只要制約掉多餘的水,或者用比劫幫身化水就可以。
분석 : 을묘일원은 기해월병자시에 태어나고,
지지 3수는 인왕 신약의 조합이며 종강격은 아닙니다.
병화로는 조후용신이 되고, 묘목 화수를 취하고, 기토 제수에서 사용하지만 불행히도 기토는 뿌리가 없습니다.
팔자 수왕은 병이며, 일지 묘목이 사용되며,이 명은 범한 것은 외인병입니다.
오직 과도한 물을 억제하거나 혹은 비겁 봉신이 화 수되는 것은 가능 합니다.
卯木坐下為用,說明這個人素質還可以,
就是水太旺不能吸收,所以文憑不高(中專)。
喜財制印,己土虛浮,能力一般,有膽小怕事之象。
묘목이 아래 앉아 사용이 되고, 이 사람의 소질이 괜찮다는 것,
즉 물이 너무 강해서 흡수할 수 없기 때문에 졸업장이 높지 않다는 것을 나타냅니다(기술 중등학교).
그는 돈을 사랑하고 지문을 만들고, 자신의 땅은 헛되고, 그의 능력은 평균이며, 소심하고 사물을 두려워합니다.
(四)位置決定力量
(4) 위치가 역량을 결정합니다.
五行的四個柱中,存在著力量的大小,怎麼區分這是一個難題。
有的說月令的力量比較大,有的說時辰的力量比較大。
這些說法都是不太準確,我根據上萬八字的總結和研究發現,
並根據命理古籍權威《滴天髓》的預示“預識三元萬法宗,先觀帝載與神功。”
5행의 4 개 기둥에는 힘의 크기가 있으며 이를 구별하는 것은 어려운 문제입니다.
어떤 말은 월령의 힘이 비교적 크다하고, 어떤 사람들은 시간의 힘이 비교적 더 크다고 말합니다.
이런 말은 모두 매우 정확하지 않고, 나는 근거상 수만개의 8자의 요약과 연구 결과이며,
아울러 명리학 고서 권위로서 "적천수"의 예시에서, "예지는 삼원 만법종이며, 선관은 제재와 신공이다."
八字中日支的力量是最大的,其次是時辰、月令。
當然這些不是選擇旺衰的唯一條件,
它只能提示我們在相同干支位置不同力量則不同。
"8자에서 일지의 힘은 가장 크고, 그 다음은 시진과 월령입니다.
물론 이것이 왕쇠를 선택하는 유일한 조건은 아니며,
오직 우리가 제시 한것은 서로 동일한 간지 위치에서 다른 힘이면 다르다는 것입니다.
命局中直接作用於日元的只有三個位置,
月幹、時幹、日支,我們稱它為黃金三角。
這三個位置在力量的引化與對日元的作用,起著關鍵作用。
명국에서 직접 작용하는 일원에서 오직 3개위치가 있는데,
월간, 시간, 일지 뿐이며, 우리는 이를 황금 삼각이라고 부릅니다.
이 세개위치는 힘의 인화와 대 일원의 작용이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梟 財 日 財
例:己 乙 辛 乙
醜 亥 酉 未
分析:
辛酉日元生於乙亥月,
雖不得令可是亥水不透,
乙木雖然坐下亥水不能論旺。
辛金自坐強地,自然以旺論。
不得令為什麼還旺?
분석 :
신유 일원이 을해월에 태어 났으며,
비록 득령 할수는 없음은 해수가 불투이지만,
을목이 비록 자연스럽게 앉은 아래 해수이기에 왕을 논 할 수 없습니다.
신금은 혼자 강한 지지에 앉아 자연스럽게 왕을 논합니다.
득령 없이 왜 왕합니까?
我們看一下命局中出現的各個五行水、金、土、木、火,
辛酉為日元為位置,是占地利。
而亥水雖臨月令,但是不透,力量不能顯示。
乙木生亥月只可論相不可論旺。
未中火不透出,也不能論旺。
現在旺的只有酉金,
這個旺只是相對於靜態的命局,
大運的進入會打破這種平衡。
우리는 명국에 등장하는 5행 물, 금, 흙, 나무, 불에서를 살펴 보겠습니다.,
신유는 일원이 되고 위치가 되며, 이는 점한 땅의 이점입니다.
그리고 해수는 비록 월령에 가깝지만 불투이며 힘을 나타낼 수 없습니다.
을목은 해월 생이니 오직 왕이 아니라 서로 논할 수 있습니다.
밎중 화는 투출 할 수없고 또한 왕을 논 할 수 없습니다.
현재 왕인것은 오직 유금만 있으며,
이 왕은 오직 정태의 명국에만 상대적이며,
대운의 진입은 이런 평형을 깨뜨릴 것입니다.
庚午大運,午火與命局中未土連氣,
火占旺勢,火旺損火,不能幫火。
辛巳年,火旺克金沖掉亥水,生病破財數萬。
此命應該看出原局中日元只是旺,
這種旺只是靜態的,
大運的進入會對命局中弱的五行幫旺。
경오 대운, 오화와 명국 중 미토가 연결된 기이며,
화는 왕세를 차지하고, 화왕은 분화되며, 화를 도울 수 없습니다.
신사년에 화왕 극금은 해수를 충하고, 병에 걸려 수만의 부를 깨뜨 렸습니다.
이 명의 응해를 살피면 원국의 일원이 오직 왕 일 뿐이며,
이런 왕은 오직 정태적이며,
이 대운의 진입은 명국에 대해서 약한 5행을 도운 왕인 것입니다.
庚午大運,午未同氣,火氣偏旺,
這個時候需要損火,不能在幫火。
亥水相對于酉金弱,不能造成威脅,
但是並不能將其制約掉,因為它是命局太極的一部分。
경오대운, 오미는 같은 기 입니다, 화재가 강하다,
이 때 당신은 화재를 손상시킬 필요가있다, 화재를 도울 수 없습니다.
해수는 유금을 상대하여 약하고, 위협이되지 않지만
태극권의 운명의 일부이기 때문에 억제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