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체능계열] 패션디자인학과 소개 및 졸업 후 진로
학과개요
현대사회에서 패션은 사람들이 자신의 이미지와 개성을 드러내는 하나의 표현방법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패션디자인학과는 옷과 장신구에 관한 디자인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패션디자인학과에서는 창조적인 예술 감각과 현장감 있는 전문지식 및 기술을 지닌 적극적이고 미래지향적인 패션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학과특징
패션디자인학과란 단순히 옷을 만드는 방법을 배우는 거라고 많이 생각하는데, 패션 디자인에는 옷을 디자인하는 분야만 있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직물을 고안하는 직물 디자인과 액세서리 디자인, 가방 디자인, 신발 디자인, 그리고 제품 디자인을 포함합니다. 모자 디자이너로 유명한 필립 트레이시가 좋은 예입니다. 유명한 디자이너들 대부분이 남성인 만큼 남녀구분이 없고 패션을 중시하는 시대적인 흐름에 맞추어 패션디자인학과의 인기는 지속될 전망입니다.
흥미와 적성
패션에 대한 남다른 흥미가 있고 모든 사물에 내재된 고유한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는 미적 감수성과 추상적인 이미지를 실현시키는 것에 즐거움을 느끼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패션디자인학을 전공하기 위해서는 색채에 대한 감각과 조합 능력이 필요합니다. 또, 감각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일에도 능숙해야 합니다.
졸업 후 진출 분야
정부 및 공공기관 문화예술 관련 정부 부서 및 국책연구소, 정부 산하기관
기업체 의류 제조업체, 복장학원, 전통 직물 제작소, 특수 의상 제작소, 공연 기획사, 방송국, 영화사, 잡지사, 멀티미디어 업체, 이벤트업체, 문구·완구업체, 가구관련회사, 디스플레이디자인사무소, 조명관련회사, 게임 및 캐릭터 개발업체
유사 학과 - 의상디자인 전공, 섬유·패션디자인 전공, 공연의상학과, 패션공학과
관련 자격 - 섬유디자인산업기사, 양복산업기사, 양장기능사(양장봉제), 염색가공기술사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저는 미술 과목이 좋았는데 당시에는 예술 쪽을 좋게 보는 분위기가 아니었어요. 2차 대학 안에 의상학과가 있었어요. 미술대학은 아니고 인문계 안에 있었는데, 아무래도 의상 쪽이니까 인문계열하고 예술적인 것이 접목된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때 어떤 정보도 없이 막연하게 학과 소개 내용을 보고 지원해서 가게 되었어요.
학과 준비 사항
의상패션 관련 학과에서 공부하는 싶은 꿈을 가진 학생들이라면 가정 시간에 옷을 만드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재봉틀 사용법이라든지, 간단하게 취미로 옷을 만들어 본다든지 혹은 텔레비전이나 방송을 통해서 디자이너들의 컬렉션을 보는 것 등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패션디자인학과는 폼 잡고 앉아서 펜대만 굴리는 전혀 그런 학과가 아니거든요. 굉장한 낭만과 사치와 이런 막연한 꿈을 가지고 들어오는 경우도 있는데, 그렇게 생각하고 들어오면 실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디자인이 너무 좋아서 정말 열심히 최선을 다해서 제대로 배워서 유명한 디자이너처럼 되고 싶다는 결심을 가지고 오면 좋겠습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