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지꽃ᆢ청북 후사리540촬영4월13일
양지꽂은 장미과의 다년생 초본식물로 볕이 잘드는 곳에서 자란다.한국.중국북동부.시베리아.일본 등에 분포하며 어린순을 나물로 이용하고 지혈제로도 사용.꽃말은 사랑스러움.그리움.행복의열쇠.봄이다.
귀룽나무ᆢ안중 용성리 산77.1 4월13일촬영
장미과의 낙엽교목으로 10_15m까지 자라며 우리나라가 원산지이다.잎이 나온뒤 피는흰꽃이 뭉게구름과 같다하여 구름나무라 불렸던 것에서 귀룽나무로 이름이 바뀌었다는설.한약재.목재용으로 쓰이고 어린순은 나물로 먹는다.
조선 현호색ᆢ4윌13일 안중 용성리 산77촬영
현호색과의 다년생 초본식물로 한.중.일.러시아 등에 분포.산후출혈 및 타박상.치료에 쓰이고 인공재배가 가능
시베리아살구.ᆢ4월13일 안중용성리 산78촬영
장미과의 낙엽 소교목으로5_10m까지 성장하며 충북 이북 특히 경기광릉지역에 다수가 자생한다.한.중.몽골.러시아에 분포하고 내한성이 강하여 ㅡ50도에서도 버텨낸다 특히 북한지역에 많이 자란다.1966년 식물학자 이창복선생이 식물도감에 시베리아살구라는학명으로 수록.
시베리아살구는 본래 개살구로 불려왔다.
벚나무와 외관이 비슷하여 착각하기 쉽다.
민들레 ᆢ4월16일 안중 학현리산2 촬영
국화과의 다년생 식뭍로서 한.중.일에 분포한다.행복.감사라는 꽃말이 있고 강인한생명력의 상징으로 여겨진다.
토양산도 중성에서 잘 자라며 종자는 영하5도에서 7만년이 지나도 발아되는 유전적 특성을 보유하고있다.나물.차.김치로 이용한다.
서양민들레ᆢ4월13일 안중 용성리 산77촬영
식뭍분류 체계상 민들레와 동일하다.이름 그대로 유럽지역이 고향이다.우리나라에는 1910년대에 들어와 지금까지 번성하고있으니 귀화식물이라 하겠다.외관상 우리 토종 민들레 와 구분이 어려운데 꽃받침이 꽃을 감싸고 있는것이 토종이고 벗겨놓은 바나나 껍질처럼 아라로 늘어진 것이 서양민들레이다.또하나 토종과 비교하여 번식력이 강하여 늦가을까지 꽃을 피우며 홀씨는 40km까지 날아간다.따라서 현재는 서양민들레가 우리산하를 우점하고있는상태다.
복사나무.ᆢ안중덕우리 산10_17 4 월13일 촬영
장미과의 낙엽소교목으로 중국이 원산이며 한반도에 들어온것은 2천년으로 추정하고 있다.순박함.나는영원히 당신의것 이라는꽃말을 가지고 있다.흔히 복숭아라고 알고있는 과일이다.신선이 먹는불로장생의 선과라고 하는데 과거 사대부 집에서는 울따리 안에 복사나무를 심는 것을 꺼렸다는데 ᆢ누구는 그이유가 과일모양이 여자의 엉덩이를 닮아서라고.
각시붓꽃ᆢ4월13일 안중덕우리 산10.17촬영
붓꽃과의 다년생 초본식물이며 꽃말은기쁜소식.부끄러움.세련됨이다.한반도가 원산이며 중국 북동부.일본남부 등에서도자란다.해독.지혈.이뇨작용이있어 약으로 쓰인다.
자주괴불 주머니.ᆢ4월14일 청북 옥길리 1077촬영
현호색과의 두해살이 초본식물이며 보물주머니.기쁨이라는꽃말이 있다.소화.감기에 효과가있어 약용으로 쓰인다.
애기똥풀ᆢ4월14일 청북옥길리1213촬영
양귀비과의 두해살이 풀이며 전국의 들이나 길가에 자란다.마취.진정제로 사용한다.
벚꽃이 꽃을 떨구니 황매화가 피어난다.내일은 누가 얼굴을 내밀까,,
첫댓글 봄이 와서 좋아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