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시베리아의 눈'이라는 친구가 '데프콘 ForeverLove' 카페에 제가 올려놨었던 노선도를 무단으로 퍼 가는(-_-;) 극악무도한 행실을 벌인 적이 있습니다. 그때에는 이 친구 닉네임이 달랐죠....
어쨌든, 각설하고, 제가 이 카페에 가입한 이후 처음으로 올리는 글입니다....^^;
가입한지는 꽤 되었는데, 정회원 승급을 안 해서 글을 쓰지 못하다가 이제서야 정회원으로 승급하고 글을 쓰게 되었군요.
제목에서 밝혔듯이 '인천광역시 지하철 예상 노선도'입니다.
약 6개월 여전에, 다른 카페에서 대전에 사는 한 회원이 대전지하철 예상 노선도를 올렸기에 순전히 '경쟁심+애향심'으로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인천광역시의 도시 계획 및 교통정책과, 인천광역시 지하철 공사의 지하철 건설 계획안 및 각종 자료, 건설교통부의 광역교통망 사업에 대한 자료나 철도청의 각종 노선 건설 계획 자료들을 철저하게 입수하고 분석해서 기본적인 노선을 짰습니다.
그리고 제가 직접 해당 지역의 교통량을 조사, 분석하고 교통영향평가 및 토목공학 상 시공이 타당한지에 대한 여부 등을 연구하고 분석하여 구체적인 노선도를 짜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가장 힘들었던 부분이 역명을 정하는 일이었는데, 그 지역의 지명은 물론 역사적, 문화적, 행정적 요소들을 모두 고려하고 그 지역의 전통 설화 및 전설, 옛 지명등을 종합해서 역명을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그 이후에도 끊임없는 자료수집과 연구 등을 통해서 여러차례 노선도를 개정했는데, 이번에 올리는 것은 3차 개정안 입니다.
예전에 '시베리아의 눈' 회원이 올렸던 것은 2차 개정안인데, 그 친구가 말을 이상하게 한 것이, "인천광역시 지하철 건설계획에 채택되었다"는 얼토당토 않은 말을 해서 저를 적잖히 난감하게 했었습니다....ㅡ.ㅡ;
인천광역시 홈페이지에 올렸는데, 별 기대도 안 하고 인천광역시청에서 이것을 하나의 참고사항 정도로만 여겼으면 좋겠다 싶었는데, 교통기획과 과장이 저에게 직접 이메일을 보내고 전화를 걸더군요. 혹시 자료가 더 있으면 우편으로 보내달라고.... 그래서 제가 가지고 있던 자료들을 디스켓에 담아서 우편으로 보냈고, 그 이후로도 이메일을 통해서 연락을 취하고 있습니다. 그때 교통기획과 과장(이름: 이진각)이 고맙다는 말을 하며 몇가지 긍정적인 답변을 보내긴 했습니다만, 채택이 된 것은 아닙니다. 뭐, 참고는 되었겠지요....^^;
그때 교통기획과 과장이 보낸 답신 이메일은 아래에 따로 올리도록 하고, 일단은 "인천광역시 지하철 건설 예상도 제 3안"을 보시겠습니다.
원래 인천광역시의 2호선 계획은 경서역까지만 건설하는 것으로 되어있으나, 검단 지역에 대규모의 고밀도 택지지구가 들어서고 있기 때문에 폭증하는 교통수요를 소화하기 위해서 금곡역까지 연장했으며 청라지구는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어 고밀도 상업, 금융지구가 들어설 예정이기 때문에 지하철의 건설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해서 지선을 놓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3호선은 당초 부평구청 역에서 1호선과 환승하기로 되어있었지만, 무려 세개의 노선이 겹치게 되는데다가 그 중 두개 노선은 종착역이기 때문에, 이용객들의 혼란이 가중될뿐만 아니라 역사의 시공이 매우 어렵습니다. 세개의 역사가 들어설 만한 공간이 없는데다가, 바로 옆에 대우자동차 공장이 있기 때문에 시공과정도 매우 까다롭습니다. 반면 계양구(區) 지역(효성동 역~ 도두리 역)은 대규모의 택지가 이미 들어서 있고, 상업지역의 고밀도화가 점차 진행되어 있고, 추가적으로 택지개발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늘어나는 교통수요를 소화하기 위해서 3호선을 북쪽으로 끌어올려서 작전 역에서 1호선과 환승되도록 설정하였습니다.
예전에 '시베리아의 눈' 회원이 올렸던 노선도(제 2안)에 올라왔던 지적들 중에서, 2호선 용천 - 모래내 역과 구월 - 모달 역 간의 거리가 너무 가깝다고 하셨던 것이 있는데, 이 지역에는 현재 재개발이 진행되어 초고층 아파트(37층)와 주상복합건물이 들어서고 있는데다가 고밀도의 업무, 상업지구가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수요는 충분합니다. 서울의 종로지역, 강남지역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사실 1호선 인천시청 - 예술회관 역의 거리와 비교해서 그렇게 가까운 편은 아닙니다....)
그리고 동구청 - 송림 - 방축길 역 사이도 가깝다는 지적이 있었는데 그곳에는 상당한 규모의 주택지가 형성되어 있는데다가 재개발이 진행되어 점차 고밀도화 되어가고 있으며 수출공단이 위치해 있기 때문에 충분한 교통수요 분담을 위해서 좀 가까운 거리에 역을 놓았습니다.
제가 머리털 쥐어뜯으며 1년 가까이 고생해서 만든 자료이긴 하나, 미비한 점이 아직 많으니 지적사항 있으면 기탄없이 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