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2.월 새벽예배 설교
*본문; 시 38:15~18
*제목; 기도가 유일한 답이다!
“15 여호와여 내가 주를 바랐사오니 내 주 하나님이 내게 응답하시리이다
16 내가 말하기를 두렵건대 그들이 나 때문에 기뻐하며 내가 실족할 때에 나를 향하여 스스로 교만할까 하였나이다
17 내가 넘어지게 되었고 나의 근심이 항상 내 앞에 있사오니
18 내 죄악을 아뢰고 내 죄를 슬퍼함이니이다” (시 38:15~18)
인생의 실존은 “연약함”입니다.
“17 내가 넘어지게 되었고 나의 근심이 항상 내 앞에 있사오니” (시 38:17)
연약해서 늘 넘어지고 항상 근심을 품고 사는 것이 인생입니다.
그래서 주께서도 이 인생의 연약함을 항상 걱정하셨습니다. 때문에 늘 눈과 귀를 인생을 향하여 두시고, 이들의 인생을 도우시려 하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인간은 하나님 없이는 그 연약함에 빠져 살 수 밖에 없는 존재입니다. 오직 하나님과 동행할 때에만 그 연약함을 보완하며 살 수 있는 것입니다.
여기에 더 큰 문제는 “연약함”에 “악함”도 더해진다는 것입니다.
“18 내 죄악을 아뢰고 내 죄를 슬퍼함이니이다” (시 38:18)
그래서 인생이 더 피폐해지고 더 어려움의 지경으로 치닫게 되는 것입니다. 문제는 “연약함”뿐만 아니라, “악함”도 우리 스스로는 해결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오직 주님만이 이 모든 인생의 문제를 해결하실 수 있는 분이십니다.
“15 여호와여 내가 주를 바랐사오니 내 주 하나님이 내게 응답하시리이다” (시 38:15)
여기서 “여호와를 바랐다”는 단어는 “야할”입니다. 이는 ‘하나님을 기대하며 소망하며 기다린다’는 의미입니다. 이것이 바로 믿음이고 사실 ‘연약함과 악함’으로 채워진 인생에게는 이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그래서 기도가 모든 인생의 문제의 유일한 답입니다.
하나님을 바라는 가장 궁극적인 방법이 바로 기도이기 때문입니다.
오늘도 이런 인생의 연약함과 악함의 모든 문제들을 두고 기도하는 여러분에게 “내 주 하나님이 응답하시는” 놀라운 은혜의 시간이 되시길 기도합니다. 이는 바로 성경의 약속입니다. 이를 믿으시고 기도하시는 모든 자들에게 이 성경의 약속이 반드시 성취될 것입니다. 아멘.
첫댓글 인생은 모두 "연약하고 또 악하기까지" 합니다. 그래서 그의 삶에 근심과 염려와 어려움이 채워지는 것입니다.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하나님뿐입니다. 왜냐하면 우리 힘으로는 이를 결단코 이길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을 의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기도입니다. 기도가 유일하고 가장 좋은 답입니다. 기도하는 자를 주께서 반드시 도우시고 응답하시는 이 말씀을 붙잡고 기도하셔서, 놀라운 응답을 누리는 여러분들이 되시길 축복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