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6년 통신시장규모 4160억 달러 –
- 보호주의 무역에 대응 방안 요구 -
□ 2016년 미국 통신산업 규모는 4160억 달러
ㅇ 무선 통신산업의 지속적 성장
- 2016년 미국 무선 통신산업 규모는 2559억 달러로 전년대비 1.5% 성장했으며, 시장조사기관인 IBIS World에 따르면 2021년까지 연 3.2% 성장 전망
- 무선 통신산업의 지속적인 성장 요인으로는 모바일 인터넷 접속 및 온라인 서비스 사용자의 증가 등이 있음.
ㅇ 유선 통신산업의 마이너스 성장 지속
- 2016년 미국 유선 통신산업 규모는 1598억 달러로 전년대비 2.7% 감소했으며, 2021년까지 연 1.4% 감소 전망
- 유선 통신산업의 하강세의 주요 원인은 더 많은 가정에서 무선전화만 이용하는 경향이 증가하면서 유선전화 서비스에 대한 필요성의 감소에서 비롯됨. 그에 따른 유선통신시장과 무선통신 시장규모의 격차는 점점 벌어지고 있음.
- 유선 통신산업은 67.8%를 차지하는 가정, 개인 사용자와 32.2%를 차지하는 상업, 정부기관 사용자로 크게 나뉨.
미국 통신시장 규모 변화
자료원: IBIS World
□ 통신산업 시장 동향
ㅇ 무선통신산업
- 지난 5년간 스마트폰의 인기로 무선통신시장은 큰 성장을 이룸. CTIA(The Wireless Association)에 따르면, 2011년부터 유선전화 없이 무선전화만 사용하는 가구가 급속도로 증가
ㅇ 유선통신산업
- 가정의 인터넷망 수요 증가폭이 유선전화의 수요 감소폭보다 더 클 전망
□ 주요 기업 동향: 업체별 점유율은 큰 변동 없이 유지
ㅇ 무선 통신산업은 Verizon, AT&T, Deutsche Telekom AG, Sprint Nextel Corporation이 주도
ㅇ Verizon의 무선통신 시장점유율은 33.7%로 작년에 이어 선두를 유지
- 2016년의 전체 매출은 전년대비 5.9% 감소한 863만 달러. 빠른 인터넷 속도와 3G/4G 네트워크를 기본으로 한 선/후불제 음성, 데이터 서비스 및 멀티미디어 메시징 서비스를 제공함.
- Verizon의 시장 주도는 공격적인 확장 정책 및 3G/4G의 기반 시설을 조기에 도입한 것이 주 원인
ㅇ AT&T는 무선통신 시장점유율은 28.8%
- 2016년 전체 매출액은 전년대비 0.1% 감소한 736만 달러
- 지난 5년간 AT&T의 성장은 iPhone의 성공으로 인한 데이터 사용의 급증으로 기인함.
ㅇ T mobile로 알려진 Deutsche Telekom의 무선통신 시장점유율은 14.0%
- 2016년 전체 매출액은 전년대비 11.7% 성장한 357만 달러
- T mobile의 이용자는 2010년 3370만 명에서 2015년 6320만 명으로 크게 증가했으며, 이는 선불제 고객의 증가가 원인으로 보임. 하지만 이는 기업의 영업이익에는 좋은 영향을 미치지는 않음.
ㅇ Sprint Nextel Corporation의 무선통신 시장점유율은 12.9%
- Sprint PCS, Boost Mobile, Virgin Mobile을 소유했으며, 2016년 전제 매출액은 전년대비 8.8% 증가한 330만 달러
자료원: IBIS World
ㅇ 유선통신산업은 AT&T, Verizon이 주도하고 있음.
ㅇ 전통적인 일반전화에서 무선 혹은 VoIP와 같은 대체 기술로 소비 형태가 변화함.
ㅇ AT&T의 2016년 매출액은 579억3800만 달러로 36.3%의 점유율
- AT&T는 점차 전통적인 유선 보이스 서비스보다는 IP를 기초한 네트워크에 대한 개발을 더 강화하고 있음.
ㅇ Verizon의 2016년 매출액은 369억8770만 달러로 23.1%의 점유율
- Verizon 또한 지난 5년간 전통적인 유선 보이스 서비스에 대한 투자를 대폭 감소시킴.
ㅇ CenturyLink의 2016년 매출액은 63억2340만 달러로 4.0%의 점유율
- CenturyLink 또한 전통적인 보이스 서비스보다는 브로드밴드와 기타 데이터 서비스의 사업 영역으로 더 관심을 두고 있음.
자료원: IBIS World
□ 통신 관련 장비 수입 현황
ㅇ 2016년 11월까지 자료에 따르면, 미국의 통신 관련 제품 수입규모는 945억1381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2.17% 증가
- 주요 수입국은 중국, 멕시코, 한국이며, 중국에서 전년대비 3.96% 감소한 540억7072만 달러 수입, 멕시코에서는 전년대비 11.29% 증가한 84억5213만 달러 수입
- 한국으로부터는 전년대비 2.10% 증가한 65억3068만 달러 수입
2016년 1~11월, 미국 통신 관련 제품 수입현황(HS Code 8517)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통신산업 관계자 인터뷰 및 시사점
ㅇ 새 정권이 들어서면서 보호주의 무역의 가능성이 생김.
- 통신 관련 주요 업체인 A사의 한 관계자는 보호주의 무역에 따른 수입 제재로 인해 미국 내 통신 관련 부품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전망함.
- 다른 통신 관련 주요 업체인 B사의 한 관계자는 새 정권이 들어서면 중국과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장벽이 높아져 통신 관련 기기 수입 및 통신산업에 전반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내다봄.
ㅇ 현지의 상황을 고려한 마케팅 방안 모색
- 미국은 판매 대리업체(Sales Rep)가 유통구조상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판매 대리업체를 통해 미국 시장에 진출하는 것도 고려할 만한 방법
ㅇ 미국 내의 통신 관련 바이어들과의 관계 형성 및 최신의 기술 동향 파악이 중요함.
- 개별 바이어와 미팅을 해 우리 제품과 회사를 소개하는 것보다는 주요 통신 관련 전시회를 참가하는 것이 효율적인 방법일 수 있음.
- 전시회 기간 다수의 바이어들과 네트워크를 만들고, 전시회 기간 후 개별 접촉을 통해 제품 및 회사 소개를 하는 방안도 고려할 수 있음.
- 통신산업시장은 신기술이 매우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므로, 전시회를 통해 최신 기술 및 앞으로의 동향을 파악해 시장 흐름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요구됨.
주요 통신 관련 전시회
자료원: CTIA, CNBC, IBIS World, Global Trade Atlas, 인터뷰 및 KOTRA 달라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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