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의 해부학에서 피트니스까지 삶을 지탱하는 근육의 모든 것
나는 근육보다 더 실용적이고 매혹적인 것은 없다고 생각한다 – 인체 해부학의 기원에서 근력운동에 관한 최신 과학까지, 정형외과 의사가 들려주는 근육 교양 강의!
근육이 어떻게 힘과 움직임을 만들어내는지 이해하려면 근육의 미세한 구조와 화학적 특성을 먼저 이해해야 한다.
민무늬근 ; 일반적으로 민무늬근은 우리에게 좋은 역할을 한다. 민무늬근은 시력 조절, 체온 유지, 반고체•액체•기체를 체내외로 운반하는 등의 기능을 감당하며 중요한 순간에 문지기 역할을 하는 등 일반적으로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작동한다.
관상동맥 질환 : 심장은 각막과 연골을 제외한 신체 전체에 혈액을 지속적으로 펌프질하기 위해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심장은 산소와 영양분을 지속적으로 확보해야 하며, 이는 심장 표면의 동맥 시스템인 관상동맥을 통해 이뤄진다. 약물치료는 관상동맥을 열어 혈액이 흐르게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혈관성형술, 스텐트 삽입술, 관상동맥우회술 같은 수술이 시행되는 경우도 있다. 관상동맥 질환은 선진국에서 35세 이상의 사람 중 약 3분의 1이 사망하는 원인이다.
심근 질환 : 관상동맥이 완벽하게 정상인 경우에도 심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질환들이 있을 수 있다. 숨 가쁨, 운동성 흉통, 어지러움, 실신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 관상동맥 질환에 사용되는 것과 동일한 유형의 약물이 유용할 수 있다.
심부전은 관상동맥 지로한, 비대성 또는 기타 유형의 심근병증, 염증, 판막 문제, 고혈압, 선천성 기형 등 대부분의 심장 질환이 공통적으로 도달하는 최종 경로다. 심부전은 65세 이상의 6~10%가 앓고 있다. 심부전 환자의 약 35%는 심부전을 인지한 후 1년 이내에 사망한다. 심장의 수축 속도, 힘, 수축량이 감소함에 따라 혈액이 역류해 다리가 붓고 숨이 차며 지나친 피로를 유발하기 때문이다. 심부전의 가장 전형적인 증상은 가슴 통증이다.
70세가 되면 근육량의 4분의 1이 소실된다. 90세는 50%에 불과하다. 근육량이 줄어들면 호흡 약화나 기침 때문에 사망할 수도 있지만 폐렴에 걸려 사망할 위험도 매우 높아진다. 실제로 근육량이 30%만 감소해도 독립적으로 생활할 수 있는 능력을 상실하게 된다. 근육량이 줄어들면 균형감각과 민첩성이 근력보다 더 빠르게 없어진다. 전체 근육량이 20퍼센트만 감소해도 낙상 위험이 증가하며, 엉덩관절이 부러지면 20퍼센트의 환자가 1년 이내에 치명적인 결과에 직면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