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나도 유명한 이 구절은 어느 학자와 스님이 해석한 법구경 제 1장 1 절이다.
모든 것은 마음이 앞서가고
마음은 가장 중요하고
모든것은 마음이 만들어 진다
만일 나쁜 마음으로 말하거나 행동하면
그로 인해 괴로움이 그를 따른다
수레바뀌가 끄는 소의 발굽을 따르듯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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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일은 마음이 근본이다
마음에서 나와 마음으로 이루어
진다
나쁜 마음을 가지고
말하거나 행동하면 괴로움이 그를 따른다
수레바퀴가 소의 발자국을 따르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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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납 재 해석
mano : mana :( 하나)마나 ,(그러나)마나, 측정 ,평가 , 의식, 인식 ,생각 ,(마음x)
consciousness (컨시오스네스, 의식 ,인식 .정신. )
pubba n : 푸바 : matter(중요한 ,사안 ,문제) , former(앞서 ,전 ,전자에 ,전임 ,과거) ,
earlier (앞서는, 더 , 일찍) , eastern( 동부 , 동쪽의 동구) ,
gama 가마 : p) 우리말 가마 , 가마(타고 ) , 돔 , (솥)단지 , village
s) 가다 , going ,( 난) 가마 , 간다 ,( 오마) 가마
dhamma : 담마 :( 전 장 참조) : 자연 , 들 , 가르침 ,진리 , 담백한, 헤아림 , 등등
mano settha : (마나) 쎄따 , 쎗다 , foremost( 가장 ,최우선 ,중요한 , 무엇보다도)
excellent (탁월한 ,고상한, 우수한, 훌륭한 , ) 잠을 자다 ,자다 , 정지하다
mano maya :( 마나) 마야 : 마야 = 머냐 ,머야 ,뭐야 와 비슷함 ,
fraud ( 분식, 조작 ,사기 ,속임수) , deceit (책략. 사시 ,속임 ) , magic(마술, 마법,주술)
manasa : 마나 사 = intention (의사 ,의향 , 의도,의지).mind (consciousness )
강도 ,긴장, 집약 ,격렬한
ce : 체 , if , ~라면 , 체 體 라고 해석 된다면 , 切,
sace = if ~ 라면 (sacaca)
s)saca : at hand (손에) , together( 함께 ,같이 , 동시에) , in the presence (면전에서)
padutthe (na); paduttha (빠두따 ,파두따 ,빼두따 ,패두따) :
done wrong (잘못된 .틀린 .나쁜 ,잘못햇서 : 잘못 만든 물건을 빼두다 ,빼둩따라고 생각된다)
offended (기분을 상하게하다 ,). against(반대로 ,대항하여) was corrupted(부정한,썩은,손상된)
made bad (매우 나쁜) spoilt (못쓰게 되다. 엉망 ,나빠지다) 사악한 , 불쾌한
bhasati : 봐사띠 : says( 말하다 ,) speaks (말하다,알리다 ,연설하다) , shine(빛나다 ,빛 ,비치다,광택)
bhassati :봐싸띠 : falls down(쳐서 넘어뜨리다 , drop( 하락 , 한방울씩 떨어지다) descends (내려오다 ,빠지다 ,하강하다 ,기원하다)
봐사 = 봐서 , (있다) 봐서, 봐사띠 = 본성을 보다,봐서
va ; 또한 ,역시 ,~ 인하여
karoti : 까로띠, 깨로띠 :build (체격 ,만듦새) , dose(약, 복용약, 투여,약간에 ) . acts( 법율, 행동, 행위 , 연기하다) , makes(만들다.~하다) ,cause (야기하다, 끼치다 , 원인이 되다) 세우다 ,주다 ,되게하다,행하다 , 이행하다 등
이북발음으로 고로띠 ,거러띠, 꺼러티 라는 발음과 뜻도 있는듯 하다,
va 바 (所) : 역시 , 또한 , ~ 인하여
tato ; 따또 , 때 또 from there(거기서부터 ), thence (그 때부터 ,그것이 원인이 되어)그러므로 ,따라서 ,그 위에 ,거기서 등등
때 또 :( 그) 때 부터 ,( 그) 때 또
nam : 남 ,: see so (거 봐, 그렇죠 ,그러면 그렇지) , to bend, inclined( 마음 내키는 ,기울어진) , 경향이 있는
그랫남, 저랫남 , 그랬나, 저랫나 , 감탄사, 찬탄
dukkha(m) : 두카 = 괴로움 ,고통 . 어린아기가 젖을 떼려고 할 때 오는 괴로움에 시작
두 頭 까 , 두 카
anveti : 안베띠 : follow , approaches (다가오다 ,접근 ,따라가는,따라오는)함께가다 ,동행하다
= anvaya (안바야 ,안뵈여 ,안배야) :course (항로 , 방향 ,과정) , 비슷함 ,적합성, 전통 , 전설
cakka(m) : 차까 ,S)차끄라 , : 착 끌어 안다 , 광휘, (태양 에너지를 끌어 앉다). 휘감다, 착수, 머무르다
P) cakka
a wheel; circle; disc; cycle; command
S)चक्र ca-kr-a, n.; V. sts. m. runner: intv.
√kar wheel; potter's wheel; discus (esp. of Vishnu);
oil-press; circle; circling in the air ..
va : 역시 ,또한 ,~ 인하여
vahato : 바하또 : vahana , vahata = bears(곰 ,낳다 ,참다 , 부담 ), 유동 , 흐르다 ,몰입, carries ( 나르다 ,옮기다), flows ( 유동 ,흐름 ,몰입), carry (휴대 ,운반 ,싣다), 트랜스포트
발음상 배해따 =밷따 =임신에 뜻도 있다. 그래서 낳다 .(몸 안에) 실린.등에 해석이 가능하다.
pada(m): 빼다: , 발전 ,추적 ㅡ, 흔적 , 자취 , 역 , 장소 ,빼내다 ,빠지다, 뽑다 , 낳다 ,생산.출산
(빼내서 )간추리다 .句 등등,
padam : 빼담 ,빠담 : 원인 , 일 ,장소 측정 ,대책 등등
사실 발음상 m ,을 삽입할 뿐 pada 와 의미가 같은 경우가 만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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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no = mana pubba n
의식(인식)이 앞서는 (좀 더 빨리)
gama dhamma / s) 가마 , 간다 담마
(앞서가는 의식을 살펴보면.담담히 헤아리면)
mano settha /
의식이 최우선이며(중요한)
mano maya/
의식이 조작하고 ( 속임수를 만들고 )
mana sa : 의식이 스스로 manasa(강도,긴장 ,격렬)
ce ( sace = if ~ 라면 ) ce= 體
padutthe (na) = paduttha /
잘못 된다면 ) 기분을 상하게 (한다면)
bhasati : 말하는 , (빛나는) ( 주 : 본성을 봐서 , 봐 + sati 등)
bhassati : (떨어지다 , 하락하다, 빠지다)
va karoti
역시 ,또한 만들다 ,이루다
va
역시 , 또한 ~이라고 하지만.양쪽의
이바.여바 ㆍ혹은
tato 그것이 원인으로(그때부터
nam dukkha(m)
그렇게(그러면) 괴로움이
anveti 따른다
cakka(m) va vahato 유동(유입)옮기다
휘감아 또한 , 역시, 배다.머물다
pada(m): padam
흔적을 (한발씩, 자취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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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름으로 조합하여 정리 해석해 보았다.
앞서가는 의식을 헤아리면
의식이 우선이며
의식이 조작하며
의식이 스스로
기분을 상하게 만들며 본성을 본다면 (bhasati: 본성을 봐서 )
또한
그때부터 그렇게
(그것이 원인이 되어 )
괴로움이 휘감아 유입되어 머무른다.
{또한 자취가 유입되어 괴로움이 머무른다
(한발씩 옮기어 괴로움이 머무른다)
(그렇게 괴로움이 따라서 휘감아 흔적이 머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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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cakka
a wheel; circle; disc; cycle; command
S)चक्र ca-kr-a, n.; V. sts. m. runner: intv.
√kar wheel; potter's wheel; discus (esp. of Vishnu);
oil-press; circle; circling in the air ..
차까 (착각) , 차끄라, 착끄라는
태양 에너지를 착 끌어 안다 ㅡ 라는 뜻으로 신체가 光(化)된다는 것이며
참선.단전 .기공 수행 등을 하면 단전이 뜨거워 진다고 한다
그것이 온 몸을 휘감아 돌면 제 8 차끄라가 열린다고 하는데,
열린다는 것 보다는
태양 에너지를 착 끌어 안으면 온 몸이 광화되어
자연과 일치하는 자연물이 되는 것이라 여긴다.(다르마)
이 단어를 바퀴. 전륜. 소 마차, 뒤꿈치로 해석한다는 것은
너무 살을 만이 붙인 것이 아닌가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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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가 도원 합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