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장 어린이와 아동문학
1. 문학에서 아동문학으로 자리 잡기
2. 아동문학의 기원
제 2 장 아동문학의 흐름
1. 우리나라 아동문학의 역사
2. 세계 아동 문학의 역사
제 3 장 아동문학의 성격
1. 아동문학의 특성
2. 아동문학의 가치와 효용성
3. 아동문학의 범주와 구성 요소
제 4 장 아동문학 교육 이론
1. 문학 중심의 아동문학 교육 이론
2. 교육 중심의 문학 교육 이론
제 1 장 어린이와 아동문학
- 17세기 유럽의 어린이용 텍스트들은 영국 청교도들이 만들었으며...설교적이고 억압적이었다.
- 과거에 보편적이었던 지식에 비추어 보면, 우리가 오늘날 어린이란 무엇이고 그들이 무엇을 읽고 무엇을 읽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가설에
지나친 자신감을 갖는 것은 위험하다.
1. 문학에서 아동문학으로 자리 잡기
- 아동문학이란 '어린이를 즐겁게 하거나 가르치기 위해 글로 쓴 작품과 거기에 딸린 삽화를 통틀어 일컫는 말'
- 본질적인 아동문학의 시원은 근대 문명의 발달과 함께 인간 중심의 휴머니즘에서 비롯되었으며, 무엇보다 아동을 독립된 인격체로 보는
아동관의 변화에 기인한 것이다.
- 18세기 후반 루소의 '에밀'이 출판된 이후 아동을 하나의 인격체로 보는 근대적 아동관이 성립
- 아동문학의 성립에 있어 예술적 기초를 제공해 주는 것은 전승문학이 가지고 있는 상상력이다. 그러나 민화나 신화, 옛이야기에서 나오는
상상력을 현대 아동문학의 상상력으로 수용하는 것과는 다르다. 따라서 전승 문학의 상상력은 원시 종교의 영향으로부터 해방되어야 하고, 아동문학의
예술적 기초를 이루고 있는 옛이야기가 과도기적인 영향력을 끼치면서 근대적인 상상의 세계로 전이되어 왔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근대적인
아동문학의 상상력은 보다 동심에 접근되어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2. 아동문학의 기원
* 문학의 기원설
(1) 심리적 기원설 : 순순한 인간의 심리적 욕구에 의해 산출
- 모방 본능설 ;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 유희 본능설 ; 칸트, 스펜서
- 흡인 본능설 ; 다윈
- 자기 표현 본응설 ; 허드슨
(2) 발생학적 기원설 ; 그로쎄
(3) 발라드 댄스설 : 원시 종합 예술의 상태에서 발생하였다. ; 몰튼
- 원시 종합 예술 -> 구전문학 시대에 설화문학과 시가문학 -> 서사시, 서정시, 극시
-> 이야기하는 시 ; 호메로스의 '일리아드'와 '오디세이' ==> 17세기 프랑스의 페로 동화집, 18세기 영국 뉴베리 출판,
독일 그림 형제 '가정과 어린이의 옛이야기집, 덴마크의 안데르센 '어린이를 위한 이야기집'
-> 노래하는 시 ; 구비문학 =====> 영국 '마더구스 벨로디'
-> 표출의 시 ; 세익스피어 ==> 영국 찰스램, 메릴램 남매에 의해 재화
제 2 장 아동문학의 흐름
1. 우리나라 아동문학의
역사
1) 우리나라의 아동문학사 시대 구분
- 이 재철
(1) 고전 아동문학 시대
- 동화 문학의 원형 : 단군신화, 고주몽 신화, '삼국사기','삼국유사','동국여지승람'
등의 신라의 시조 신화, 수로왕 신화, 삼성시조 신화(제주도), 방이설화, 귀토 설화, 온달설화, 최고운전, 죽통미녀, 호원, 연오랑 세오녀,
거타지설화, 홍길동전, 심청전, 흥부전
- 동요 문학 : 구지가, 서동요, 해가사 등의 전승동요는 '옹고집전','심청전','춘향전'
등에 기록, 이는 판소리 계열의 전래동화가 아동극의 원류라는 것, 여기에 자장가, 구구풀이, 한글풀이도 기록.
- 구전동요 : 달요, 나무요, 자장가, 어깨동무요, 두꺼비 집짓기, 미나리요, 비요, 꿩요,
방아개비요, 동개둥이요, 술래잡기요, 널뛰기요, 달강달강요, 방귀요 등등
- 고전 동요 문학의 특징 ; 대부분 참요적인 성격 : 계림요, 완산요, 보현찰요, 만수산요,
목자득극요, 남산요, 충성요, 구맥요, 파랑새요 등
- 개화기의 번역, 번안 문학 : 천로역정, 이색우언(이솝우화), 철세계, 해왕성(몽테크리스토
백작)
(2) 해방 전 아동문학
① 1908년~1923년
- 육당 최남선 : 소년(1908), 붉은 저고리 (1913년),
아이들보이(1913-1914), 새별(1913-1915) 등
- 춘원 이광수 : 정육론(1908), 어린 벗에게(1919), 소년의 비애(1919)
② 1923년 ~1939년
- 소파 방정환 : 사랑의 선물(1922), 어린이(1923~34), 색동회 결성
- 아동 잡지 전성 시대 : 신소년, 새벗, 아이생활, 별나라
* 어린이 : 동요 황금 시대, 서덕출, 윤석중, 이원수, 윤복진 그리고 박목월
* 신소년 (1923~34), : 절충적 다양성,
교화적->민족주의적->프로문학적
* 새벗 (1925~34) : 중간자적, 흥미위주-> 좌경화
* 아이생활 (1926~44) : 기독교 전도, 최장수 잡지
* 별나라(1926~34) : 프로문학, 무산 아동 중심, 사회주의적 계급의식
- 박영종, 강소천, 강승한, 김영일, 이구조, 마해송(1923, 최초의 창작 동화
'바위나리와 아기별'),
- 한정동(따오기, 갈잎피리), 윤석중(윤석중 동요집, 잃어버린 댕기), 이원수(고향의봄),
윤복진, 박영종(얼룩송아지), 강소천(호박꽃 초롱, 꿈을 찍는 사진관). 김영일(다람쥐). 윤극영(설날, 반달), 김성도(어린 음악대),
박경종(왜가리)
③ 1939년~1945년
- 1937년 중-일 전쟁, 1939년 태평양 전쟁 후 암흑기
(3) 해방 이후 아동문학
① 1945년~1950년
- 좌우 대립에 의한 혼미, 새로운 아동 문화 운동 재흥, 전대 아동문학의 정리와 결산,
과도기적 문단 형성, 율문 중심에서 산문 중심으로의 교체, 대중적 아동문학의 태동 등 실질문학 지향의 과도기
② 1950년~1960년
- 통속문학 팽창 : 정비석, 박계주, 김내성, 최요안, 조흔파, 장수철, 현실 비호적이거나
몰현실적
- 저해적 시기
③ 1960년~1976년
- 임교순, 권정생, 임신행, 오세발, 이오덕,
정진채, 정채봉, 배익천, 송재찬
④ 1976년~1988년
- 출판사들이 창작 아동문학에 대한 인식을 달리하고, 국내 전문 아동 문학가들의 창작집을
발간
- 1970년대 후반부터 이어져 온 사실 동화, 생활 작문 운동이 농촌 어린이, 근로 소년,
도시 서민 가정의 어린이의 생활을 소재로 저항적 리얼리즘 운동을 전개했으며, 이오덕의 평론집 '어린이를 지키는 문학'(1984, 백산서당)을
통해 이들 문학 운동의 이론을 살필 수 있다.
- 아동문학이 학문의 영역에서 확실히 자리잡게 되었다.
⑤ 1988년~2000년
- 그림책 분야의 발전, 다양한 주제를 다룬 작품들의 창작, 와국 동화 및 그림책들의 활발해진
번역, 동화 비평 모임과 독서 문화 활동의보급, 출판사 중심의 아동문학 시상 제도 확산
-
⑥ 2000년대 이후
- 60~70년대 세계 명작 전집이 주류, 80년대 단행본 시장 형성, 90년대 그림책 시장
형성, 이후 확대
- 동시 영역은 침체, 백창우가 동요시에 곡을 붙여 노래, 기존 동시로 그림책을 만드는 기획물
등장
- 청소년문학이 문학 고전 읽기에서 동시대 작품 읽기로 이행.
- 정기간행물로는 '아동문학평론', 아동문예, 어린이문학, 창비어린이, 시와 동화
2. 세계 아동문학의 역사
1) 19세기 이전의 아동문학
(1) 중세 초기의 구전동화와 초기 교과서
- 시골의 우화, 궁전의 영웅 설화
- 수도사들의 라틴어 교과서, 백과사전
(2) 인쇄기의 발명으로 달라진 어린이 책들
- 윌리엄 캑스턴이 최초로 '트로이 전쟁 이야기(1474)' 등 106권의 책을 출판,
- 프리머(입문 독본.기도서)와 혼 북(알파벳과 기도문이 적힌 입문서)가 나왔다.
(3) 종교적 색채가 강한 작품
- 17세기, 청교도주의 전성기, 극단적으로 종교적 색채 강화, 토마스 제인웨이의
작품들.
- 존 번연이 '천로역정' 후에 쓴 작품들
(4) 옛이야기
- 샤를 페로의 '옛이야기 또는 조그만 이야기'에 잠자는 숲속의 공주, 빨간 두건 소녀, 장화
신은 고양이, 푸른 수염의 거인, 요정들, 신데렐라, 엄지동자, 고수머리 리케의 8편이 실려 있다.
(5) 성인을 위한 작품이었지맘 아동이 즐겼던 작품
- 존 번연의 천로역정(1678), 데포의 로빈슨 크루소(1719), 스위프트의 걸리버
여행기(1726)
(6) 아동도서를 최초로 출간한 뉴베리의 작품
- 존 뉴베리(1713~1767)이 200여 종의 '챕북'을 만들어 팔았다.
- 미국 도서관 협회에서 뉴베리상 제정.
- 18세기에는 도덕적 색채가 강해지고 19세기까지 이어짐.
(7) 시
- 프랑스에서는 민족적 기질과 오랜 봉건제도의 영향으로 개인적인 행복을 현실 속에서 추구하려는
경향이 나타났다.
- 라퐁텐의 우화집은 1668, 1678, 1694에 걸쳐 240편이 실린 12권으로 완성.
'이솝이야기'와 '여우 이야기'엣 가져온 것들.
2) 19세기 아동문학
- 낭만주의 사조 출현으로 아동의 권리와 독자성이 인정, 루소의 '자연주의 사상'은 아동만의
고유한 권리에 대한 인식과 아동 교육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이해와 준중이 필요함을 제기.
- 그림형제, 안데르센 외에도 영국의 킹즐리, 루이스 캐롤, 이탈리아의 꼴로디, 프랑스의 쥘
베른 등
(1) 옛이야기
- 1812년 그림형제의 동화집이 등장, 언어의 아름다움과 구성의 완전성, 소재의 독창성,
이야기 전개의 자연스러움으로 인해 문학적으로 높이 평가, 게르만 족의 강인한 민족성의 표출로 교육적 가치도 높이 인정. 백설공주, 헨젤과
그레텔, 개구리왕자, 브레멘의 음악대, 늑대와 일곱 마리 염소, 라푼첼 등
-
- 1890년 조셉 제이콥스의 '영국 옛날 이야기집'은 영국, 아일랜드, 스코틀랜드, 웨일즈,
인도 등의 전승되어 온 옛이야기를 수집해서 6권으로 펴낸 것. 잭과 콩나무, 아기 돼지 삼형제, 곰 세 마리 등
(2) 창작 동화 - 근대적 아동문학의 성립
- 안데르센(1805~1875)은 1835년에 구전동화를 개작한 '어린이를 위한 이야기'
발표, 이후 2집과 3집에는 창작동화 발표.
- 안데르센의 동화들은 자유로운 상상의 세계, 긍정적인 인간관이 담겨 있다. 단순한 선과 악의
구별이 아닌 인간에 대한 깊은 애정, 삶에 대한 가치와 인류에 대한 이상을 지켜 나가려는 믿음 등
- 찰스 디킨스, 알퐁스 도데, 호프만의 '호두까기 인형', 스피리의 '하이디' 등
(3) 상상과 공상의 판타지 동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