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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
목 적 |
놀이치료 프로그램 |
준비물 |
1 |
ㆍ자기노출 및 자기인식 ㆍ대인 관계형성 |
공놀이 |
여러 가지 공(소리 나는 공 포함) |
2 |
ㆍ자기노출 및 자기인식 |
그림 그리기 |
종이, 크레파스 ,색싸인펜, 물감 |
3 |
ㆍ자기노출 및 자기인식 |
플레이도그(칼라찰흙) |
칼라찰흙, 점토 |
4 |
ㆍ이완 및 신뢰감 형성 ㆍ자기노출 및 자기인식 |
모래상자놀이 |
모래상자 여러가지 모형의장난감. |
5 |
ㆍ자기노출 및 자기인식 |
핑거 페인팅 |
풀, 물감 |
6 |
ㆍ자기노출 및 자기인식 |
거울게임(아동의 행동 따라하기) |
없음 |
7 |
ㆍ이완 및 신뢰감 형성 |
비누방울놀이 |
문구점에서 구입 |
8 |
ㆍ자기노출 및 자기인식 |
다양한방법으로 걷기 |
음악테이프 |
9 |
ㆍ애착형성(양육) ㆍ이완 및 신뢰감 형성 |
핸드로숀을 이용한 신체접촉 |
로숀, 거울 |
10 |
ㆍ자기노출 및 자기인식 |
물놀이 |
풀장, 수돗가 |
6) 놀이치료 프로그램 적용 결과
각 프로그램을 회기별 관찰 결과와 사잔 사후 검사를 통한 향상 정도를 지면 관계상 생략하고, 놀이를 통한 K의 심리 변화만 언급하고자 한다.
순번 |
놀이치료 프로그램 |
프로그램 적용결과 |
1 |
공놀이 |
자신의 의지대로 처음 실시한 놀이여서 교사의 관심을 끌었다. 그래서 조금이라도 공에 관심을 보이면 강화를 해주었다. 그러자 교사와 공을 주고받는 놀이가 가능했고, 반 친구 중 G랑 세 명이 하는 공놀이를 하였다. 지금은 점심시간이나 청소시간에 G랑 공을 바닥에 연속적으로 친 후 공을 주고 받는 놀이와 공 던지는 놀이를 재미있게 한다. |
2 |
그림 그리기 |
처음에는 연필로 힘없이 끄적였는데 지금은 색싸인펜을 사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 낸다. 필압이 너무 강해 종이를 찢는 경우도 더러 있다(자신감의 향상으로 해석했음).지금은 동그라미를 연속해서 A4종이 가득 그린다. |
3 |
우유심부름 하기 |
우유심부름은 지금도 계속하며, 친구들의 이름을 교사가 부르면 갖다 주는 놀이를 즐겨한다. |
4 |
핸드 로숀을 이용한 신체접촉 |
처음에는 싫어했으나 나중에는 교사가 로숀을 듬뿍 묻혀 신체 여러 부위를 만져 주면 소리내어 웃으며 즐거워한다. |
5 |
플레이 도그 |
옆 친구가 하는 것을 보고 난 후 가끔씩 하는 놀이이다. 고무찰흙(항상 보라색을 선택)을 통에서 꺼내어 조금씩 떼어도 보고 뭉쳐도 본 후 조금씩 떼어서 통에 넣는 작업을 좋아하고, 교사가 보면 숨기고 교사의 반응을 살핀다. 이럴 때는 “K가 찰흙을 가지고 노는구나. 선생님에게 보여주고 싶지 않은가 보구나.”와 같은 반영을 해주면 안심하고 계속 노는 것을 볼 수 있었다. |
3. 마무리를 지으며ㆍㆍㆍ
K는 우리 반 친구 중 제일 먼저 교실에 들어와서는 교사에게 자기 얼굴을 들이밀며 뽀뽀 해 줄 것을 요구하면서 하루가 시작된다. 선생님 손을 끌어 당긴 후 창가로 데려가서는 학교 버스를 가리키며 “버스”라고 말도 하며, “이리와”, “선생님” 등 많은 표현 언어가 나오기 시작했다. 또한 청소시간에는 자기 스스로 의자를 정리하고, 밀대로 교실 바닥을 닦으며, 자기얼굴을 교사의 얼굴에 들이대며 소리내어 웃는 귀여운 K가 되었다. 물론 이 놀이치료가 모든 문제를 해결해 주지는 않지만 K와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출구를 만들어 주었고, 교사에게 무엇인가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주었다.
놀이치료를 실시하면서 가장 어려운 점은 허용적인 환경구성과 아동의 눈높이에서 놀아주는 게 제일 힘들었으며, 관계형성의 포인트라 할 수 있는 도구(매개물)를 찾는 일이었다. 그리고 아동이 하고 싶은 놀이를 하도록 하면서 교사가 의도하는 대로 끌어가기 위해서는 아동심리와 발달장애를 막연하게 아는게 아니라 많은 공부를 해야 함을 깨달았다.
K의 경우 교사와의 의사소통이 이제 시작단계에 있고, 계속적인 놀이치료프로그램을 개발해 실시할 예정이다. 밝고 명랑한 K가 또래와 어울러 노는 그 날을 꿈꾸며 오늘도 신나는 놀이마당을 펼쳐본다.
참고문헌
송영혜. (1997). 놀이치료원리. 대구: 대구대학교 출판부.
첫댓글 감사히 담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