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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사교 댄스 스포츠 원문보기 글쓴이: 장미
<제2기 트레이너 자격시험 예상문제>
▓ 스포츠 교육학
❐기본방향
스포츠 참여 문화 조성 및 극대화 - 모든 사람을 위한 형식으로서의 스포츠
참여자 중심의 스포츠 - 스포츠의 본질과 스포츠 참여자를 보호하고 유익하게 함
참여의 범위 확대 - 스포츠 참여에 장애가 되는 요소(성별, 인종, 사회적 지위) 극복
❐스포츠교육과 체육
스포츠 교육은 단지 체육내의 한 영역으로서 결코 체력적인 요소의 의미를 약화시키는 것이 아니다.
❐스포츠 교육과 체육의 차이점
스포츠 교육은 전통체육에서 스포츠 기술 지도에 대한 불만족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스포츠 교육은 학습자 입장에서 학습자에게 흥미를 주는 요소는 단순한 기술습득이 아니라 사회적 상호작용임을 발견하고 개별적 기술지도를 탈피하여 상황(Game-like situation)을 연계시킨 게임위주로 교육을 한다.
❐스포츠 교육이 체육과 다른 점
1.참여 요구 Elimination tournament보다 Round-robins tournament를 지향, 팀 수 제한
2. 발달단계에 따른 참여 : 성인 스포츠에서 약간 변형하여 참여유도, 단, 스포츠의 본질은 보호
예) 배구에서 네트를 낮추는 것, 배구 게임 인원수를 3명으로 하는 것
3. 다양한 역할 - 선수, 코치, 시한, 점수 기록 판 등 다양한 역할을 학생에게 줌
❐스포츠 교육 특성
시즌(season) - 스포츠를 의미 있게 체험하는 기간(연습, 시합, 결승전...)
스포츠 교육에서 단원은 길다.
이유는 ㄱ.스포츠는 기능이 수월해야 하므로 지도되어야 할 것이 많다.
ㄴ. 스포츠 게임에 익숙하도록 지도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린다.
소속(affiliation)스포츠 참여와 개인 성장의 직접적인 조건이 되는 것.
팀에 소속되는 것은 열정(enthusiasm)을 만든다.
공식시합(formal competition) -스포츠 경쟁 형식으로 season전에 결정되기도 한다. season이 전개되어질수록 기초연습시간은 줄어들고, 스포츠 게임 시간이 늘어난다.
결승전(cultiminating event) - The Best를 선발하는 것
기록보존(keeping record) - 피드백 자료, 목표설정, 평가 형식
축제 (festivity) - 축제는 스포츠 참가자에게 더 없는 의미를 준다.
❐발달적으로 적합한 경쟁(발달단계에 따른 참여)
스포츠 교육은 기술수준, 성별, 신체장애에 관계없이 발달단계에 적합한 경쟁을 제공한다.
열심히 공정하게 뛰고 상대편을 존중하며 경기가 끝나면 모든 상황도 끝난다는 것을 비중을 두어 가르친다.
❐경쟁의 의미
1. 축제 - 함께 하는 것(참여) 축제 분위기 형성 --> 스포츠 참여를 축하하는 것을 배운다.
2. 적성을 추구하는 것과 관련된 중요한 의미
다른 사람과 어떤 팀과의 경쟁이 아니라 자신과의 경쟁이다(기록,...)
3. 라이벌 - 다른 선수, 시간, 다른 객관적 기준(스포츠는 zero-sum) 경쟁이다.
❐스포츠 교육모형적용
1. 초기계획
실기 및 심판, 점수기록 등의 역할에 대한 지식과 기능을 지도하기 쉬운 친근한 스포츠를 선택한다.
학생에게 참여의 기회를 제공한다.
season이 무리 없이 진행되기 위해 필요한 교육자료를 선정하고 준비한다.
season을 축제로 비상(돌발)사태에 대한 계획하기
2. 스포츠 선택
어린학생일수록 연령에 따라 다양한 스포츠를 경험해야 한다.
고등학교를 입학하는 학생이 자신에게 유리한 스포츠를 선택하는 것은 교사에게나 자신 에게나 교수학습활동을 개선시킨다.
새로운 스포츠는 모든 학생이 선택경험이 없으므로 능력의 차이가 없기 때문에 지도가 쉽다.(예-펜싱)
학생이 더욱 스포츠교육경험이 많아지면 스포츠 선택 의사결정에 참여해야한다.
3. 변형 스포츠
참여의미 : 기술을 실제로 사용하며 팀원으로서 전략적인 play를 하는 것
1. 반코트(small- sided)게임을 한다. --> 팀원의 인원수 줄임
2. play상황이 학생에게 친근해지도록 수정 --> 규칙을 통해 Play
팀 안에서의 학생의 역할
코치, 감독, 심판, 점수기록관, 매니저, 방송담당, 스포츠 위원
❋ 인간중심체육모형과 적용방향
1. 개요
인간중심 모형은 ‘인간 개개인의 개별특성을 강조’하여 체육이 학생자신의 정체성을 갖고 자아를 실현하는데 도움을 주어야 한다는 입장을 취한다.
체육이 개인의 전체적인 행복에 기여해야 한다는 발달 교육론자들의 주장을 수용하면서도, 각 개인의 개별적 즉성을 강조한다.
표준화된 학교 프로그램과 교수방법으로는 적합지 못한 것으로 간주될 수도 있으며, “정의적 영역”에 대한 고려가 중요시 된다.
2. 내용 및 특징
Hellison의 1973, 1978, 1982 년의 연구들이 이 모형을 잘 설명해주고 있다. “인간중심 체육”은 신체활동을 통해 개인의 정체성을 발견하도록 도와주며, 학생의 자아존중, 자아 실현, 자아이해, 대인관계 발달 등을 교수중심활동의 중심과제로 삼는다.
<인간중심 교육과정 모형의 기본개념>
ㄱ. 인생의 주요목적은 개인의 잠재력을 실현하고, 스스로의 꿈을 달성하며 유능한 인간이 되는 것이다.
ㄴ. 각 개인은 독특한 잠재능력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ㄷ. 각 개인은 기존문화로부터 탈피할 수 있는 선택권도 부여되어야 한다.
ㄹ. 인간이 “어떻게 느끼는가” 하는 것이, “무엇을 알고 있는가”보다 중요하다.
ㅁ. 학습방법과 그 내용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은 학습자 자신이다.
<체육프로그램의 목적>
ㄱ. 학생들이 자아-신체-세계와의 관계를 알도록 하고,
ㄴ. 공동체 의식을 심어주고
ㄷ. 적극적이고 명랑한 정신을 조장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인간중심 모형의 개념 틀>
모험단계 -->참여단계 --> 자기방향 --> 설정단계 --> 친사회적 행동단계 -->통합단계
<특징>
ㄱ. 운동참여는 학생 각자가 선택해서 할 수 있으나, 선택결과에 대해서는 스스로 책임을 져야 한다.
ㄴ. 학생들은 토론을 통해 자기 이해력을 높일 수 있다
ㄷ. 어느 정도 자기 통제력을 기르면서 개별 프로그램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적용의 문제점>
ㄱ. 전적으로 교사와 학생사이의 개인적인 관계에만 의존한다는 점이다.
ㄴ. 전통적 체육 프로그램에 익숙한 교사들은 개별화된 새로운 교수전략을 습득하는 데 어렵다.
ㄷ. 장학사들은 학생들에게 주어진 선택권과 개별화된 프로그램에 대하여 다소 저항감을 기질 수도 있다.
3. 교육과정 모형에 적합한 교수 전략
Mosston이 분류한 의사결정차원에 따른 교수유형의 선택에 영향을 끼치는 두가지 요소는 “과거의 형태”와 “의사결정에 대하여 학생이 가지고 있는 능력”이다. 이러한 문제는 “집단 교수냐?”, “개별교수냐?”하는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
인간중심 체육모형에서 “개별교수”와 “개인의 목표설정”에 크게 의존한다.
그런데 우선 다른 학생들의 권리에 방해되지 않고, “자율적인 방법”으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자기관리수준”이 적절해야 한다.
그러므로, 이때까지 “직접교수 유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 사회발달 모형
1. 주요주제
- 학생들을 무책임단계에서 자기통제 단계로 성장시키는 사회적 발달의 6단계
- 사회발달 모형의 요구를 충족시키도록 설계된 교육과정
- 현대사회의 배경 하에 특별히 문제에 직면한 사춘기 학생을 위해서 사회적 발달의 중요성을 설명하는 이론적 근거
- 사회발달 모형의 목적을 충족시켜 왔던 학교 프로그램과 활동에 대한 사례
2. 스포츠 = 축소된 사회
사회발달 모형은 기능, 체력, 지식에 대한 목표들을 우선시하지 않는다. 사회적 목적이 우선이고 다른 목적들은 수단에 불과하다.
사회발달 모형은 문제학생 또는 소극적이고 학교 사회 적응력이 부족한 학생을 체육 / 스포츠를 통해 사회성을 길러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 사회적 발달 단계
- 0단계 (무책임 단계) - 소극적으로 참여, 동료를 비웃고 방해함. 동기화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교사가 통제하기 힘들다.
- 1단계 (자기통제) - 학습에 임할 수 있는 단계,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감 가지기 시작
- 2단계 (참여) - 자신을 통제하며 자발적으로 참여함
- 3단계 (자기책임) - 자신이 의사결정 하기 시작
- 4단계 (애호) - 동료 또는 교사에게 반응하는 것
- 5단계 (초월단계) - 수업에 나타나는 전략 중에서 변화(개선안)를 제안하기도 하고 평가를 하기도 함 (진정한 협력자, 지도자의 책임수용)
4. 사회발달 모형 적용
1) 사회적 발달 단계는 4-5단계로 상황에 따라 다르게 구분되기도 한다.
한 단계에서 다른 단계로의 진보는 분명하고 명확하다.
2) 사회적 발달의 수준을 높이는 유용한 전략으로 계약서 또는 check-list 가 사용된다.
발달수준이 높아질수록 계약의 길이와 복잡성도 증가한다.
5. 적용을 위한 전략
1) clean day : 학생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날
2) Open Negotiation : 학생으로 하여금 약간의 저항을 허용하는 날
3) Counseling session : 교사와 학생 개개인 사이의 개인적 의사소통
4) Confracting : 보여지기로 예정된 행동수준으로 학생들을 돕는 전략
5) Talking Bench
❋ 개념중심 프로그램 모형
1.주요 주제
역사적 견해 점으로부터 그리고 가장 최근의 형식에서의 개념 접근
교육과정의 이론적 근거와 그것을 뒷받침해주는 철학
개념교육과정으로의 체력 접근
체육의 하위구성내용(subdiscipline)에 근거한 개념 모형
2. 개념 접근
체육의 다양한 활동을 하는 법을 배울 때 체육에 대해서도 배움
체육에서 인지적 목표는 체력, 기술, 사회성 발달 목표와 대등하나 실제로는 거의 동일시 되어오지 못했다.
개념접근은
1. 지식과 이해 목표를 강조한다.
2. 방법 및 이유를 강조한다.
3. 개념접근 이론적 근거
개념모형은 전형적으로 인간에 대한 특별한 견해와 인간발달의 교육의 역할에 근거를 둔다.
학생 자신의 존재를 조절하고 책임지는 자기지시적인 개인을 육성하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의 목적은 숙련성을 지향하는 재능과 능력을 발전시키는 것이다.
방법과 이유에 대한 지식을 중요시하는 것은 실기위주를 강조하는 다른 모형으로부터 개념적 접근의의미를 특별하게 부각시켜 준다.
<스포츠교육학 예상문제>
(진위형)(예상문제)
1. 직접 지도 모형은 학생이 교사의 지시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면 가장 효율적인 수업모형이라고 할 수 있다. (O / X)
답: O
2. 커플간 파트너십을 증진시키는 데에는 동료교수모형이 개별화수업모형보다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O / X)
답: O
3. 기본동작에 대한 가장 좋은 학습방법은 무조건적인 반복 연습이다. (O / X)
답: X
(선다형)(예상문제)
4. 댄스스포츠지도에 있어서 학습자 수준에 따른 진도와 적극적인 참여를 목적으로 선정하였다. 다음 중 어떤 수업모형이 가장 적절한가?
① 직접지도모형
② 이해중심게임모형
③ 탐구수업모형
④ 개별화수업모형
⑤ 스포츠교육모형
답: ④
5. 다음 중 스포츠교육모형의 특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시즌
② 팀 소속
③ 짝(Dyad)
④ 결승행사
⑤ 기록작성
답: ③
(연결형)(예상문제)
6. 다음은 탐구수업모형을 활용하기 위한 질문에 관한 내용이다. 서로 대응하는 것끼리 줄로 이으시오
① 수업 전 ㉠ 학습자의 학업결과 파악
② 수업 중 ㉡ 문제해결을 위한 트레이너의 개입
③ 수업 후 ㉢ 학습자의 흥미 관심 유발
답: ①-㉢, ②-㉡, ③-㉠
(단답형)(예상문제)
7. 아래의 그림은 어느 모형을 설명한 것인가?
답: 협동학습모형
8. 다음은 직접지도모형의 6단계이다. 이를 순서대로 적으시오
① 피드백 및 교정
② 초기과제 연습
③ 독자적 연습
④ 본시 복습
⑤ 전시과제 복습
⑥ 새로운 과제제시
답: 5-6-2-1-3-4
9. 여러분이 댄스스포츠를 지도할 대 어떤 모형을 활용할 것인지 모형의 이름과 그 이유를 간략히 기술하시오.
답:
모형이름:
그 이유:
10. 스포츠 교육 모형이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예상문제)
스포츠를 하는 방법(How to sports)를 가르칠 뿐만 아니라 이에 덧붙여서 스포츠 체험, 책임감, 협동성 등을 가르쳐서 스포츠맨으로서 평생 스포츠를 즐기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11. 스포츠 교육의 목적에 대하여 간략히 쓰시오.(예상문제)
스포츠 참여자나 지도자에게 기능(유능한 스포츠인), 지식(교양있는 스포츠인), 태도(열광적인 스포츠인)을 강조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운동역학
❐ 안정성에 관여하는 요인을 들어 안정성을 설명하고, 안정성과 운동성의 관계를 밝혀라(참고자료)
물체를 넘어뜨리는데 든 힘이 들수록 그 물체는 안정상태에 있다고 말한다. 안정성에 관여하는 요인에는 무게중심의 높이, 기저면의 크기, 중심선의 위치, 질량, 마찰력이 있다. 무게 중심이 낮은 경우가 안정성이 높으며 기저면이 넓은 경우 좁은 경우보다 안정성이 높다. 또한 기저면의 중앙에 중심선이 가깝게 위치할수록 안정성이 높으며, 여기에서 기저면이라 함은 물체가 지면과 접촉하고 있을 때, 그 접촉면들을 상호 연결시킨 면적이고, 중심선이란 물체의 중심으로부터 중력의 방향과 동일한 방향으로 그은 가상적인 수직선이다 .
또한 안정성은 물체의 질량에 정비례한다. 동일조건하에서는 질량이 클수록 안정성이 높다는 말이다.
끝으로 마찰력 역시 클수록 안정성이 놓다. 이상의 안정성의 원리에 입각하여 스포츠 현장에서 평형상태가 요구되는 운동을 할 때에는 넓은 기저면, 낮은 인체중심 그리고 기저면의 중앙에 중심선이 위치하도록 자세를 취해야 하지만, 반대로 신속한 인체 위치의 변화가 요구되는 운동의 경우 좁은 기저면과 높은 인체중심 및 중심선이 기저면의 가장자리에 위치할 수 있는 자세가 요구된다.
❐ 물리량 중 벡터(Vector)와 스칼러(scalar)양을 간단히 서술하시오,(참고자료)
scalar는 단순히 크기만으로 정의되는 물리량이며, vector는 크기뿐만 아니라 방향 특성을 나타내는 물리량이다.
vector : 변위, 속도, 가속도, 힘...
scalar : 거리, 속력, 밀도, 체적, 온도, 질량...
골격과 근육의 기계작용에 관하여 설명하시오(참고자료)
인체의 골격과 근육에서는 지레, 축과 바퀴, 도르레의 3가지 기계작용을 수행함으로써 복잡한 신체작용을 원활히 행하도록 도와준다.
모든 지레에는 힘점, 작용점, 축이 존재하는데 인체지레의 경우 뼈 자체가 지렛대의 역할을 수행하며 그 뼈를 움직이게 하는 해당근육의 착점에 힘점이 위치하고 이동분절의 무게정심 및 그 분절에 가해진 외적부하가 위치한 곳에 작용점이 위치한다. 그리고 해당관절의 위치가 곧 받침점의 위치가 된다. 이러한 세 점의 위치배열에 따라 지레는 1종, 2종 3종 지레로 나뉜다.
1종 지레는 축이 힘점과 작용점의 사이에 있는 형태인데, 힘팔이 작용팔보다 길 경우에는 힘에 있어서는 이득을 볼 수 있으나 운동속도와 범위에 있어서는 손해를 본다. 반대로 작용팔이 힘팔보다 긴 경우에는 힘에 있어서는 손해를 보지만 운동속도와 범위는 이득을 보게 된다.
2종 지레는 힘팔이 저항팔보다 길기 때문에 힘에서는 이득을 볼 수 있으나 운동속도와 범위에 있어서는 손해를 본다.
3종 지레의 경우에는 항상 저항팔이 힘팔보다 길기 때문에 힘에 있어서는 손해를 보지만 운동 속도와 범위에서는 이득을 본다. 인체분절은 대부분 3종 지레에 속하기 때문에 큰 힘을 소모하는 대신 운동속도와 범위에서는 이득을 보고 있다. 테니스 라켓, 골프 클럽, 야구 배트 등의 용구는 인체분절의 말단 길이를 연장시켜 작용팔을 길게 함으로써 보다 큰 운동속도와 운동범위를 얻어 인체분절의
축과 바퀴는 바퀴에 힘을 가하여 축에서 보다 큰 힘을 얻고자 하는 유형과 축에 힘을 가하여 바퀴에서 빠른 회전력을 얻고자하는 유형으로 구분된다. 전자는 운전대나 문의 손잡이 등에서 볼 수 있는데, 2종 지레와 마찬가지로 힘에서는 이득을 볼 수 있으나 운동속도와 범위에 있어서는 손해를 본다. 자전거의 페달이나 자동차의 바퀴에서 볼 수 있으며 3종 지레와 같이 힘에 있어서는 손해를 보지만 운동속도와 범위에서는 이득을 본다. 인체의 바퀴는 축은 대부분이 인체 지레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힘을 가하여 운동속도와 운동범위에서 이득을 보는 후자의 경우에 속한다.
도르레는 인체에서 골격근에 고정 도르레만이 있는데, 1종 지레와 유사한 기능을 수행하게 되므로 힘의 방향만을 바꾸어주는 작용을 한다.
❐ 인체의 중심과 압력중심의 관계를 설명하라(참고자료)
인체중심은 인체 각 분절의 무게와 무게 중심점과 관계된 것으로 인체중심을 구하는 방법은 무게중심점에 작용하는 전체 체중은 각 분절들의 무게가 그 분절들의 무게 주심에 작용하는 결과력과 같다는 원리와 귀결된다.
즉 전체 체중은 각 분절들의 무게와 같고 또한 전체 체중에 의해서 일어나는 어떤 축이나 점을 중심으로 한 회전력 , 즉 모멘트는 각 분절들의 무게에 의해서 일어나는 같은 축을 중심으로 한 모멘트와 같다고 볼 수 있다.
압력중심은 지면에 가하는 수직력에 의한 모멘트가 평형을 이루는 위치 또는 수직력의 합력이 모아져 있다고 할 수 있는 지점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직립 시에는 압력 중심은 몸 전체의 C.O,G(중력중심)에서 수선을 내렸을 때 발바닥의 기저면 내에 위치하며 일반인은 신체중심보다 압력중심이 조금 앞쪽에 위치하고 있다. 이것은 전체 신체중심에 의해서 몸이 전 방향으로 향하게 하는 반대토크(counter torque)를 압력중심이 상쇄시키는 작용을 한다. 또한 압력중심은 신체중심의 움직임에 따라 영향을 받으며 발목과 무릎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근육의 수축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또한 운동 시 지면에 닿는 부위의 압력중심은 근 신경 피드백의 메카니즘에 따라 변하게 되는데 이 압력중심은 전체 신체 중심을 유지하는 데 역할을 한다.
한편 뇌성마비나 반신불수 등의 운동신경 손상은 직립 시 압력중심의 위치를 비대칭적으로 이동하게 된다. 즉 오른쪽이 마비증상이 있으며 압력중심은 왼쪽 발에 위치하게 되어 전체 신체위치를 유지하게 된다. 따라서 압력중심의 위치에 관한 정보는 신체 부위의 손상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이용할 수 있다.
❐ 인체의 관성 모멘트, 평형축의 원리, 회전반지름을 설명하고 운동과 관성모멘트와의 관계를 스포츠 장면에서 보기를 들어 설명하라.(참고자료)
관성모멘트 (Movement of Inertia)는 어떤 물체를 회전시키려할 때 돌아가지 않으려는 성질을 의미하며, 신체의 각운동이 변하기 위한 그 신체저항의 각 상응 값이며 문자 ‘I'로 표시한다. I의 크기는 질량과 회전축에 대한 상대적 질량분포와 관계가 있다. 수학적으로 I는 질량과 회전축에서 신체 질량중심까지의 거리를 곱한 값이다.
만약 회전축이 알려져 있지 않다면 이 관성모멘트는 무의미한 값이다. 왜냐하면 회전축의 위치가 변함으로써 같은 신체의 관성모멘트는 변하기 때문이다.
신체분절의 I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값은 k= radious of gyration(회전반지름)이다.
모든 질량이 한점에 위치하여 관성모멘트가 변하지 않는 분절은 한 점이 있다. 회전축에서 이 점까지의 거리는 k= radious of gyration 이다.
관성모멘트는 회전축에 따라 특수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어떤 물체의 관성 모멘트는 사용된 축에 의존하여 변한다. 체조의 철봉을 예로 들어보자
회전축은 잡고 있는 철봉이다. 이 상태는 k와 I 에 대해 높은 값을 준다. 체조선수가 철봉을 떠났을 때(공중상태) 축은 신체의 질량중심이다. 실제 질량은 변하지 않지만 축은 변하고 공중상태일 때의 I값은 현저히 작아진다.
한 축에 대한 어떤 물체의 관성모멘트를 안다면 다른 축에 대한 관성모멘트는 parallel axis theorem을 통해 계산할 수 있다.
❐ Newton의 제2법칙, 일과 에너지의 관계, 충격량과 운동량과의 관계를 정의하고 스포츠에 적용시켜 설명하시오.(참고자료)
1.Newton의 제2법칙
Newton의 제2법칙이란 “어떤 물체에 외력이 가해지면 가속도가 발생하는데, 가속도의 크기는 가해진 순 작용력에 비례하고 질량에 반비례하며 방향은 가해진 순 작용력의 방향과 같다”는 것이다.
2. 일과 에너지의 관계
일-일(W)이란 어떤 물체의 힘(F)을 작용시켰을 때, 그 물체가 어느 정도나 이동(S)하였나를 알기 위한 것, 즉 힘 작용점의 변위와 그 변위방향으로 가해진 힘의 곱(W=F*S)이 수학적인 일의 본질이다.
에너지- 에너지란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이므로, 일은 에너지의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역학적 에너지는 운동에너지와 위치에너지로 구분되는데 이러한 에너지는 다른 형태로 변화될 뿐 생성되거나 감소하지 않고 항상 일정하게 유지(에너지 보존법칙)되며, 역학적 에너지는 운동에너지와 위치에너지의 합으로 표시할 수 있다.
ㄱ. 운동에너지
어떤 물체에 ‘속도’를 일으키기 위하여 행한 일의 양만큼 그 물체는 운동에너지를 가지 게 되므로 총 에너지 량에는 변화가 일어나지 않게 되는데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다.
ㄴ. 위치에너지
위치 에너지는 어떤 물체가 놓여있는 위치에 의하여 발생하는 에너지 지칭하며 다음과 같은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 수영 하이 다이빙의 경우를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다이빙 선수가 다이빙을 하기 위하여 계단을 오르는 동안 이 선수는 일을 한만큼의 위치에너지를 얻게 된다. 계단을 다 오른 선수가 플렛폼에서 뛰어 다이빙을 하게 되면 위치에너지는 점차 감소하지만 낙하속도가 그에 반비례적으로 증가하므로 이 선수는 위치에너지 대신 운동에너지를 가지게 되므로 에너지량에는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다.
3. 충격량과 운동량.
운동량은 충격 혹은 충돌을 통하여 다른 물체의 운동상태를 변화시키는 능력이므로 충격량은 운동량의 변화이며 충격력은 충격을 지속하는 동안 누적시킨 충격의 양 즉, 충격의 총합이다. 이러한 관계를 야구의 배팅을 예로 채택하여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 타자가 운동량을 증가시키려면 무거운 배트를 사용하거나 스윙연습으로 배트의 회전속도를 빠르게 해야 하며
- 충격량을 크게 하려면 가능한 한 배트에 공이 맞는 시간이 짧아지도록 해야 한다.
<예상 문제>
1. 뉴우튼(Newton의 3가지 운동의 법칙에 관해 열거하고 설명하시오.(예상문제)
가. 관성(Inertia)의 법칙
-물체에 작용하는 힘의 합이 평형을 이룰 때 물체는 운동 상태를 지속한다. Inertia: 운동상태를 유지하려는 힘.
나. 가속도 법칙
- 물체에 작용하는 힘에 평형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물체는 결과적 힘이 작용하는 방향으로 운동의 변화가 생긴다.
- 운동의 변화 정도는 힘의 크기에 비례하고 물체의 관성의 크기에 반비례한다.
* 가속도(a)= 힘(F)/ 질량(m)
* 각 가속도(a)=회전력(T)/관성모멘트(I) 회전력을 Torque또는 Moment라 함.
다. 작용과 반작용 법칙
- 한 물체가 다른 물체와 접촉하여 힘을 가하면 접촉한 그 지점에 크기가 같고 방향이 정반대인 힘이 존재한다.
- 운동 방정식을 풀 수 있게 됨.
2. 인체에 작용하는 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예상문제)
가. 근력: 근원세사의 Actin과 Myosin이 서로 미끄러지며 잡아당김
나. 중력: 질량이 있는 물체는 서로 잡아당기는 힘이 작용하는 데 그 힘 중 지구와 지구 사의 물체 사이에 작용하는 힘 , 즉, 무게를 생기게 하는 원천
다. 마찰력: 상대 운동하는 두 접촉면에 생김.
▓ 트레이닝 이론
1. 트레이닝이론의 정의와 원리에 대하여 설명하시오(예상문제)
정의: 트레이닝 이론은 스포츠에서 훈련이 좀 더 효율적인 경기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제반 사항을 다루는 것을 의미한다.
원리
-특수성의 원리 : 각 종목의 특수성과 주 동작을 포함한 주 에너지 시스템을 고려해야 한다.
-점증부하의 원리: 운동능력의 향상을 위해 선수들의 생리적 심리적 수준에 맞게 점차적으로 운동부하를 늘려 가야한다.
-다양성의 원리: 지루하고 단조로운 조건에서의 동기저하와 운동 능력향상에 방해를 극복하기위하여 트레이닝 과정 중 운동방법과 효과에 대해 이해를 근거로 가능한 다양한 훈련방법을 기술적, 전술적으로 시행해야한다.
-회복의 원리 : 훈련하는 만큼 피로가 쌓이므로 회복속도 또한 중요하다. 따라서 과학적 회복프로그램이 요구된다.
-개별성의 원리 : 선수 각자들의 개별적 능력과 잠재성 그리고 근력의 트레이닝의 경험에 따라 계획되어야 한다.
2. 체력요소를 7개 이상 열거하고 간략히 설명하시오.(예상문제)
ㄱ. 근력 - 한번의 노력으로 발휘할 수 있는 최대의 힘으로 근육의 굵기 또는 횡단면적에 비례하며, 훈련에 의해 근 비대와 집중력 향상으로 근섬유 동원능력이 향상되어야 한다.
ㄴ. 근지구력 - 부하를 반복적으로 들어올릴 수 있는 능력을 말하며 턱걸이, 팔굽혀 펴기, 윗몸 일으키기 등으로 반복횟수나 지속시간을 늘려 가는 것으로 훈련한다.
ㄷ. 심폐지구력 - 심장과 폐의 산소공급력을 말하며 전신지구력 혹은 유산소능력이라고도 한다. 전신운동을 장시간 트레이닝 한다.
ㄹ. 유연성 - 관절의 가동성이라고도 하며 관절을 중심으로 움직일 수 있는 범위를 의미하고 관절의 연조직 즉, 건, 인대, 연골 등에 의해 결정되며 스트레칭에 의해 훈련된다.
ㅁ. 신체조성 -고형조직 및 활동성 연조직과 비활동성 연조직(지방)의 비율을 말하며 그 비율이 작을수록 좋으며 근력이나 지구력 훈련에 의해 강화한다.
ㅂ. 민첩성 - 균형을 잃지 않으면서 방향과 스피드를 빠르게 바꿀 수 있는 능력으로, 근력, 근 지구력, 순발력, 평형성, 유연성 등의 종합능력이며 댄스스포츠 종목 중 빠른 동작들로 훈련한다.
ㅅ. 순발력 - 힘을 빠르게 발휘할 수 있는 능력 즉 '근력속도' 이다. 최대근력의 30% 정도의 근력훈련이 한 방법이다.
ㅇ. 평형성 - 정적 및 동적 상태에서 균형을 유지하는 능력으로 평균대나 트램폴린 운동이 훈련에 도움이 된다.
ㅈ. 협응성 - 기술이나 전술에서 근력, 스피드, 유연성, 지구력 등 모든 운동력들이 합쳐져서 나타나는 능력. 중추신경계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ㅊ. 반응시간 - 자극이 주어졌을 때와 그 자극에 대해서 반응하는 시간 사이의 경과된 시간. 빠른 동작 때 요구된다. 반복 훈련이 도움된다.
ㅍ. 스피드 - 짧은 시간 내에 운동할 수 있는 능력
ㅎ. 교치성 - 표현하고자 하는 동작을 정확하게 묘사할 수 있는 능력. 복잡한 운동기술의 정확한 수행 능력
3. 댄스스포츠 훈련 중 왜 수분섭취가 필요한가?(예상문제)
ㄱ. 원형질 내의 여러 가지 물질을 용해하는 용매로서 작용한다.
ㄴ. 산(acid), 염류 등 기초적인 물질들에 대해 전해질로서 역할을 한다. 예를 들면 염화나트륨(NaCl)은 positive sodium ion과 negative ion( NaCl= Na+ + Cl- )으로 분해 된다.
ㄷ. 물은 여러 가지 수단을 통해서 체온을 조절한다.
ㄹ. 물은 원형질의 화학적 반응에 참여해서 화학적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ㅁ.물은 표면장력(surface tension)을 높여서 원형질막의 생성이나 물질 이동에 큰 기여를 한다.
ㅂ.물은 반응 요소로서 가수분해 작용에 필수요소로서 작용한다.
▓ 댄스스포츠와 교육리더쉽
1. 리더의 결정 유형에 대하여 쓰시오.(예상문제)
가. 선출 나. 임명 다. 자연발생적 출현
2. 선출된 리더의 특징에 관해 간략히 설명하시오.(예상문제)
ㄱ. 리더는 구성원 요구에 민감
ㄴ. 리더는 집단 과업에 관심
ㄷ. 구성원들로부터 리더의 능력에 대한 신뢰를 받음.
ㄹ. 구성원은 리더의 영향력 수용함.
ㅁ. 구성원에게 리더십에 대한 책임감 부여
3. 권력이란 무엇인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예상문제)
의도한 효과의 생산, 힘을 사용하는 능력, 타인의 성공적인 통제, 타인의 행동양식을 처방하는 원리로 설명할 수 있다.
4. 권력의 종류를 쓰시오?(예상문제)
ㄱ. 합법적 권력
ㄴ. 보상적 권력
ㄷ. 강압적 권력
ㄹ. 조회적 권력
ㅁ. 전문적 권력
5. 권위의 개념의 변화에 대해 쓰시오.(예상문제)
가. 전통적개념: 명령하고 복종하게 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나. 합법화된 권위: 개인의 지위나 지식에 관한 명시적 혹은 묵시적 계약으로 나타남.
다. 종합적 권위: 조직 구성원들이 책임을 수행하기 위한 자유스런 영역이다.
6. 명령수용의 가능성에 대해 설명하시오.(예상문제)
명령수용 가능성은 구성원들의 이해정도와 조직의 목적과 일치여부 그리고 개인의 관심과 일치여부 신체적 정신적으로 응할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한다.
7. 전통적 리더십과 교육리더십의 차이를 비교하시오.(예상문제)
전통적 리더쉽은 조직의 효과성을 제고하고 , 활용과 수단적 관점을 중시하며, 거래적 관계에 초점을 맞춘다. 또한 지배와 지휘 그리고 학교장에 초점을 맞춘다.
반면에 교육적 리더쉽은 구성원의 성장을 촉진시키며, 개인· 목적적 관점에서 접근한다. 그리고 민주적 관점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교육적 관계이다. 자율과 참여를 강조하고 학교장과 교사에 초점을 맞춘다.
▓ 운동 생리학
1. 건강의 현대적 개념에 대하여 간략히 논하시오(예상문제)
정의-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지적, 정신적 요소가 균형과 조화를 이루면서 질적으로 높은 수준의 존재가치와 안녕을 확보하는 것
*일과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신체적 능력
* 최상의 삶의 질을 추구할 수 있는 도전적인 정신력
*타인 및 주위 환경과 성공적으로 상호작용 할 수 있는 사회적 능력
*스트레스를 조절하며 감정을 적절히 표현할 수 있는 정서적 능력
*지속적인 발전을 추구하고 새로운 도전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지적 능력을 갖춘 상태
2. 체력의 개념에 대하여 서술하시오.(예상문제)
인간의 생존과 생활의 기반이 되는 신체적 능력을 말하는 것으로 크게 방위체력과 행동체력으로 나눌 수 있다.
❋ 방위체력 - 생존의 기반이 되는 체력으로 기온, 기습, 기압, 가속도의 변화와 대기 및 수질오염과 세균, 바이러스, 기생충 등에 의한 생물학적 스트레스 그리고 공복, 불면, 갈증, 피로, 시차와 같은 생리적 스트레스 또한, 불쾌감, 긴장, 고민, 슬픔, 불만과 같은 심리적 스트레스 등과 같은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여 생리적으로 항상성을 보전할 수 있는 적응력을 말한다.
❋ 행동체력 - 생활의 기반이 되는 체력으로 신체적 자질을 개발하여 직업생활 속에 큰 피로감 없이 생산성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여가생활을 영위하고 일상생활에서의 잠재적 위험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일컫는다.
3. 댄스스포츠의 운동효과에 대하여 서술하시오.(예상문제)
댄스스포츠를 최대심박수의 50%~80%정도의 운동 강도로 주 3회 90분정도를 2, 3개월 정도를 실시한다면 일반인들에게 다음과 같은 생리학적 운동효과를 나타낸다.
❋ 성인병예방- 대사성 질환이라고도 불리는 성인병을 유발하는 비만도, 혈압,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혈당치 등과 같은 위험요소에 긍정적 효과를 최근의 여러 연구결과에 의해 입증되고 있다.
❋ 기초체력향상- 근력, 근지구력, 유연성, 평형성, 심폐지구력 등의 기초체력향상을 가져온다. 이는 노인인구의 증가에 대한 대비와 어린이들의 기초체력향상에 도움을 줌으로서 삶의 질을 극대화시키는데 댄스스포츠의 효과가 있다고 말 할 수 있다.
▓ 댄스스포츠 상식
1. 대한민국 최초로 2003년 12월 22일에 대한 체육회에 가맹되어 정부의 정책적 배려와 함께 댄스스포츠의 국위선양과 국민건강체육으로 댄스발전에 앞장서고 있는 국내유일의 댄스단체는? (예상문제)
답. 대한댄스스포츠경기연맹
2. 댄스스포츠를 정의 하시오(예상문제)
3. 댄스스포츠의 각 종목을 열거하고 간략히 설명하시오(예; 음악, 템포, 종목별 특성, 액센트 등) * 응시 종목(라틴 또는 모던)만 설명(예상문제)
4.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예상문제)
가. 모던댄스는 정착민족에 의해 발달 되었다.
나. 왈츠의 고향은 오스트리아 빈이다.
다. 룸바는 스페인에서 시작되었다.
라. 라틴댄스는 유목민족에 의해서 발달 되었다.
5. 파소도블의 발생지는?(예상문제)
6. 댄스스포츠를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예상문제)
가. 스포츠적 요소가 있다.
나. 예술성이 풍부한 운동이다.
다. 비과학적이다.
라. 경기적 요소가 있다.
7. 21세기를 맞이하면서 우리나라 댄스스포츠 발전을 위해 해결되어야 할 과제 있다면 간략히 3가지만 적어 보시오. (예상문제)
가.
나.
다.
대한댄스스포츠경기연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