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엄경산림 대법회 147강 – 1 – a
大方廣佛華嚴經 卷 第五十
平等果因果中 明果
如來出現品 第三十七之一
三. 普賢菩薩의 說法
2. 如來의 身業
(2) 如來身業의 十種譬喩
바. 月輪의 四種奇特法
上講禮
一 心 頂 禮 盡十方三世 一切諸佛
一 心 頂 禮 盡十方三世 一切尊法
一 心 頂 禮 盡十方三世 一切賢聖僧
我弟子等 講論三藏 唯願三寶 爲作證明
南無本師釋迦牟尼佛 南無本師釋迦牟尼佛
南無本師釋迦牟尼佛
無上甚深微妙法 百千萬劫難遭隅
我今聞見得受持 願解如來眞實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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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경 제목과 약찬게 저자
大方廣佛華嚴經 龍樹菩薩略纂偈
근본화엄에 귀의하다
南無華藏世界海 毘盧遮那眞法身 現在說法盧舍那
釋迦牟尼諸如來 過去現在未來世 十方一切諸大聖
根本華嚴轉法輪 海印三昧勢力故
同名보살과 異名보살
普賢菩薩諸大衆
根本神衆
執金剛神身衆神 足行神衆道場神
雜類神衆
主城神衆主地神 主山神衆主林神 主藥神衆主稼神
主河神衆主海神 主水神衆主火神 主風神衆主空神
主方神衆主夜神 主晝神衆阿修羅
天龍八部衆
迦樓羅王緊那羅 摩喉羅伽夜叉王
諸大龍王鳩槃茶 乾達婆王月天子
欲界天衆
日天子衆忉利天 夜摩天王兜率天 化樂天王他化天
色界天衆
大梵天王光音天 遍淨天王廣果天 大自在王不可說
각 회차 설법주의 이름
普賢文殊大菩薩 法慧功德金剛幢 金剛藏及金剛慧
근본법회 서다림 대중
光焰幢及修彌幢 大德聲聞舍利子
지말법회 사라림 대중
及與比丘海覺等 優婆塞長優婆夷
善財童子童男女 其數無量不可說
지말법회 예참 52선지식
善財童子善知識
十信선지식
文殊舍利最第一
十住 선지식
德雲海雲善住僧 彌伽解脫與海幢
休舍毘目瞿沙仙 勝熱婆羅慈行女
十行 선지식
善見自在主童子 具足優婆明智士
法寶髻長與普眼 無厭足王大光王 不動優婆遍行外
十廻向 선지식
優婆羅華長者人 婆施羅船無上勝 獅子嚬伸婆修密
鞞瑟胝羅居士人 觀自在尊與正趣 大天安住主地神
十地 선지식
婆珊婆演主夜神 普德淨光主夜神 喜目觀察衆生神
普救衆生妙德神 寂靜音海主夜神 守護一切主夜神
開敷樹華主夜神 大願精進力救護 妙德圓滿瞿婆女
等覺 선지식
摩耶夫人天主光 遍友童子衆藝覺 賢勝堅固解脫長
妙月長者無勝軍 最寂靜婆羅聞者 德生童子有德女
成滿 선지식
彌勒菩薩文殊等 普賢菩薩微塵衆
설법대중을 찬탄하다
於此法會雲集來 常隨毘盧遮那佛 於蓮華藏世界海
造化莊嚴大法輪
설법장소를 찬탄하다
十方虛空諸世界 亦復如是常說法
각 회에 설해진 품의 숫자
六六六四及與三 一十一一亦復一
제1회에 설해진 품명
世主妙嚴如來相 普賢三昧世界成 華藏世界盧舍那
제2회에 설해진 품명
如來名號四聖諦 光明覺品問明品 淨行賢首須彌頂
제3회에 설해진 품명
須彌頂上偈讚品 菩薩十住梵行品 發心功德明法品
제4회에 설해진 품명
佛昇夜摩天宮品 夜摩天宮偈讚品 十行品與無盡藏
제5회에 설해진 품명
佛昇兜率天宮品 兜率天宮偈讚品
제5회/제6회에 설해진 품명
十廻向及十地品
제7회에 설해진 품명
十定十通十忍品 阿僧祗品與壽量 菩薩住處佛不思
如來十身相海品 如來隨好功德品 普賢行及如來出
제8회/제9회에 설해진 품명
離世間品入法界
정법의 유통을 권하다
是爲十萬偈頌經 三十九品圓滿敎 諷誦此經信受持
初發心時便正覺 安坐如是國土海 是名毘盧遮那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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義湘祖師 法性偈
法性圓融無二相 諸法不動本來寂 無名無相絶一切
證智所知非餘境 眞性甚深極微妙 不守自性隨緣成
一中一切多中一 一卽一切多卽一 一微塵中含十方
一切塵中亦如是 無量遠劫卽一念 一念卽是無量劫
九世十世互相卽 仍不雜亂隔別成 初發心時便正覺
生死涅槃相共和 理事冥然無分別 十佛普賢大人境
能入海印三昧中 繁出如意不思意 雨寶益生滿虛空
衆生隨器得利益 是故行者還本際 叵息妄想必不得
無緣善巧捉如意 歸家隨分得資糧 以陀羅尼無盡寶
莊嚴法界實寶殿 窮坐實際中道床 舊來不動名爲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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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문수경전연구회 4월 강의 중에 여래출현품!
가지고 계신 교재 三권 255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강의 들어가기 전에 잠깐 책소개 좀 해드리고 들어가겠습니다.
“중국 화엄사상 연구”라고, “증엄스님 지음”이라고 된 책을 스님께서
한 20년 전에 일본 동경 대학, 도오쿄대학교에서 10여년 정도 대학원에
서 중국 화엄경을 전공하시면서 박사 논문으로 제출했던 그 논문을 몇
해전에 다시 한글로 번역을 하셔서 작년까지만 해도 일본논문으로만 있
었는데요.
번역을 하셔서 조계종에 상당히 많은 량을 기증을 하시고,
도서관에서 화엄경을 공부하시는 스님들께 회향을 하는데,
어른스님께 연락이와서 정엄스님께서 문수선원에서 스님들 공부하시는데
150여 권 정도 회향을 하셨습니다.
약간 여담이 되겠습니다만,
스님께서는 해인사에 희랑대에 어른스님 시봉이시고,
해인강원도 졸업하시고, 동국대도 졸업하시고,
참 보기 드물게도 일본 동경 대학, 도오쿄 대학이라면 세계적으로
상당히 유명한 대학인데, 거기서 한국 스님께서...
일본에서도 화엄학을 이만큼 연구하신 분들이 제가 알기로 상당히 드물
다고 그래요. 그래서 스님께서는 저하고는 좀 친분이 있어서 저 선배라서
한 번씩 따라다니면서 중국 오대산 화엄순례 갈 때라든지,
여러 가지 제가 잘 모르는 내용들을 스님을 통해서 화엄경의 상식적인 것,
또 반드시 알아야 될 교학적인 것, 이런 것을 많이 여쭤보고 그러는데요.
스님들께서도 혹시나 여기 특히
“화엄사상 연구” 청량국사 징관스님에 대한 궁금증이 있으시면 서울 산본
정각사의 정엄스님께 연락하셔서 ‘서로 탁마해서 공부하신다면 상당히 서로
도움이 안 되겠나?’ 생각하고, 스님께서도 흔쾌히 그렇게
“많은 분들이 연락을 해주셨으면 같이 공부했으면 좋겠다.” 그런 말씀을
저한테 하셨습니다. 아무튼 스님께서 좋은 책 회향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의 박수 한 번 보내 드리고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
스님께서 또 불교방송에 행복한 화엄경에서 자주 나오시지요?
그 스님이십니다. 아무튼 우리 조계종에서, 특히 한국 불교에서 이렇게
화엄경을 아마 종합적으로 이만큼 연구된 것은 무게감으로 볼 때,
이 책이 가장 비중이 최초인 것 같습니다.
아주 귀한 책이라서 ‘일반인들 보기엔 조금 어려울런지 몰라도 화엄경을
이렇게 전공으로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 문수 강당에서는 상당히 필요한
책이 아닌가?’ 그런 생각이 듭니다.
오늘 들어가기에 앞서서 시험지 같은 유인물 한 장씩 나눠 드렸지요?
이것은 오늘 할 내용 중에 상당히 연관이 있는 10지품 내용하고,
오늘 여래출현 품 내용하고 반드시 우리가 부처님 몸을,
또 부처님의 말씀, 부처님의 몸이 뭐냐? 부처님의 몸은 마음이겠지요?
“심체ㆍ본체ㆍ법신” 이라고 하고, “여래의 법신” 이라고도 하지요?
거기에 대한 얘기를 10지품의 제일 말미에 39권에 잘 나오는 부분이 있
습니다. 그것이 10지 회향을 하면서 법운지 보살 이후에 “연못과 같다.
산과 같다. 바다와 같다. 보배 구슬과 같다. 보주와 같다.” 이와 같은 내용
들이 나오기 때문에 그 내용하고 오늘 내용하고 여래출현 품하고 상당히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을...
10지품을 공부하실 때, 여러분 충분히 다 알고 계시겠습니다만,
그 부분하고 상관지어서 공부하면 또다시 오늘 공부하시는 부분에서
이해를 돕는데 상당히 도움이 될 것 같아서 바다의 열 가지 공덕하고,
마니주, 여의주의 열 가지 공덕을 10지 품에서 따로 뽑아서 전달해 드렸
습니다.
첫댓글 아름다워라♬♪♩ 환희로워라♬♪♩ 감사하여라!!! 대♩ 방♩ 광♩ 불♩ 화♩~~ 엄♩~~ 경♩~~~
@一眞華 고맙습니다.
산본은 전혀 몰랐으니 三본으로 들렸지요.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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