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풍아함...
꽃은 나비가 없으면 안 되고, 산은 샘이 없으면 안 되고, 돌은 이끼가 없으면 안 되고, 물은 조류가 없으면 안 되고, 교목은 등나무가 없으면 안 되고, 사람은 벽이 없으면 안 된다.
경을동을 읽고 그 신은 전유하다
봄에는 새소리, 여름에는 매미소리, 가을에는 벌레소리, 겨울에는 눈소리를 듣고, 낮에는 바둑소리, 달에는 퉁소소리를 듣고, 산속에서는 솔소리를 듣고, 물가에서는 응응 소리를 듣고, 비로소 허생하지 않는다.만약 악을 적게 하고 모욕을 적게 하면, 사나운 아내가 욕을 퍼붓는다는 것은 정말 귀머거리 같은 것이 아니다.
위층에서 산을 보고, 성에서 눈을 보고, 등불 앞에서 달을 보고, 배에서 노을을 보고, 달 아래에서 미인을 보는 것은 또 다른 정서이다
산의 빛, 물소리, 달의 색, 꽃의 향기, 문인의 운치, 미인의 자태는 모두 이름값을 할 수 없고 집착할 수 없다.
정말 넋을 불러일으킨다.
소년은 책을 읽으면 틈 속에서 달을 보는 것과 같다.
모두 경력의 깊이를 소득의 깊이로 삼는다.
독서할 시간이 있으면 복이라 하고, 힘이 있으면 사람을 구제하면 복이라 하며, 학문이 있으면 저술하면 복이라 하고, 옳고 그름이 없으면 복이라 한다.
꽃을 심는 것은 그 개화를 보고 달을 기다리면 그 만을 보고, 책을 지으면 그 성취를 보고, 미인은 그 막힘을 봐야 실제가 있다.그렇지 않으면 모두 허사가 된다
매화는 높고, 난초는 그윽하고, 국화는 야생적이고, 연꽃은 담박하고, 봄해당화는 꽃망울을 자아낸다.
미인자란 꽃은 빛으로, 새는 소리, 달은 신으로, 버드나무는 옥으로, 얼음과 눈은 살로, 가을은 물로, 시는 마음으로.
나는 간간이 그랬다.
세상에 책이 없으면 반드시 읽어야 하고, 술이 없으면 술을 마셔야 하며, 무명산이 있으면 여행을 해야 하고, 꽃달이 없으면 사랑을 해야 하고, 없으면 놀 수 있어야 한다
'공산에는 사람이 없고, 물에는 꽃이 핀다'는 두 마디로, 극금의 마음의 묘경이다.
"승고는 기뻐하고, 지는 것은 기뻐한다"라는 두 마디는 극히 훌륭한 말로 다할 수 있다.
'帆'는 상(转)을 따라 돌고, 구면(九)을 보고'라는 두 마디로, 아주 배를 띄우는 묘경이다.
'호연천지호단제(句天天)'라는 두 마디로 극히 미인의 묘경이다
도시에서는 화폭을 산수로 삼고, 분경을 정원으로 삼으며, 책을 친구로 삼는다
물이 소리를 내면 폭포 소리가 나고, 샘물 소리가 나고, 여울소리가 나고, 도랑 소리가 난다.바람은 소리를 내는데, 세 가지: 솔잎소리, 가을 잎소리, 파도소리.빗소리는 두 번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