뛸 도(跳)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조짐 조(兆)자를 했습니다. 조짐 조(兆)자는 점괘 조(兆)자로 전주(轉注)되었습니다. 고대에는 나라의 큰 일이 생기면 나라의 운수를 점치는 습관이 있었습니다. 나라의 운수를 미리 집작하는 점은 거북 등껍질을 불에 구워서 등껍질에 균열(龜裂)이 가는 것을 보고 점을 쳤습니다. 이 때 거북 등껍질의 균열(龜裂)을 읽을 수 있는 사람이 제사장(祭司長)입니다. 처음에는 임금이 겸했었지요. 그러다 차츰 정치와 제사장(祭司長)이 분리 되어 신앙(信仰)과 정치(政治)가 분리 되었습니다. 복숭아나무 도(桃), 달아날 도(逃), 뛸 도(跳), 휠 도(挑), 움벼 도(䄻), 땡땡이 도(鼗)자들은 조짐 조(兆)자가 들어 있어서 ‘도’로 읽습니다. 도약(跳躍) 도마(跳馬) 비도(飛跳) 도량(跳梁)
넘어질 도(倒)자는 사람 인(人,亻)변에 이를 도(到)자를 했습니다. 이를 도(到)자는 이를 지(至)자에 칼 도(刀,刂)자를 했습니다. 이를 지(至)자는 이를 도(到)자의 뜻이고 칼 도(刀,刂)자는 이를 도(到)자의 발음입니다. 넘어질 도(倒)자는 형성(形聲) 글자입니다. 넘어지는 것은 사람이 땅에 도달하는 것입니다. 땅에 다다른다는 말이지요. 땅에 이르렀다는 말입니다. 도산(倒産) 도괴(倒壞) 도목(倒木) 혼도(昏倒) 도치(倒置) 도립(倒立) 경도(傾倒)
칼 도(刀,刂)자는 칼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쾌도(快刀) 단도(短刀) 단도(單刀) 식도(食刀) 전도(錢刀) 도검(刀劍) 도병(刀兵) 도병(刀柄)
복숭아나무 도(桃)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조짐 조(兆)자를 했습니다. 조짐 조(兆)자는 거북점을 칠 때 거북 등이 갈라지는 거북등의 금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휠 도(挑), 달아날 도(逃), 뛸 도(跳)자들은 조짐 조(兆)자가 들어 있어서 ‘도’로 읽습니다. 도원(桃園) 도화(桃花) 도실(桃實) 도리(桃李) 백도(白桃) 도색(桃色) 산도(山桃)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