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erald Lake in Winter
Canadian Rokies :
숲 · 빙하 · 만년설 …
`얼음 세계로` (서부 캐나다 로키산맥 ) 캐나다를 상징하는 풍경으로, 흔히들 캐나다 국기를 장식하는 붉게 타는 단풍을 떠올린다. 특히 캐나다 동부 퀘벡과 몬트리올 등지의 ‘단풍체험(Maple Explorer)’은 매혹적이다.
하지만 빙하와 만년설로 상징되는 서부 캐나디언 로키(Canadian Rokies) 관광의 중심테마인 4‘얼음체험(Ice Explorer)’은 ‘단풍탐사’에 뒤지지 않는 황홀경을 선사한다. 언언 캐나디언 로키의 ‘얼음체험’은 이누이트족이 활동하는 캐나다 북극 얼음지대의 황량함과는 거리가 멀다.
캐나다 최대 국립공원지대인 로키산맥은 산과 호수, 숲, 하늘이 흑·백·녹·청의 절묘한 조화를 이룬다.
코발트색 하늘을 배경으로 북미대륙 생명의 젖줄인 빙하와, 해발 2000∼3000m 의 만년설, 산기슭을 수놓은 청록색 침엽수림, 그 아래 비취색 호수의 비경이 숨을 탁 막히게 하는 것.
캐나다 한국 교민들과 미국인 관광객들이 북미 대륙에서 선호하는 여행지 1순위로 캐나디언 로키를 꼽는 이유다.
◈ 설상차로 컬럼비아빙원 탐사
로키산맥에서 가장 큰 얼음덩어리인 컬럼비아빙원(Columbia Icefield)의 규모는 무려 325㎢. 시애틀이나 밴쿠버의 면적과 맞먹는다.
22개의 산봉우리에 갇힌 컬럼비아빙원의 평균 고도는 해발3000m로, 영국군인들의 산악훈련코스로도 이용된다.
이 컬럼비아 빙원에서 떨어져나간 아사바스카빙하(Athabasca Glacier)지대를 바퀴지름 약140cm인 특수제작 설상차(Snocoach)로 빙하위를 기어올라가는 체험은 특별나다.
아사바스카빙하 면적은 약 6㎢. 4월말인데도 눈보라가 휘몰아쳐 한때 폐쇄되기도 했다.
뉴질랜드 남섬끝 마운트쿡 빙하지대처럼 헬기로 빙하에 오르는 관광지는 있어도,설상차로 빙하지형을 관찰할 수 있는 지역은 극히 드물다.
빙하체험 관광은 로키산맥에서 이 아사바스카 빙하가 유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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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vasses on Exit Glacier Field
빙하 윗부분 얼음이 부스러져 크레바스라(Crevasses)는 큰 틈이 생겨 형성된 얼음폭포(Icefalls)와 얼음벽(Headwall)을 두눈으로볼 수 있다.
빙하 일부가 하늘색으로 반짝이는데, 이것은 빙하에 갇힌 돌가루(록 러스트)가 햇살에 반사되기 때문이다.
◈ 캐나디언 로키는 지리학 교과서
“빙하의 속살을 바로 옆에서 지켜보면 수만년 지구의 역사와, 먼 미래 지구의 운명까지 읽게되는 ‘통찰력’을 제공할 것입니다.”
스노코치 운전사가 가리키는 곳을 보니 아사바스카 계곡 입구에 수십m높이의 긴 둔덕(모레인)이 쌓여있다.
지난 150년간 고속도로변까지 닿아있던 빙하가 지구온난화 현상으로 녹은 현장이다.
폭 1㎞ 이상 길이 수백m에 이른다.
겨울철에 매년 15m의 얼음이 쌓이는 데 비해 여름에 25m가 녹아 매년 10m의 빙하가 녹아내린다는 것.
전세계 생활용수의 75%를 제공하는 빙하가 수세기 안에 바닥을 드러낼 것이란 경고가 헛말이 아닌 것 같다.
아사바스카빙하 오른쪽 스노 돔(Snow Dome) 정상에서 녹아내린 눈과 얼음은 북·동·서 세 방향의 강으로 흐른다.
북극해와 대서양, 태평양으로 흘러드는 북미대륙 강들의 정점이다.
연세 지긋한 한국인 단체관광객들이 빙하 위에 쌓인 눈을 그대로 먹는 게 눈에 띄었다.
“한컵 먹으면 10년, 두컵 먹으면 20년오래 살고, 세컵 먹으면 설사 한다”고 가이드들이 들려주는 얘기를 곧이 듣고 빙하위 눈을 먹는다는 것.
하지만 150년 전 눈이 녹은 물은 오염이 없는 순도 높은 자연수였으나, 최근 내리는눈에는 대기의 공해물질이 많아, 한컵만 먹어도 설사하기 딱 안성 맞춤이다.
이 컬럼비아빙원 스노코치투어는, 개인관광일 경우 112년 전통의 브루스터(Brewster)관광회사를 통해 미리 예약하고, 1시간전까지 아이스필드센터에 도착해야 한다.
여름철 성수기 때는 전세계관광객들로 발디딜 틈이 없다는 것. 스노셔틀 버스와 스노코치로 가는데 28분, 구경하는데 25분, 내려오는데 15분 정도 걸린다.
4월15일 개장해 산사태가 나기 전인 10월15일 폐쇄된다.
세계 최장도로인 ‘트랜스 캐나다 하이웨이’(약 6000㎞, 대서양세인트 장에서 태평양 빅토리아까지)의 캐나다 로키 구간으로,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고속도로인 ‘아이스필드 파크웨이’(약230㎞, 레이크 루이스에서 재스퍼까지) 구간은, 컬럼비아빙원외에도 해발 2000m 이상의 수많은 만년설과 빙하, U자계곡, 빙폭, 에메랄호 등 빙하지형을 관찰할 수 있다.
빙하수가 바위와 부딪쳐 생긴 ‘자연 암석다리(Natural Rock Bridge)’와 바위에 새겨진 나선형 자국은 암석과 강물의 투쟁의 산물로, 수천년간의시간여행을 경험하게 한다.
일부가 하늘색으로 반짝이는데, 이것은 빙하에 갇힌 돌가루(록 러스트)가 햇살에 반사되기 때문이다.
◈ 야생동물의 천국
캐나다 로키의 연봉은, 독수리 깃털로 머리를 장식한 인디언추장의 위엄있는 얼굴을 떠올리게 한다.
초원위의 스위스 알프스가 여성적 산이라면, 돌산으로 된 캐나다 로키는 남성적 산이다.
수만년전 바다속 파도와 해풍, 빙하에 연마된 산자락의 거친 주름살과 만년설의 강렬한 조화는, 계단식 3단케이크, 서양식 궁전, 피라미드산등 온갖 조각품을 빚어낸다.
설봉 기슭과 주름살에 피어난 수백년된 미송과 전나무등 청록의 나무들은 이 예술품의 장식효과를 더한다.
산아래 에메랄드빛 호수에는 설봉이 비쳐있다.
캐나다 로키의 흑곰과 회색곰은 5월중순이 돼야 잠에서 깨어난다. 마을에 출몰하는 곰을 볼 수 있는 게 이때부터다.
밴프(Banff)와 재스퍼(Jasper), 요호(Yoho)등 캐나다 로키 국립공원측은 마을주민들에게 “음식물을 밖에 내놓지 말것”을 당부한다.
도로변 쓰레기통은 곰들이 가공할 앞발로 차거나 머리로 들이받아도 꿈쩍않도록 뒤로 기울어져 있고, 쓰레기통 뚜껑도 무거운 강철 재질인데다 입구도 좁다.
‘Keep Bear Wild(곰을 야생상태로 두세요)’라는 글귀가 있다.
버팔로, 엘크, 큰뿔산양,뮬 사슴, 코요테등 야생동물이 염분등을 핥아먹기 위해 미네완카호수(인디언말로 영혼의 호수)나 고속도로 변, 밴프·재스퍼 마을, 호텔 주변까지 내려와 있는 광경을 수시로 목격할 수 있다.
Lake Minnewanka
캐나다 로키의 관문인 밴프의 거리 이름은 늑대·버팔로·곰·사슴·쿠거(산사자)·비버등 자연 친화적이다.
세계적 호텔인 ‘페어먼트 샤토 레이크루이스’에서 바라보는 루이스호수의 광경은 영혼이 세척되는 듯한 느낌을 갖게 한다.
호수 오른쪽에 1시간30분 코스의 산책로가 있다.
5월중순쯤 돼야 강물이 녹아 유람선이 뜰 전망이다.
레이크 루이스와 재스퍼등 해발 1000m대의 국립공원내 작은 마을들어선 통나무 집들, 건물 간판 하나하나가 자연 풍광을 해치기는 커녕 오히려 풍경 액세서리를 하나 더 추가한다.
4층이하로 고도를 제한해 자연 풍광을 가리는 건물을 찾기 어렵다.
캐나다언이 가장 중요시 하는것은, ‘어린이와 여자’ 그 다음이 ‘강아지’로 ‘남자’보다 앞선다.
캐나다언의 동물애호, 자연친화적 심성을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최적의 생태관광코스인 캐나디언 로키를 방문하는 또다른 관광포인트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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