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부산의 개씨래기유입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케이크워크(Cakewalk) 혹은 소나(Sonar)등과 같은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인스트루먼트 정의 파일(Instrument Definition File)인 INS 파일과 같은 역할을 하는 Cubase SX 및 Nuendo의 인스트루먼트 정의 파일인 패치 네임 스크립트(Patch Name Script)에 대한 강의 입니다...
이 강의에서는... Cubase SX 및 Nuendo에 내장된 미디 디바이스 매니져에서 사용할 수 있는 패치 네임 스크립트 (Patch Name Script) 파일을 Cubase SX 및 Nuendo의 미디 디바이스 매니져(MIDI Device Manager)를 이용하여 Cubase SX 및 Nuendo에서 등록하여 사용 할 수 있는 방법과 함께 패치 네임 스크립트의 구조 및 노트 패드나 워드 패드등과 같은 일반적인 텍스트 에디터를 이용하여 패치 네임 스클입트를 직접 작성하는 방법 등을 포함하고 있음다...
특히, 최근 출시되는 신서사이저들의 음색 뱅크 구조와 함께... 이를 선택하고 컨트롤 할 수 있는 뱅크 셀렉트(Bank Select)및 프로그램 체인지(Program CHange)에 대한 내용도 간략 하게나마 함께 강의할 것이므로 미디 초보자 분들에게는 다소 어려운 내용이 될 수도 있음을 미리 알려드림다... (그러나.. 최대한 쉽게 설명 하려고 노력은 할 검다... ^^;)
그럼... 시작 하도록 하겠으니... 모두 덜... 긴장 하시기를... ^^;
1. 패치 네임 스크립트 (Patch Name Script)란 ?
패치 네임 스크립트(Patch Name Script)란... Cubase SX 및 Nuendo에서 사용 할 수 있는 별도의 인스트루먼트 정의(Instrument Definition) 파일임다...
어쨌거나... 케이크워크(Cakewalk)나 소나(Sonar)의 경우... 국내 및 해외 사용자들이 많은 까닭에... 이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인스트루먼트 정의 파일(케이크 워크나 소나에서는 이를... INS파일이라고 함다...)은 상당히 최신 제품도 이미 나와 있는 경우가 많슴다... (프로그램 제작사의 홈페이지에서도 이들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지만 최근 출시된 신스 제품의 경우... 국내 및 해외의 많은 사용자들이 스스로 만들어 올리는 경우도 많슴다...)
그러나, 이에 비해 Cubase SX 및 Nuendo의 경우... 이전 버전인 Cubase VST/32에서 사용되어 왔던 인스트루먼트 정의 파일과 비슷한 역할을 했던... DEV 파일이 있기는 했었지만... 제작사인 스타인버그(Steinberg)사 조차도 자사 홈페이지를 통한 DEV 파일의 지원이 무성의 했고.. 또한 사용자가 이를 직접 작성 하려고 해도... 웬만한 전문가가 아니면 만들기 조차 상당히 힘들었기 때문에 Cubase VST/32 시절 부터 인스트루먼트 정의 파일의 지원부분은 사실 많은 문제점으로 지적 받아 왔슴다... (사실... 국내 및 해외의 Cubase VST/32 사용자가 케이크워크나 소나 사용자에 비해 적었다는 점도 고려는 해야겠죠... ^^;)
어쨌거나... 이처럼.. DEV 파일 작성 자체가 어렵다 보니... 스타인버그(Steinberg)사는 이를 보완하기 위해 기존의 DEV 파일을 대신할 새로운 인스트루먼트 정의 파일을 제공하기 시작 했는데.. 이것이 바로 패치 네임 스크립트(Patch Name Script) 파일임다...
또한 스타인버그(Steinberg)사는 이 패치 네임 스크립트(Patch Name Script)를 일반 사용자들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하기위해 스크립트 메이커(Script Maker)라는 별도의 공개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기 시작 했죠... ^^;
그러나.. 기존의 Cubase VST/32에서 이 패치 네임 스크립트 파일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스크립트 메이커(Script Maker) 프로그램도 함께 설치 되어야만 했으며 사용에 있어서도 상당히 불편한 점과 함께 약간의 버그도 있었음다...
결국... 최신 버젼인 Cubase SX 및 Nuendo에서는 굳이 스크립트 메이커(Script Maker)를 설치하지 않아도 자유롭게 패치 네임 스크립트(Patch Name Script) 파일을 작성하거나 사용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스크립트 메이커(Script Maker)의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미디 디바이스 매니져(MIDI Device Manager)을 제공하게 됨다...
참고로... 누엔도(Nuendo)의 경우... 최신 버전인 2.0 버젼부터 이 미디 디바이스 매니져(MIDI Device Manager)가 포함되어 있으며 미디 기능 또한 Cubase SX 및 Nuendo와 99%이상 동일 하므로 누엔도 2.0 사용자들도 패치 네임 스크립트에 대해 궁금 하시다면 반드시... 이 강의를 잘 보시기를... ^^; (기존의 1.6버젼에서의 경우... 미디 디바이스 매니져는 없을 뿐만 아니라... 아예... 미디 기능은 있으나 마나할 정도로 보잘 것 없었죠... ^^;)
2. 패치 네임 스크립트(Patch Name Script)의 작성법
패치 네임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방법은 크게 네 가지로...
첫 째... Cubase SX 및 Nuendo 자체에 내장된 미디 디바이스 매니져(MIDI Device Manager)를 이용하는 방법... 둘 째... 패치 네임 스크립트 작성 전용 프로그램인 스크립트 메이커(Script Maker)를 이용하는 방법.... 셋 째... 텍스트 에디터를 이용하는 방법... 네 째... 패치 네임 스크립트를 생성할 수 있는 전문 패치 라이브러리안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음다... 일단... 간단히 각각의 방법에 대한 소개와 함께 장단점을 살펴 보도록 하겠음다...
2-1. 미디 디바이스 매니져 (MIDI Device Manager)
Cubase SX 및 Nuendo에 내장된 미디 디바이스 매니져를 이용하는 벙법은... 그야말로 마우스 노가다와 키보드 노가다를 함께 병행 해야 하는 가장 고난이도의 막가파식 작성법임다... ^^;
미디 디바이스 매니져 (MIDI Device Manager)
게다가... 이렇게 만든 패치 네임 스크립트는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 타입의 파일로 익스포트(Export)하게 되는데... 이거... XML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은 XML 에디터를 사용한다 하더라도 파일의 수정이 불가능할 정도임다...
참고로... XML은.. 현재 웹 문서의 표준 언어인 HTML(Hyper Text Markup Language)를 보다 확장하여 데이터 구조를 표현하는데 적합하게 만든 새로운 언어임다... 때문에 XML로 작성된 자료구조는 이기종간의 자료 교환(예를들어 PC와 Mac간의 자료 교환)에 있어 아주 뛰어난 호환성을 보장하는 장점이 있는반면 HTML보다는 접근 하기가 어려운 언어이기도 함다...
솔직히.. 이 미디 디바이스 매니져를 이용한 패치 네임 스크립트의 작성법은 개인적으로 가장 비추천하는 방법임다... ^^; 뭐.. 만들어 놓은 패치 네임 스크립트를 매킨토시등과 같은 x86 CPU 계열이 아닌 컴퓨터 등에서도 사용 하고자 할 경우가 있다면 모르겠지만... 그럴 일이 없다면... 이 방법은 아예 시도조차 하지 마시기를... ^^;
수 많은 마우스 노가다와 키보드 노가다중에... 실수가 하나라도 발생한다면.. 입에서 그냥 욕이 튀어 나옴다... 그만큼.. 입력하기도 귀찮고... 실수가 있을 경우.. 이를 발견하고... 수정 하기도 가장 어려운 그야 말로 최악의 방법임다... (으.. 필자... 예전에.. 이 미디 디바이스 매니져로 노가다 할 때를 생각하니.. 갑자기.. 뒷골이 땡겨 옴다.... ㅠ.ㅠ)
2-2. 스크립트 메이커 (Script Maker)
스타인버그(Steinberg)사가 제공하는 스크립트 메이커란 별도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패치 네임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방법은... 앞서의 미디 디바이스 매니져를 이용한 작성법 보다는 그나마... 마우스 노가다가 훨씬 적으면서도 보다 직관적인 에디팅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에 미디 디바이스 매니져를 이용하는 방버에 비해서는... 좀더 편하게 패치 네임 스크립트를 만들 수 있음다...
그러나.. 패치 네임을 입력하다가 실수라도 하면 역시... 미디 디바이스 매니져 때와 마찬가지로 그 엄청난 키보드 노가다를 재탕하게 됨다... ㅠ.ㅠ
스크립트 메이커 (Script Maker)
어쨌거나... 이 스크립트 메이커(Script Maker)는 .SPF란 확장자를 가진 스크립트 메이커 프로젝트 파일(Script Maker Project Filee) 파일과 .TXT 확장자를 가진 패치 네임 스크립트(Patch Name Script) 파일이라는 두 가지 파일을 생성하게 되는데 Cubase SX 및 Nuendo의 미디 디바이스 매니져에서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는 파일은 오직 .TXT 라는 확장자를 가진 패치 네임 스크립트(Patch Name Script) 파일만이 가능함다....
이렇게 생성된 패치 네임 스크립트(.TXT) 파일은 반드시 Cubase SX 및 Nuendo가 설치된 폴더 내의 또 다른 특정 폴더에 복사를 시켜야만이미디 디바이스 매니져가 이를 인식하고 사용 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아래의 디렉토리에 패치 네임 스크립트(.TXT) 파일을 먼저 복사 해 두시기 바람다...
c:/Program Files/Steinberg/Cubase SX 및 Nuendo/Scripts/patch names/
< Bug Report >
참고로... Cubase SX 및 Nuendo v1.051버젼은 위의 폴더로 패치 네임 스크립트(.TXT) 파일을 복사하더라도 미디 디바이스 매니져에 해당 패치 네임 스크립트가 나타나지 않슴다... 이는 제작사인 스탱(Steinberg... 열받아서리... ㅠ.ㅠ)이 기존의 v1.03을 매킨토시의 Mac OS X으로 개발하는 과정에서 패치 네임 스크립트의 폴더 위치가 변경 되었기 때문임다...
그러므로 Cubase SX 및 Nuendo v1.051버젼의 사용자들은 패치 네임 스크립트 파일(.TXT)을 반드시 아래의 폴더에 복사해 두어야만이 사용할 수 있음다...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의 로그인명/Application Data/Steinberg/Cubase SX 및 Nuendo/Scripts/patchnames/
단.... Win2000 및 WinXP는 기본적으로 숨긴 파일 및 폴더 속성으로 지정 된 폴더와 파일들은 볼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이 속성을 먼저 해제 해 주어야만 함다... 그러므로... 아래의 그림에서와 같이 내 컴퓨터 -> 도구 메뉴 ->폴더 옵션 -> 보기 탭 -> 고급 설정 항목에 있는 숨긴 파일 및 폴더 항목을 "숨김 파일 및 폴더 표시"로 지정해 주어야만 함다... 또한... 그 아래... "알려진 파일 형식의 파일 확장명 숨기기" 항목의 첵크도 해제 해 주세요... ^^;
내 컴퓨터 -> 도구 메뉴 -> 폴더 옵션 -> 보기 탭 -> 고급 설정
일단 위와 같이 설정을 변경 했다면 c:/Documents and Settings 폴더안에는 기본적으로 All User, Default User, 그리고 여러분이 WinXP를 설치하면서 만들어 둔 사용자의 로그인명으로 된 폴더가 나타나게 됨다...
어쨌거나.. 필자의 경우... 위의 그림에서 보듯이 사용자 로그인명이ilovem으로 되어 있으므로 아래의 경로에... 패치 네임 스크립트(.TXT)파일을 복사 하면 만사 OK 되겠음다... ^^;
c:/Documents and Settings/ilovem/Application Data/Steinberg/Cubase SX 및 Nuendo/Scripts/patchnames
참고로... Win2000의 경우... WinXP와는 달리 Administrator로도 로그인 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분이 만약 Win2000 설치 시... Administrator로 로그인을 하도록 설정 했다면 c:/Documents and Settings 폴더 안에 나타나는... Administrator 폴더가 바로 여러분의 사용자 로그인명이 되게 됨다... ^^; |
2-3. 텍스트 에디터 (Text Editor)
윈도우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노트패드(Note Pad)나 워드 패드(Word Pad)등과 같은 텍스트 에디터(Text Editor)를 이용해 패치 네임 스크립트 파일(.TXT)을 직접 작성하는 방법은... 패치 네임 스크립트의 구조와 프로그램 체인지(Program Change) 및 뱅크 셀렉트(Bank Select) 메세지를 알고 있다면.... 앞서 미디 디바이스 매니져나 스크립트 메이커를 이용한 작성법 보다는 훨씬... 자유롭고 편하게... 그리고... 마우스 노가다도 거의 필요 없이 간단히 패치 네임 스크립트를 만들 수 있는 방법임다...
필자가 주로 이용하는 텍스트 에디터인 Edit Plus v2.10c
특히... 정규 표현식을 이용한 치환 기능을 제공하는 텍스트 에디터(Ultra Editor, Edit Plus등의 텍스트 전용 에디터)들을 이용 한다면 케이크워크 또는 소나에서 사용되는 INS 파일을 패치 네임 스크립트 파일로 아주 손쉽게 변환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골치 아픈 키보드 노가다등도 거의 필요가 없을 정도로 편리함다... (정규 표현식 조건의 치환 기능을 이용한 INS 파일의 변환은 이 강의 뒷부분에 아주 자세히 설명해 놓았음다... ^^;)
필자... 개인적으로.. 이 세 번째 방법을 가장 추천하며... 참고로... 저희 홈페이지의 PDS에 등록된 모든 패치 네임 스크립트 파일들은 모두 이 텍스트 에디터를 이용해 작성한 것들임다... (물론 바로 다음에 설명할 통합 패치 라이브러리안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이 가장 확실하고도 빠른 방법이지만... 쩝... 과자를 구하기도 힘들고... 정품을 구하자니.. 돈은 없구... ㅠ.ㅠ)
2-4. 통합 패치 라이브러리안 (Patch Librarian)
패치 네임 스크립트를 만들 수 있는 마지막 방법으로는... 아래의 그림에서 볼 수 있는 사운드 퀘스트(Sound quest)사의 MIDI quest XL과 같이 Cubase용 패치 네임 스크립트를 생성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통합 패치 라이브러리안 프로그램을 이용 하는것으로... 패치 네임 스크립트를 가장 간편하고 빠르게... 그리고 가장 정확하게 만들 수 있음다...
MIDI quest XL
현재.. PC에서 사용할 수 있는 통합 패치 라이브러리안이라면 대표적으로 이매직(Emagic)사의 Sound Diver와 바로 위 그림에 보이는 사운드 퀘스트(Sound quest)사의 MIDI quest XL이라 할 수 있음다...
그러나.. Sound Diver 프로그램은 현재 PC용으로는 더 이상 업그레이드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이매직사가 애플 컴퓨터사로 넘어갔죠... ^^;)오직 로직 오디오 전용으로 Cubase용 패치 네임 스크립트를 만드는 기능이 없기 때문에 실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오직 미디 퀘스트 XL 뿐이라 할 수 있음다... (특히.. 사운드 다이버... 이거... 윈2000 및 윈XP에서 상당히 불안하게 작동 해서리.. 간혹.. 프로그램이 지 혼자... 자살하는 경우가 많슴다... ㅠ.ㅠ)
어쨌든... 이 MIDI quest XL은 VST Plug-In으로도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Cubase SX 및 Nuendo와의 연동이 아주 편리하면서도 안정적임다... 또한... Cubase용 패치 네임 스크립트를 바로 만들어 줄 뿐만 아니라...케이크워크 및 소나에서 사용할 수 있는 INS 파일도 만드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퀘이크워크 및 소나 사용자들에게도 아주 아주 유용한 프로그램이죠... ^^;
다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이라면.... 이렇게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긴 하지만.. 쩝... $299의 가격이기 땜시... 비용이 든다는 점이 쬐끔 문제임다... ^^; (물론.. 과자를 구하실 수 있는 분들이라면... 뭐.. 아무런 상관도 없겠죠... ^^;)
어쨌거나... 이번 강의에서는 비용 및 효율성을 따져서리.. 가장 최선책이라 할 수 있는... 텍스트 에디터를 이용한 방법을 선택하여 패치 네임 스크립트를 직접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 하도록하겠음다...
단... 패치 네임 스크립트의 작성을 위해... 기본적으로 먼저 알아 두어야 할 패치 네임 스크립트의 스크립트 구조 및 뱅크 셀렉트(Bank Select) MSB, LSB... 그리고14-bit 뱅크 셀렉트(Bank Select) 등.... 미디의 이론적인 부분도 함께 설명하도록 하겠으니 내용이 쬐끔 어렵더라도... 꼭 읽어 보시기를...
그외에... 이 강의 마지막에는... 케이크워크 및 소나에서 사용되는 INS 파일을 정규 표현식을 이용해 치환하는 방법을 통하여 보다 편리하게 패치 네임 스크립트로 변환하는 방법등에 대해서도 아주 자세하게 살펴 보도록 하겠음다... |
첫댓글 잘봤습니다. 개씨래기유님이라면.. 어딘지 알만합니다. 그 저작권이 있기때문에.. 딴데로 옮기지는 않겠습니다. 근데 이건 정말정말 파워유저에게만 해당되는거고.. 대부분의 신디나 모듈은 누군가가 패치네임스크립을 만들어 올리기땜시롱, 전혀 만들생각 안해도 상관없습니다. ㅋㅋ
아 ~ 고, 한글은 분명 맞는데 어디나라 말인지 도통 이해가 안가는 문자들만 수두룩~... 언제 이런 말을 이해하며 고개를 끄떡여 볼까...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