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장대 누각 전경
경주는 유서 깊은 역사 문화재가 가득한 도시로 신라의 숨결을 느낄 수 있는 여행지입니다. 청량한 공기가 흐르는 송림과 푸른 해안이 어우러져 놀라운 절경을 자랑합니다.
문화재를 배경으로 여행하는 것도 좋지만, 화려한 색채의 향연이 쏟아지는 자연 테마 여행을 하는 것도 특별한 기억이 될 것입니다. 무더운 한여름의 더위를 다채롭고 시원하게 즐길 수 있는 경주의 명소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황룡사지황룡사역사문화관
황룡사지 백일홍
◆ 경북 경주시 임해로 64-19 황용사 역사문화관
황룡사지황룡사역사문화관은 황룡사지 옆에 조성되었고, 황룡사지 연구와 발굴 조사 성과를 시민들에게 공유하기 위해 조성되었습니다.
황룡사를 건립하고 소실되기까지 자세한 과정이 담긴 3D 영상각실과 발굴 조사하는 과정에서 발견한 유물을 전시한 신라 역사전시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층에서는 황룡사 구층 목탑을 10분의 1 크기로 재현한 모형탑이 전시되어 있어 둘러보기 좋습니다. 바로 옆에는 고즈넉한 황룡사지를 바라보며 커피를 마실 수 있는 카페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경주 양남 주상절리
경주양남주상절리군 화산암
◆ 경북 경주시 양남면 읍천리 405-3
경주 양남 주상절리는 국가지질공원으로 지정된 곳으로 2017년 주상절리를 한눈에 조망하기 위해 조성되었습니다. 코발트 빛으로 빛나는 해안을 따라서 발달한 다양한 주상절리군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부채꽃 주상절리, 위로 솟은 주상절리, 누워있는 주상절리, 기울어진 주상절리 등 독특한 형태의 주상절리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세계적으로도 찾아보기 어려운 형태를 갖추어 2012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습니다. 지질 해설사가 상주하며 관람객들에게 해설을 제공하니 꼭 참여해 보시길 바랍니다.
황성공원
황성공원 맥문동
◆ 경북 경주시 용담로 79-41 씨름장
황성공원은 신라시대 화랑들의 훈련장으로 쓰였던 역사 깊은 숲에 위치한 공원입니다. 시민들이 문화와 예술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돕는 경주예술의 전당, 씨름장, 국궁장이 있고 산책하기 좋은 충혼탑, 김유신 기마상, 박목월 시비,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주변이 울창한 녹음으로 덮여있어 봄에는 화사한 봄꽃이, 여름이면 솔숲 산책로에 맥문동 군락이 만개하고, 가을이면 단풍이 알록달록하게 물듭니다. 여름이 시작되면 무료 물놀이장이 개장되어 아이들과 함께 더위를 식힐 수 있습니다.
남천 해바라기 군락지
남천 해바라기 꽃밭
◆ 경상북도 경주시 교동 93
남천 해바라기 군락지는 문천교와 교촌교 사이에 위치한 남천에 조성된 해바라기밭입니다. 경주의 명소 월정교 인근에 있어 여름철에 방문하면 연계해서 관광하기 좋습니다.
강변을 따라 만개한 노랑빛 해바라기꽃밭은 초록빛 녹음이 우거진 자연과 산세가 어우러져 그림 같은 풍광을 자아냅니다. 해바라기는 처음 해를 본 동쪽으로 머리끝이 향해서 교촌교에서 시작해 문천교 방향으로 꽃구경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종오정
종오정 배롱나무와 연꽃
◆ 경북 경주시 손곡3길 37-39
종오정은 우리나라에서 아름답기로 손꼽는 한국 전통 정원을 간직한 한옥입니다. 사람들이 오가는 일이 적어 훼손되지 않은 자연과 문화를 품은 마을에 자리한 종오정은 한옥과 자연이 어우러져 과거의 풍취를 느낄 수 있습니다.
한옥 앞에 조성된 연못 정원은 우리나라 대표 정원 유적으로 손꼽히고, 사시사철 사진작가들이 작품을 남기기 위해 방문하는 곳입니다. 뒷산에는 울창한 송림이 펼쳐져 옛 조선시대로 시간여행을 하는 듯한 기분을 선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