統制使 재임명 후 조선 수군 再建
권율의 元帥府(원수부)에서 백의종군하던 이순신이 통제사 再임명의 敎書(교서)를 받은 곳은 진주시 수곡면 원계리에 있는 鼎蓋山城(정개산성) 건너편 孫景禮(손경례)의 집이었다. 그는 수하의 10여명을 데리고 「즉시」 길을 떠났다. 그 行步의 속도에 國運(국운)이 걸려 있다는 사실은 곧 밝혀진다. 그 날이 1597년 8월3일이었다.
元均의 칠천량 패전으로 3道 수군이 궤멸한 이후 한산도 本營(본영)이 불타고 南海의 제해권도 일본군이 장악했던 만큼 이순신에게는 定處(정처)가 없었다. 그 무렵은 그가 머무는 곳이 바로 통제사의 行營(행영)인 것이었다. 그에겐 戰船도 部隊도 없었다. 亂中日記 8월3일자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 곧바로 출발하여 豆峙(두치)로 가는 길로 직행하다. 초저녁에 行步驛(행보역)에 이르러 말을 쉬게 하고 자정에 출발하여 두치에 도착하니 날이 새려 한다. (中略) 雙磎洞(쌍계동)에 이르러 길에 돌이 어지러이 솟아 있고, 비가 와서 물이 불었다. 간신히 건너 石柱關(석주관)에 이르니 李元春과 柳海守가 엎드려 인사하고 敵을 토벌할 일에 대해 말을 많이 한다. 저물어 求禮縣(구례현)에 이르니 근처가 온통 적막하다(後略)>
8월26일 오후 2시, 晉州의 친구가 운전하는 승용차를 타고 통제사로 再임명된 후 노량해전에 이르기까지의 행로를 답사하기로 했다. 왜 이순신은 밤잠도 자지 않고 강행군을 했을까. 그것은 水軍 재건을 위해 시간과의 싸움이었다.
지금의 경남 하동군 橫川面(횡천면) 여의리 삼거리가 이순신이 말을 쉬게 한 행보역이다. 여의리 삼거리 옆으로 이순신이 말에게 물을 먹였을 횡계천이 흐르고 있다. 이곳 촌로에 의하면 日帝 때 횡계천 바로 건너 돌산 위에 호랑이 한 마리가 출몰했다고 한다. 이순신은 지금의 58번 국도를 따라 지금의 河東邑 두곡리에 닿았다. 하동읍의 뱃머리가 있던 두곡을 당시엔 豆峙라 불렀다.
참으로 운명적이었다. 이순신이 두치를 출발한 후 불과 한나절 만에 南原城을 치러가던 일본군이 두치에 상륙했기 때문이다. 일본의 左軍과 水軍이 전라도의 요충지 南原城을 향해 진격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때 일본 水軍은 조선 水軍이 완전히 궤멸된 것으로 보고 陸戰에 참전하는 전략상의 잘못을 범했다.
이순신은 흔히 알려진 것처럼 두치에서 배를 타고 섬진강을 건너 전라도로 들어간 것이 아니다. 섬진강변의 육로 80리를 따라 하동군 화개면 花開장터에 이르렀다. 그가 물이 불어 간신히 건넜다는 雙磎洞은 쌍계사 계곡 쪽에서 내려오는 花開川이다. 지금은 그 위로 花開다리가 놓여 있는데, 그 일대의 覆蓋(복개)로 눈에 잘 띄지 않는다. 화개천은 화개장터 바로 밑에서 섬진강 본류에 합수된다.
화개장터에서 섬진강변을 따라 19번 국도를 20여 리 달리면 천험의 요새 石柱關(석주관: 전남 구례군 파도리)이 있다. 이순신은 전라좌수사 재임 때부터 의병과 인근 燕谷寺(연곡사)의 승병을 파견하여 석주관을 지키게 했었다. 석주관에 당도한 이순신에게 『적을 토벌할 일에 대해 말』한 柳海守(바다 「해」 지킬 「수」―이름이 근사하다) 등은 혹시 그런 의병들이 아니었겠는가.
이후 이순신의 행로 석주관-구례읍-압록강원-곡성읍-옥과-순천-낙안-보성-해남읍-전라우수영(해남군)으로 이어지지만 필자는 개인적인 일로 일단 석주관에서 승용차를 돌렸다. 토요일인 이 날 오후 5시 지리산 七佛庵 寺下村(칠불암 사하촌) 민박집에서 옛친구들과 만날 약속이 있었기 때문이다.
鹿島 만호 鄭運을 생각하며
8월28일 월요일 오전 9시, 친구가 운전하는 승용차를 타고 다음 날 개통식을 갖는 「南道大橋」(남도대교)를 통해 섬진강을 건너 전라도 쪽 강변길을 따라 남진, 광양을 거쳐 筏橋(벌교)로 달렸다. 교통요지인 벌교 시외버스 정류소에만 가면 전남 지역 어디든 갈 수 있는 버스편이 있다.
그러나 벌교에 오니 생각이 달라졌다. 여기까지 와서 고흥을 지나쳐 갈 수는 없는 것이 아닌가? 지금의 고흥은 당시의 興陽(흥양)으로서 전라좌수사 재임 당시 이순신 관할의 5官5浦 중에 1官4浦이 밀집했던 海防(해방)의 요충지였다.
5官은 순천부(도호부사 종3품), 낙안군(군수 종4품), 보성군(군수 종4품), 광양현(현감 종6품), 흥양현(현감 종6품)이다. 5浦는 종3품이 지휘관인 방답진(여수시 돌산읍 군내리)·사도진(고흥군 영남면 금사리), 종4품이 지휘관인 여도진(고흥군 점암면 여호리)·발포진(고흥군 도화면)·녹도진(고흥군 도양읍 녹동)이다.
亂中日記를 보면 鹿島(녹도) 만호 鄭運(정운)의 용맹이 두드러진다. 녹도는 지금의 고흥반도 끝에 있는 鹿洞(녹동)이다. 임란 발발 직후 경상우수사 원균은 전라좌수사 이순신에게 구원을 요청했다. 이순신은 勝算(승산)도 없이 출전부터 하고 보는 장수가 절대 아니다.
이순신은 여러 鎭浦의 장수들을 水營을 모이게 하여 작전회의를 열었다. 회의에서 諸將들은 『倭勢(왜세)가 심히 날카로우니 경솔하게 출전하는 것은 불가하오』, 『임금께서 이미 西行을 했으니 배를 서쪽으로 몰아 임금을 호위해야 하오』, 『후퇴하여 병사를 보호하다가 정세를 보아 출전함이 타당하오』 등의 避戰論(피전론) 일색이었다.
이때 鄭運이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 『영남도 우리 땅이요, 호남도 우리 땅인데, 넘어다보기만 하고 구원하지 않을 수 있겠소? 급히 군사를 동원 반격하여 호남도 방어하고 영남도 구원하는 것이 옳을 것이오』라고 외쳤다.
이순신 함대는 5월4일 새벽에 출전했다. 임란 初年, 鄭運은 이순신 함대의 10회 海戰에 모두 참가하여 武名을 떨친 勇將이었다. 그 해의 부산해전에서 그는 앞장서 돌격하다가 적탄을 맞고 전사했다.
녹동에만 가면 해남이나 진도에 가는 배편을 잡을 수 있을 것으로 지레 짐작했다. 도중에 도덕면 우체국 앞에서 잠시 하차하여 그동안 자료 등으로 잔뜩 불어난 여행가방을 서울집에 택배로 부쳤다. 택배요금 6000원에 이렇게 몸과 마음이 홀가분할 수가 없다.
녹동-사동-도장-마량 航路
녹동新港에 가보니 진도나 해남으로 가는 배편은 요즘엔 없다. 오후 1시에 출항하는 金日島(금일도)行과 오후 4시30분에 출항하는 莞島(완도)行 선편만 남아 있었다. 어느 곳이든 이순신 함대의 기동로였던 多島海(다도해)가 아닌 것인가? 금일도行 배표(4000원)를 사놓고 뱃머리의 횟집에 갔다. 2만원짜리 매운탕 한 냄비를 주문했다. 출항시간이 임박한 바람에 맛깔스러운 매운탕을 몇 숟가락 대어 보지도 못하고 평화페리호에 승선했다.
평화페리호는 나환자촌이 있는 소록도를 돌아 남행하여 출항 1시간 30분 만인 오후 2시45분 금일도 남단의 사동리 부두에 입항했다. 다시마 재배가 主수입원인 금일도는 제법 큰 섬이다. 완도 가는 배는 섬의 동북단에 있는 도장항에서 타야만 했다. 지프형 택시 편으로 도장항으로 달렸다(요금 7000원).
도장항에 도착하니 완도行 배는 오후 4시30분에 출항 예정이고, 강진군 남단의 마량항으로 가는 배는 오후 3시20분 출항 예정이었다. 마량 부두 바로 건너편 섬이 임란의 마지막 해인 1598년 이순신의 통제영과 明의 水路軍 대장 진린의 본영이 설치된 고금도이다. 마량항으로 가는 배를 탔다(선임 4000원).
협승페리호는 생일도와 조약도의 포구에 잠시 기항했다가 고금도 해역으로 접어들었다. 조약도-고금도-마량 간의 연육교 공사가 진행되고 있었다. 조약도의 우두리와 연결하는 교각 공사가 진행 중인 고금도의 忠武里가 보인다. 이곳이 바로 이순신의 통제영이 설치되었던 자리다. 협승페리호는 10분 늦게 출항하여 1시간 10분 만인 오후 4시40분 마량항에 닿았다.
「Only One Point」 鳴梁해협
하선 즉시 마량 버스정류소에 나가 강진읍으로 가는 시외버스를 탔다. 강진만은 깊어 마량에서 강진읍까지 50리, 버스요금 3000원이다. 오후 5시40분 강진읍 터미널에 도착했다.
차질이 생겼다. 해남 가는 버스가 10분 전에 출발해 버렸다는 것이다. 다음 버스는 저녁 7시30분에 출발 예정이었다. 개인택시(전남 25바 1006호)를 탔다. 운전기사 김인중씨는 『얼마가 나올지 몰라도 미터기 요금보다 할인해 주겠다』고 했다.
개인택시는 18번 국도를 따라 西進했다. 도중에 강진군 도암면 茶山草堂(다산초당) 앞을 지난다. 大실학자 다산 丁若鏞(정약용)은 천주교 신자로 찍혀 1801년 이후 강진에서 18년간 귀양살이를 하면서 이곳에다 草堂을 짓고 아이들을 가르치는 한편으로 牧民心書(목민심서) 등을 썼다.
1597년 8월3일, 통제사 再임명의 교서를 받은 이순신 빠른 行步로 전남 일대를 돌아가며 右水營(우수영)에 도달한 것은 다 까닭이 있었다. 그것은 조선 水軍 재건을 위한 필사적인 行步였다.
8월6일, 그는 玉果에 머물면서 일본군을 정탐하고 돌아온 휘하의 宋大立으로부터 敵情(적정)을 보고받았다. 7일에는 順天으로 향하던 중 흩어져 후퇴하는 전라병사의 군사들로부터 말 세 필과 활·화살 약간을 탈취했다. 8일에는 順天府에 들어가 버려졌던 총통 등을 땅에 묻고, 가벼운 長箭(장전)과 片箭(편전)은 수행 군관들이 나눠 가지게 했다. 낙안을 거쳐 보성에 이르는 동안 순천부사 禹致績(우치적) 등이 합류했다. 장병들을 취합해서 그 수가 60명에서 120명으로 늘어났는데, 대부분 자원병이었다.
亂中日記에 따르면 8월11일에는 임란 초기부터 이순신을 수행했던 宋希立이 崔大晟(최대성)과 함께 달려왔다. 12일에는 거제현령 安衛(안위)와 발포만호 蘇季男(소계남) 등이 왔고, 13일에는 칠천량 패전 직후 가족만 싣고 도망쳤던 李夢龜(이몽구)도 나타났다. 15일엔 보성의 軍器를 검열했다. 16일엔 보성군수 등을 보내 피란갔던 관리들을 찾아오게 했다. 弓匠(궁장)인 智伊와 太貴生도 이 날 들어왔고, 金希邦(김희방)·金鵬萬(김붕만) 등도 합류했다.
8월19일에는 會寧浦(회령포: 전남 長興郡 會鎭面 회진리)에서 경상우수사 裵楔(배설)로부터 10여 척의 軍船을 인수했다. 전선을 인계한 배설은 9월2일 밤, 이순신의 앞날에 전혀 희망이 없다고 보고 도주했다. 그는 종전 후 고향 善山에서 체포되어 참형을 당한다.
이때 조정에서는 이순신에게 海戰을 포기하고 陸戰을 도와도 좋다는 왕명이 내려왔다. 그러나 그는 이렇게 상주했다.
『臣에게는 아직도 12척의 戰船이 있습니다』
그는 신념의 인간이었다. 각처에 흩어져 있던 水軍 장병들이 이순신의 휘하로 속속 모여들었다. 특기해야 할 것은 명량해전 때 이순신 휘하 세력으로 참전했거나 전장 해역에서 함대를 도운 피란민 세력의 존재다. 특히 피란민 선단은 군량을 지원하면서 명량해전 때 배후의 함대세력으로 위장하는 역할을 했다.
해남은 전남의 郡 가운데 가장 큰 郡이다. 右水營은 해남의 서쪽 끝 花源半島(화원반도)에서 진도로 가는 길목에 있다. 우수영(지금의 해남군 문내면 우수영) 아래가 울돌목, 한문으론 鳴梁(명량)이다. 여기서 이순신은 13척의 戰船을 거느리고 西海로 진출하려는 일본 함대를 저지했다. 이것이 칠천량 패전 후 꼭 2개월 만인 1597년 9월16일에 전개된 명량해전이다.
진도대교의 한가운데서 하차하여 명량해전의 현장을 촬영했다. 진도 쪽으로 들어가 망금산 아래 전주횟집 마당의 평상 위에 앉으니 古戰場의 모습은 더욱 一目瞭然(일목요연)하다. 명량 수로의 길이는 약 2km, 가장 좁은 곳은 300m, 최저 수심은 1.9m, 조류의 속도는 11.5노트 이다. 마침 밀물 때라 조류가 東에서 西로 빠르고 세차게 흐르고 있었다.
이곳은 『20리 밖에서도 물 흐르는 소리가 들린다』 해서 「울돌목」이라 이름하지 않았겠는가. 더구나 수심이 얕아 항해하기 어려운 狹水路(협수로)다. 그런데 묘하게도 협수로 곳곳에서 물이 동심원을 그리며 소용돌이를 치고 있었다. 해남 쪽 명량을 보니 급한 물살이 해저의 바윗돌에 부딪친 듯 맥주거품처럼 부풀어 흐르고 있다.
그렇다. 이곳이야 말로 서해 진출을 노리는 일본 함대를 막아야 했던 이순신에겐 오직 원 포인트(One Point)일 수밖에 없었다. 필자는 이순신의 戰場 선택에 경의를 표했다.
名將의 조건
명량해전 직전까지 이순신이 확보한 세력은 전선 13척과 哨探船(초탐선) 32척이 전부였다. 이순신 함대가 碧波津(벽파진 진도군 군내면 벽파리)에 머물고 있던 9월14일 任俊英(임준영)이 일본 함대 200여 척 중 55척이 어란포에 도착했다는 첩보를 전했다. 이순신은 명량 협수로를 등지고 싸울 수 없다고 판단, 진영을 벽파진에서 우수영으로 옮겼다.
8월16일, 이른 아침에 일본 함선 300여 척이 명량 협수로로 접근했다. 名將은 名言을 말한다. 이순신은 휘하 장병들의 戰意를 이렇게 북돋우었다.
『반드시 죽고자 하면 살고, 살려고만 하면 죽는다』
일본 함대 지휘부는 대형 군선인 安宅船이 협수로를 통과하기 어렵다고 보았다. 따라서 중형 軍船인 關船만 133척으로 진용을 짜고 협수로를 통과, 이순신 함대를 향해 진격했다.
전단은 오전 11시경에 열렸다. 일본의 關船 여러 척이 이순신의 大將船(대장선)을 여러 겹으로 포위 공격했다. 大將船만 각종 포와 화살을 난사하며 응전했고, 휘하의 戰船들은 일본 수군의 척수와 기세에 눌려 뒤로 물러났다. 이순신은 몸소 최선봉에 나서 일본 함대에 포위당한 채 상당 시간 홀로 버텼다.
大將船이 위험해지자 거제 현령 安衛(안위)의 배가 다가왔다. 이순신은 이 대목에서도 名言을 했다.
『安衛야, 네가 軍法에 죽고 싶으냐? 도망간다고 해서 어디 가서 살 것 같으냐?』
안위의 판옥선이 황급하게 일본 함대 속으로 돌진해 갔다. 中軍將인 미조항 첨사 金應♥(김응함)의 배도 가까이 다가왔다. 이순신은 김응함을 불러 이렇게 독전했다.
『네가 中軍으로 멀리 피하여 대장을 구하지 아니한 죄, 마땅히 참형에 처할 것이나 戰勢(전세)가 급하니 공을 세울 것을 기다린다』
안위와 김응함의 군선이 좌충우돌하자 나머지 전선 10척도 돌진하여 본격적인 접전이 벌어졌다. 그러나 일본 함선은 수적으로 10배여서 먼저 돌격한 安衛의 전선이 적선의 포위 공격을 받았다.
돌연, 高潮(고조)에서 잠시 멈추었던 조류가 바뀌었다. 이번에는 이순신 함대에게 유리한 흐름인 南東流(남동류)였다. 대장선을 비롯한 모든 전선이 집중공격을 펼쳐 안위의 전선을 구출하면서 잠깐 사이에 일본 군선 31척을 격파했다. 이 과정에서 이순신은 유명한 해적 출신 장수로서 선봉에 섰던 구루시마 미치후사(來島通總)를 사살하고 그 시체를 바다에서 갈고리로 낚아 올려 토막토막 자르게 했다. 이에 일본군의 기세가 꺾여 버렸다.
이순신 함대의 강력한 반격으로 31척의 군선을 상실한 일본 함대는 일단 해전을 중지하고 퇴각했다. 이순신은 1597년 9월16일 일기 끝부분에 「此實天幸」(이것은 실로 천행이다)이라고 썼다. 그러나 이것이 어찌 天幸만이겠는가? 미리 고민하지 않은 장수, 목숨을 걸지 않은 장수라면 어떻게 이같은 天幸을 바랄 수 있었겠는가.
이제 취재를 끝내기로 했다. 날도 어둑어둑하다. 다시 개인택시에 올라 목포로 달렸다. 저녁 8시30분, 목포 고속버스 터미널에 있는 택시정류소에서 개인택시 기사 김인중씨와 헤어졌다. 택시 미터기의 요금은 11만3300원이었는데, 그는 『뜻있는 답사에 참여하게 되어 기쁘다』면서 굳이 8만원만 받았다. 목포는 항구다. 여기서 낭만의 하룻밤을 「정박」하고 싶었다. 고속버스터미널 인근 용꿈여관(숙박료 3만원)에서 묵고 8월29일 아침 일찍 서울行 고속버스를 탔다.
壬亂에 참전한 三國 장수들의 그후 行路
고니시 유키나가는 이순신에게 잡힐 뻔했다가 겨우 血路(혈로)를 뚫고 귀국은 했지만, 그로부터 2년 후인 1600년 7월1일 세키가하라(關ケ原) 전투에서 이시다 미쓰나리(石田三成)가 주도한 西軍에 가담하여 도쿠가와 이에야스(德川家康)의 東軍과 싸우다 패전·도주·은신하다가 붙잡혀 참수되었다.
웬만하면 할복하는 사무라이답지 않게 수치스럽게 참형을 당한 그에 대한 日本 전통사회의 평판이 낮을 수밖에 없었지만, 그를 위한 역사의 변호사가 있다면 그가 자살을 금하는 천주교의 신자였기 때문이라고 주장하지 않았겠는가? 그야 아무튼 그는 이순신에게 목을 내놓았다면 훨씬 나을 뻔했다.
일본에서 「天下 판갈이 싸움」이라고 일컫는 세키가하라 전투의 승리로 이에야스는 도쿠가와 幕府(막부)시대를 열었다. 세키가하라 전투에서 시마즈 요시히로(島津義弘), 모리 테루모도(毛利輝元) 등 조선에 출전했던 장수들의 다수가 西軍에 가담하여 戰後 이에야스에 의해 領地(영지) 감봉처분을 받았다. 반면 고니시의 라이벌이었던 가토오 기요마사는 히데요시의 侍童 출신임에도 東軍에 붙어 다이묘(大名)의 지위를 유지했다.
침략의 원흉 히데요시는 죽음에 임박하여 그의 어린 외아들 히데요리(秀賴)의 장래가 걱정되어 이에야스 등 5大老, 이시다 등 5奉行에게 충성의 서약서까지 받아냈지만, 그의 死後 그것은 하나의 휴지조각이 되고 말았다.
히데요리의 영지를 삭감하는 등 핍박을 계속 가했던 이에야스는 실로 공연한 트집을 잡아 히데요리의 居城 오사카성을 공격했다. 오사카성이 함락되자 히데요리와 그의 生母 요도기미(淀君: 히데요시의 愛妾)는 동반자살했다. 불교적으로 말한다면 그것이야말로 業報(업보)가 아닌 것인가.
고니시의 협상 상대로서 明 조정에 허위보고를 했던 沈惟敬의 행로도 기구했다. 처음에 그는 고니시에게 일본으로의 망명을 간청했으나 고니시는 「살아 있는 공범」을 받아들이기 난처하여 은근한 거부의 뜻을 비쳤다. 결국 그는 가토오에게 몸을 기대기 위해 울산으로 가던 도중에 경남 의령에서 붙들려 본국으로 끌려가 참수당했다.
임란 때 조선을 도운 明의 관료나 장수들도 대체로 불운했다. 조선에 원병을 보내는 국론 조성에 앞장섰던 병부상서 石星(석성)과 요동경략 宋應昌(송응창)은 전쟁지도상 실책 등의 이유로 투옥되었는데, 석성은 獄死했다. 초기 원군의 최고지휘관이었던 李如松은 1597년 요동총병관으로서 土蕃(토번)과 싸우다 전사했다.
東路軍 대장이었던 楊鎬(양호)는 울산 島山城(도산성) 전투에서 가토오에게 패전한 후 파면되었다가 1618년 3월 20만 병의 총수가 되어 누르하치가 지휘하는 後金(후금: 후일의 淸)軍과의 사르후(薩爾滸) 전투에서 전사했다. 西路軍의 대장이었던 劉綎(유정) 역시 사르후 전투에서 전사했다. 사르후 전투를 계기로 明은 몰락, 淸은 정복 왕조의 길로 들어선다.
사르후 전투에는 1만2000명의 조선군도 참전했으나 光海君의 密命을 받은 도원수 姜弘立이 후금軍에 항복했다. 丁酉再亂(정유재란) 직전, 이순신 타도를 위한 고니시의 술책에 넘어가 宣祖에게 허위 첩보를 그대로 아룀으로써 결과적으로 이순신을 생사의 위기에 빠뜨린 경상우도 병마절도사 金應瑞는 사르후 전투에 副元帥로 참전했는데, 도원수 강홍립과 함께 포로가 되었다. 김응서는 敵情(적정)을 기록하여 본국으로 보내려다가 발각되어 처형되었다.
결국 임란은 明이 멸망하고, 淸이 흥기하는 원인의 하나가 되었다. 또한 일본에서는 도요토미 정권이 망하고, 도쿠가와 막부가 들어서는 단초가 되었다. 이에야스는 자신은 임진왜란과 무관하다고 주장하며 조선과의 國交再開를 요청, 이후 200여 년간 양국은 대체로 평화관계를 유지했다.
이순신에 대한 역사적 평가는 갈수록 높아졌다. 국외에서도 그는 세계 제1의 제독으로 존경받고 있다. 예컨대 1905년 東海해전에서 帝政러시아의 발틱함대를 격멸하여 帝國일본의 軍神으로 추앙받은 도고 헤이하치로(東鄕平八郞)는 그의 위업을 찬양하는 사람들에게 『英國의 넬슨과는 어깨를 겨룰 수 있으나 이순신에 비교하면 나는 下士官 정도』라고 밝혔다. 이순신은 시대를 초월하여 나라 사랑의 길과 死生觀(사생관)을 제시한 武人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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