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잘쓰는법 첫 번째는 제목을 잘 설정하는 것입니다.
독후감을 작성할 때 자신만의 개성이 드러나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요,
독후감이라고 하는 것은 단순히 책의 줄거리를 정리해 적어내는 것이 아니라 이 책을 통해
내가 느끼고 생각한 부분에 대해 기술해야 하는 만큼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는
독창적인 제목과 흥미를 이끌어내는 서두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책을 읽게 된 동기를 직접적으로 써서 표현하거나 처음부터 글의 줄거리를
풀어내는 것은 좋지 않은데요, 책의 소제나 주제와 관련된 자신의 경험으로 시작을
풀어내는 것이 독후감 잘쓰는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독후감 잘쓰는법 두 번째는 다양한 장르의 독후감을 써보는 것입니다.
독후감은 특별한 형식이 정해져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일기나 편지, 수필의 형식 등
다양한 접근이 가능한데요, 저학년 학생들의 경우라면 책의 주인공에게
편지를 쓰듯이 작성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가장 많이 활용하게 되는 독후감의 형식은 정보 전달 형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일기나 수필 등의 새로운 형식을 고민하며 독후감을 작성해보는 것도 새로운 사고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어 독후감 잘쓰는법에 도움을 줍니다.
독후감 잘쓰는법 세 번째는 책의 유형에 따라 접근방법을 달리 하는 것입니다.
소설의 경우라면 이야기의 구성에 따라 발단-전개-절정-결말의 구조를 기본 틀로 내용을 요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처음과 결말에 대해 요약할 뿐 중간내용에 대해 제대로 언급하지 않는데요,
중요한 부분을 빠뜨리거나 너무 많은 내용을 건너뛰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정보를 담고 있는 책이라면 새롭게 알게 된 정보를 바탕으로 요약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기본적으로 책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된 지식, 이미 알고 있었던 지식, 그리고 이미 알고 있었던 지식에
추가되어 알게 된 지식 등으로 나누어 정리하는 것이 독후감 잘쓰는법에 도움이 됩니다.
독후감 잘쓰는법 마지막은 책을 읽고 난 뒤 나의 생각을 잘 정리하는 것인데요,
책일 읽고 나서 드는 느낌이나 생각들을 직접 표현하는 것은 생각만큼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책을 읽으면서 생각나는 점들은 그때그때 기록해두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은데요,
기본적으로 등장인물에 대한 반응, 흥미 있는 부분이나 인상적인 장면에 대한 감정,
내 생각이나 지식이 바뀌는 부분 등을 정리해 연결하면 독후감을 쓰는 전체적인 틀이 잡히게 되어
자신의 생각을 글로 적어내는데 어려움을 덜 수 있습니다.
책의 특성에 맞는 구체적인 질문을 하는 것은 독후감 잘쓰는법에 매우 중요한 기술 입니다.
송도학원 소수정예학원 GLA와 함께 독후감 잘쓰는법에 대해 살펴보셨는데요,
책을 읽고 그 후의 감상을 기록해두는 것은 글쓰기 실력을 향상시켜줄뿐 아니라 책을 보다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책을 통한 사고력증진에 도움이 되는데요,
송도학원 GLA는 소수정예 과외식 수업으로 개개인에게 효과적인 맞춤수업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공부하는 습관을 기르고 학업의 성취도를 높이는 공부방법을 찾으신다면
송도 GLA와 함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