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자화상 ('동방박사의 예배' 부분) (1476년)
보티첼리는 피렌체 문화를 대표하는 예술가 중 한 명이었습니다.
그는 피렌체 공화국의 통치자이자 예술의 열렬한 후원자였던 로렌초 데 메디치의 의지와 초기 르네상스 정신을 이미지로 구현하는 독보적인 능력을 지녔습니다.
명암법보다는 디자인에 기반한 선형적인 피렌체 양식을 해석한 보티첼리는 이상적인 형태의 완벽함을 추구하고 시대를 초월하는 세련된 알레고리를 창조했습니다.
비너스와 마르스 (1483) (모델.피에로 데 메디치)
보티첼리는 피렌체에서 새로운 예술 언어가 폭발적으로 발전하던 시기에 태어났습니다.
15세기 피렌체는 회화적 자연주의를 발전시켰습니다.
보티첼리는 금세공인의 공방에서 교육을 받았고,
이러한 수련은 그의 그림에서 선명하게 드러나는 세밀한 디테일에 대한 열정을 불러일으켰습니다.
그는 피렌체에서 가장 중요한 두 공방에서 교육을 이어갔으며, 이 기간 동안 여러 가지 마돈나 표현을 만들었습니다.
마돈나와 아기 (1467년)
책의 마돈나 (1479년)
1470년대에 보티첼리는 독립적인 스승으로 일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작업장을 열고, 제자들을 가르쳤습니다.
보티첼리는 메디치 가문이 설립한 기관인 신플라톤 아카데미의 사상을 공유했습니다.
아카데미는 르네상스 철학을 정의하고 고전 세계와 그리스 신화를 재발견하며 인간을 우주의 중심에 두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보티첼리는 로렌초 데 메디치가 가장 아끼는 예술가가 되었습니다.
지옥의 심연 (1480년)
1481년 보티첼리는 위대한 피렌체 화가들과 함께 로마 시스티나 성당에 모세와 그리스도의 이야기 프레스코화를 제작해 달라는 의뢰를 받았습니다.
그는 1482년 피렌체로 돌아와 유명해졌고, 다음과 같은 대형 그림 연작을 마무리하는 데 바빴습니다.
<봄>(감상2), <비너스의 탄생>(감상3)을 비롯하여,
<팔라스와 켄타우로스> 등 유명한 작품들이 이 시기에 탄생했습니다.
팔라스와 켄타우로스 (1483년경)
1480년대 후반부터 보티첼리는 신화적인 주제를 완전히 벗어나 제단화 같은 신앙심 깊은 예술을 선호했는데, 이러한 예술은 점점 더 애수와 극적인 분위기를 띠게 되었습니다.
15세기 말, 보티첼리는 사보나롤라의 설교와 메디치 가문의 몰락에 깊은 영향을 받았습니다.
그의 <신비로운 탄생>(감상5)은 수도사의 설교에 나타난 종말론적 이미지를 점점 더 단순화되고, 유연하며, 시대를 초월하고 신비로운 양식으로 그려냅니다.
그의 의뢰인들은 이러한 양식을 좋아하지도, 이해하지도 못했고, 1510년, 이 위대한 천재는 거의 잊힌 채 세상을 떠났습니다.
1. 동방박사의 예배 (1476년)
1475년경, 메디치 가문은 보티첼리에게 산타 마리아 노벨라 성당의 장례식 예배당에 놓일 제단화를 그려 달라고 의뢰했습니다
이 장면은 동방박사 세 명이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지에 도착하는 순간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피렌체 미술사에서 이 장면은 자주 그려졌습니다.
피렌체에는 진정한 귀족 가문이 존재하지 않았기에, 권력을 잡은 모든 가문은 화가에게 동방박사의 경배를 의뢰하고, 동방박사들이 예수 앞에 절하는 모습을 그려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시민들에게 그들의 정부가 신의 축복을 받았음을 보여주기 위해서였습니다.
보티첼리는 그림 중앙에 등장하는 세 명의 동방박사가 마리아와 예수에게 무릎을 꿇은 모습을 메디치 가문의 구성원들을 모델로 삼았습니다.
보티첼리는 아기 예수의 발에 입을 맞추기 위해 절하는 모습의 코시모 데 메디치를 두드러지게 그렸습니다.
다른 동방박사는 코시모의 두 아들인 피에로와 조반니 데 메디치로 확인됩니다.
보티첼리는 나머지 공간을 피렌체의 다른 친구들과 영향력 있는 인물들로 채웠고, 오른쪽에는 자신감 넘치는 젊은 화가가 관람객을 바라보는 자신의 모습이 그려져 있습니다.
이 그림 속 그의 존재는 당시 예술가들의 인식에 있어 급진적인 변화를 보여줍니다.
보티첼리는 자신을 단순히 일을 위해 고용된 평범한 장인이 아니라, 메디치 가문의 친구로 여겼습니다.
2. 봄(프리마베라) (1478-1482)
<봄>에서 보티첼리는 복잡한 문학적, 철학적, 도상학적 참조를 인식할 수 있는 지식인을 대상으로 한 지적인 그림을 만듭니다.
그림이 그려진 장면은 황금 사과가 자라는 신들의 정원인 헤스페리데스의 정원에서 펼쳐지는데, 르네상스에서 흙빛 오렌지와 레몬과 동일시됩니다.
오른쪽에는 서사적인 장면이 있습니다.
3월에 봄을 알리는 매서운 바람인 제피로스가 겁에 질린 님프 플로라를 납치하려 하고, 플로라는 벗어나려고 합니다.
결국 신에게 사로잡힌 플로라는 그와 결혼하고, 선물로 영원한 젊음과 풍요로운 봄의 플로라로 변하게 됩니다.
그림의 중앙에는 신성한 사랑의 여신 비너스가 그녀를 상징하는 신성한 식물인 머틀 덤불에 기대어 서 있습니다.
그녀 위로는 눈을 가린 큐피드가 높이 날아올라,
삼미신을 향해 불타는 화살을 발사합니다.
왼쪽의 인물은 메신저 神인 머큐리(헤르메스)로,
날개 달린 신발과 여행자의 전형적인 뾰족한 모자인 페타수스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 정원의 모든 것은 형태와 감정의 조화, 완벽한 소우주, 보편적인 대우주의 거울입니다.
한편 그레이스 중 두 명은 목에 메디치 가문의 보석을 걸고 있어 그림의 정치적 의미를 명확히 드러내는데, 이는 피렌체에서 메디치 가문의 임무에 대한 우화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예술가들의 후원자인 메디치 가문이 르네상스로 다시 태어난 세계의 '지적인 봄'의 장소인, 피렌체의 개화에 불을 붙일 수 있음을 상징합니다.
3. 비너스의 탄생 (1485년)
<비너스의 탄생>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그림 중 하나입니다.
중앙에 사랑의 여신 비너스는, 조개껍데기 위에 서서 왼쪽에 보이는 바람에 의해 해변에 떠밀려 오고 있고, 오른쪽에 있는 처녀에게 환영을 받고 있습니다.
작품의 제목과는 달리, 우리는 비너스의 탄생 순간을 보지 못합니다. 그녀는 바다의 거품에서 태어났지만, 그림은 그녀가 육지에 도착하는 순간을 보여줍니다.
<비너스의 탄생>은 여러 측면에서 놀라운 혁신을 보여주는 작품입니다.
첫째, 이 그림은 나체의 여성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주제는 중세 시대에는 제한적이었고,
유일한 예외는 에덴동산의 이브의 이미지였습니다.
둘째, 당시에는 완전히 새로운 유형의 그림이었던 신화적 주제에 관한 관점입니다.
이 작품은 도상학적으로, 바다에서 여신이 신화적으로 탄생하는 것과 세례의 물에서 영혼이 탄생하는 기독교적 의미 사이의 주제적 유사성을 암시합니다.
4. 단테의 초상화 (1495년)
검은색으로 그려진 시인의 강렬한 옆모습은 밝은 배경과 뚜렷한 대조를 이룹니다.
전통적인 묘사에 따라 단테는 하얀 보닛 위에 빨간 망토와 빨간 모자를 쓰고 있습니다.
보티첼리는 피렌체 대성당에 있는 '미켈리노'의 단테 프레스코화를 잘 알고 있었을 것입니다.
이 벽화가 단테의 머리에 월계관을 쓴 모습을 처음으로 묘사했기 때문입니다.
5. 신비로운 탄생 (1501년)
그의 서명이 있는 유일한 작품으로, 예수의 탄생을 묘사한 특이한 도상학을 보여줍니다.
상단에 있는 그리스어 비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그림은 1500년 말, 이탈리아의 혼란 속에서,
요한 묵시록의 두 번째 재앙 중에..."
보티첼리는 당시 유럽의 격변으로 인해 자신이 환난기에 살고 있다고 믿었으며, 성경에 기록된 그리스도의 천년왕국을 예언했습니다.
<신비로운 탄생>은 천사들이 그림 꼭대기에서 춤을 추는 가운데, 지상과 천상의 기쁨과 축하의 장면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한편 무력한 아기예수는 언젠가 자신의 시신을 감쌀 수의를 연상시키는 천 위에 누워 있고, 이 장면이 그려진 동굴은 그의 무덤을 떠올리게 합니다.
이 그림은 1857년 맨체스터에서 처음 전시되었고, 백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이 그림을 보았습니다.
전시 이후, 이탈리아에서 보티첼리의 프레스코화는 점점 더 많은 관심을 받기 시작했고, 예술가들은 보티첼리의 이미지를 재현했습니다.
그의 인기는 계속 퍼져 나갔고, 20세기 초반, 다른 어떤 예술가보다 보티첼리에 대한 작품이 더 많이 쓰였습니다.
끝.
※ 출처 : Wikia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