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올라온 글은 어떻게 봐도 유출에 대한 사과잖아?
근데 사람들은 유출에 화난게 아니야. 오히려 게임 정보 좀 유출해 주길 바라고 있지.
유출 된 내용이(특히 BM) 너무 실망스러운거야. 기대감이 컸거든.
검은사막m 접고 오딘 영상을 접하고 이거다 싶어서 지인들한테 홍보하고 같이하자고 연락돌리고
그랬는데..
암튼 나는 원래 모바일 게임을 많이 하지 않았어.
시작은 와우저였고 그 다음에 오래 한 게임은 아이온이야(하이 데반지 뭐시긴지 나오기전에 접음)
그러다가 일이 바빠지고 PC앞에 앉아있질 못하게 되고...게임은 좋아하고 손대기 시작해서 해본게
레드나이츠. 듀랑고. 검은사막m(지금은 몰라도 첨에 이건 정말 갓겜 소리가 나왔어) 블레스m
리니지m(극소과금). 리니지2m(극소과금). 세븐나이츠2 정도인데.
리니지같은 게임은 애초에 과금할 생각도 엄두도 안나더라구. 애초에 모바일에 돈 쓰는걸 아까워 하기도 했고.
그런데 모바일에 큰 돈을 써본적이 없는 내가 검은사막은 꽤 오래 즐기면서 한 2천만원 정도 쓴거같아.
(아 물론 누군가에게는 푼돈일수 있지. 나에겐 큰 돈이야 정말)
왜냐? 재밌었거든. 그렇다고 초중기의 검은사막이 과금유도가 심했는가? 놉. 절대 아니거든.
성장욕구만 자극했을뿐이야. 그럼 과금은 자연스럽게 따라가게 되더라구.
근데 어떤 게임을 하던간에 항상 드는 생각은 와우만한게 없다. 아이온도 나름 괜찮았지.
모바일은 검사가 최고시다. 라는 생각을 자주했고 레드나이츠부터 지금까지 같이 해온 지인들과도
자주 그런 얘기를 나눠. 공통점이 뭐냐. 과금을 크게 하지 않더라도 같이 즐길수 있다라는거야.
근데 리니지 같은거를 봐봐. 무과금 소과금은 그냥 들러리야. 접속해서 자동사냥이나 돌리고 할게 없어.
쟁? 스치면 죽어.
개발자형들이 오랜시간 애정을 가지고 만들어 온 게임이 개돼지같은 BM 하나로 망하게 생겼잖아
안그래? 한두달 장사하고 게임 버릴거야? 누군가의 말대로 수익을 내지 말라는게 아니야. 리니지BM은 아니라는거지.
재미만 있으면 정말 과금은 따라온다니까? 장기적으로 봐야지.
사람들이 흥미를 느끼고. 누군가와 함께 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들어줘야지.
모험을 즐기라며. 과금한자들만 즐길수 있다면 결국 사람이 없어져. 고래들도 돈지랄 자랑할 무소과금러들이 사라지면
다 떠나게 되있어.
고래들 과금놀이터로 만들면 결국 다 떠나.(NC사태로 인해 고래들도 그렇게까지 과금을 할런지도 불확실하지만)
리니지 사태를 보면 단순히 NC의 대처때문에 사람들이 등을 돌린거 같아?
내심 ㅈ같다 생각하고 있던 찰나에 대처도 ㅈ같으니까 등돌린거야.
돈 쓰는 사람들이 리니지 과금에 대해 모르고 시작했겠어?
부어도 부어도 끝이 없단건 다 알고 시작할텐데.
쇼케이스든 인터뷰든 내뱉은 말을 한번 곰곰히 생각해보고
오픈이 연기되도 좋으니 잘 생각해봤으면 해.
입장 표명도 좀 해주고~
첫댓글 아..최소 변신이랑 이벤트컬렉은 좀 없었으면 해.
말잘하누 추천